수소도시 확산을 위해 113개가 넘는 산학연관이 힘을 합쳤다.

수소도시 융합포럼 출범
국토교통부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은 2월 3일 수소도시 확산을 위해 산학연관이 함께 참여하는 ‘수소도시 융합포럼 창립총회’를 개최했다. 수소도시 융합포럼은 수소도시의 본격적인 확산에 대비해 기술과 자본을 갖춘 민간의 수소도시 참여를 유도하고 수소도시 관련 지식 및 정보의 공유,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산학연관 협력 지원체계를 마련하고자 출범했다.

113개 이상 산학연관 참여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은 지난해 10월에 열린 ‘수소도시 콘퍼런스’에서 수소도시 융합포럼 구축을 위한 설명회를 개최한 후 참여 기관을 모집해 지자체, 기업, 연구기관, 학계 등 113개 이상 기관과 기업이 참여했다. 특히 현대중공업, 현대모비스, 현대로템, 포스코건설, 두산퓨얼셀, 한전KPS, 한전KDN, 코오롱글로벌, 대우건설, STX에너지솔루션, 한국타이어 등 국내 유수의 민간 기업 참여가 높다. 또한 수소도시 사업을 진행 중이거나 새롭게 추진하는 지자체들도 참여했다.
 

산학연관 수소전문가로 구성
포럼은 운영위원회, 수소도시협의회, 분과위원회로 구성되고 분과위원회는 수소도시 융합포럼의 핵심 전략인 ‘기술개발’, ‘산학협력’, ‘법·제도 정비’, ‘국내·외 보급 확산’ 등 총 4가지 분야로 나눠 운영된다. 운영위원회는 공공부문 2명, 산업계 4명, 학계 2명, 연구계 3명 등 총 11명의 산학역관 수소전문가들로 구성되며 포럼의 방향 및 전략 수립 등 주요 의사결정 및 수소도시 발전방향을 자문하는 역할도 수행한다. 운영위원장은 수소도시추진단장이 맡는다.

4개 핵심 분야 추진
수소도시협의회는 수소도시 사업에 참여하는 지자체로 구성되며 △노하우 공유 △법적문제 논의 △안전문제 논의 등을 진행한다. 또한 각 분과위원회의 경우 △기술개발은 기업간 기술협력, 신규 R&D 과제 기획 및 제안 등이며 △산학협력은 협력체계 구축, 사업모델 기획 및 발굴 등을 △법·제도 정비는 규제개선방안 도출, 사업확산을 위한 제도적 보완 및 법제화 등을 △보급 확산은 수소도시 표준모델 정립, 수소도시 확산을 위한 전략 마련 등을 추진한다.
 

수소도시 거버넌스 구축
수소도시 융합포럼은 수소도시 노하우 공유, 수소도시 정책 관련 아이디어 제안, 해외동향 공유 등 수소도시 확산을 위해 네트워크를 형성해 기존의 틀에 얽매이지 않고 다양한 형식으로 수소도시 거버넌스를 구축해나갈 계획이다. 길병우 국토부 도시정책관은 “수소도시 융합포럼을 통해 민간의 새로운 아이디어가 많이 제안되기를 기대하며 수소도시 정책의 성공을 위해서는 정부, 민간이 자신의 영역의 틀을 벗어나 머리를 맞대는 노력이 중요한 때”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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