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지역난방공사 동탄지사 부지 내에 설치된 11.44MW 규모의 동탄 연료전지 발전소.(=한국지역난방공사)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5일 서울 한국생산성본부에서 발전용 연료전지의 발전 방향 및 육성 전략을 마련하기 위한 ’발전용 연료전지 업계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이미 설치한 연료전지 종류별 운전상황과 발전효율 등 기술 현황을 확인·공유하고 국제 선도 산업으로의 성장 가능성을 검토했다.

올해 연료전지 보급 진행 상황과 보급 목표 달성 가능성 및 업계 동향·애로사항 등도 청취했다.

특히 주요 부품 국산화 및 협력 중소기업 육성 전략, 공장 건설 등 투자계획 및 해외수출 가능성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

산업부는 향후 발전용 연료전지에 대한 연구개발(R&D) 추진 방향을 설명하고, 연료전지 초기시장 육성 및 기술개발을 위한 지원 방안에 대한 업계의 의견을 수렴했다.

정부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통해 단기적으로 연료전지 전용 LNG요금제 신설, 일정 기간 연료전지 REC 유지(투자 불확실성 제거) 등을 추진하고, 중장기적으로는 ‘그린 수소‘를 활용한 경우 REC(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를 우대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안정적으로 연료전지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장기(20년) 고정가격계약제도 도입도 검토하기로 했다. 이 제도는 현재 태양광에만 적용 중이다.

이날 발전용 연료전지 업계는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수준과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해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며, 아직 초기인 연료전지 시장이 성장할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주영준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실장은 “연료전지는 수소전기차와 함께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핵심축인 만큼 향후 정부 지원을 신설·강화하고 기술개발 사업을 확대하겠다”라며 “특히 중소·중견기업과 연구기관, 대학 등이 협업해 기술 완성도를 높이고 연료전지 분야의 고급인력을 지속적으로 양성해 수소경제 이행 기반 및 산업생태계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1월 정부가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는 오는 2022년까지 연료전지 핵심부품 100%를 국산화하고, 2040년에는 8GW(대용량 석탄 발전기 약 18개에 해당)의 발전용 연료전지를 보급해 경제성 확보 및 수출 산업화를 달성하겠다는 목표가 담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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