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차의 수소전기차 ‘넥쏘’가 고속도로를 달리고 있다.(사진=현대차)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내년에 정부가 지원하는 수소전기차 구매보조금 예산이 당초 450억 원(2,000대)에서 1,237억 원(5,500대), 수소충전소 설치보조금은 당초 300억원(20기)에서 450억원(30기)으로 대폭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위원장 김학용)는 지난 19일 예산결산소위원회(소위원장 김동철)에서 수소전기차에 대한 정부 보조금 지원 규모를 정부안인 2,000대에서 5,500대로, 수소전기차(승용차·버스) 및 수소충전소 지원 금액은 총 810억 원에서 총 1,761억 원으로 대폭 늘이기로 의결했다.

환노위 예산결산소위원회에 따르면 수소전기차 구매보조금은 대당 2,250만 원을 정액 지급하는 것으로 올해 746대를 지원한다. 당초 2019년도 정부예산안에 2,000대를 지원하기 위해 450억 원이 편성됐었다. 하지만 연말까지 누적 계약대수가 4,200대를 넘을 것으로 보여 3,500대 이상이 내년으로 이월될 것으로 예상돼 정부안대로라면 수소전기차를 구매하기 위해 최소한 1~2년은 기다려야 한다.

환노위 예결소위에서 조정된 수소전기차 및 수소충전소 보급예산은 수소승용차 5,500대 구매보조금 1,237억원과 수소전기버스 35대 지원금 70억원, 수소충전소 30기 지원금 450억원 등 총 1,761억원이다. 당초 정부가 제출한 예산안은 수소전기차 450억원(2,000대), 수소전기버스 시범보급 60억원(30대), 수소충전소 300억원(20기) 총 810억원이었다.

앞으로 환노위 전체회의,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등을 거쳐 본회의 의결로 최종 확정되지만 여야 3당 모두 수소전기차 지원 확대에 적극 찬성하고 있어 이변이 없다면 이대로 확정될 가능성이 높다.

환노위 예결소위 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동철 바른미래당 의원은 “수소전기차가 미세먼지를 획기적으로 감축하고, 자동차 신산업 육성을 위한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관련 예산을 대폭 증액하는데 한정애 더불어민주당 간사, 임이자 자유한국당 간사와 의견 일치를 보았다”면서 “제조사도 기술개발과 생산물량 확대를 통해 판매가격을 대폭 인하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는 연간 수소전기차 생산량 목표를 2020년 1만5,000대, 2022년 3만5,000대, 2025년 10만대 등 기존 정부 로드맵(2022년까지 수소승용차 1만5,000대 보급)보다 8배 수준으로 대폭 늘이고, 차량가격도 2025년에는 5,000만원까지 인하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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