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자동차의 수소전기차 ‘넥쏘’와 수소충전소.(사진=현대차)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내년에 수소 밸류체인(생산·저장·이송·활용) 기술 국산화 R&D에 901억원, 수소차 구매보조금 810억원(2,000대), 수소충전소 30기 구축에 375억원 등 혁신성장 전략투자 대상 중 하나인 수소경제 분야에 총 2,260여 억원의 국비가 투입된다.  

정부는 28일 국무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반영한 ‘2019년 예산안’과 ‘2018~2022년 국가재정운용계획’을 의결하고, 오는 9월 3일 국회에 제출할 계획이다. 2019년 총지출은 2018년 대비 9.7%(+41.7조원) 증가한 470조5,000억원이다. 

‘2019년 예산안’에 따르면 최근 플랫폼 경제 기반 구축을 위한 3대 전략투자 대상 중 하나로 선정된 ’수소경제‘ 분야에서는 수소의 생산·저장·이송·활용 기술 국산화 R&D 예산이 422억원에서 901억원으로 확대된다. 주요 내용을 보면 수전해·개질 등 대량 수소생산 기술, 충전소 안전 및 수소 액화·이송 등 핵심기술 개발에 730억원, 수소차 가격저감기술 및 수소열차·선박 기술개발에 117억원이 각각 투입된다.

또한 수소 생산거점 구축 등으로 새로운 에너지산업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신규로 170억원이 편성됐다. 주요 가스 공급거점 내 수소 생산기지 구축(3개소)에 150억원, 수소기반 교통시스템을 실증하는 수소 융복합단지 조성에 20억원이 각각 배정됐다.

수소승용차 구매보조금은 올해 130대(185억원)에서 내년엔 2,000대(810억원)로 대폭 확대되며, 수소버스 32대(시내버스 30대, 경찰버스 2대)가 시범 도입된다.

수소차 보급 확산을 위한 수소충전소는 총 30기(375억원)가 신규로 구축되며, 환경부 보급사업 20기에 300억원, 국토부 보급사업 10기(고속도로 휴게소 수소충전소)에 75억원이 각각 편성됐다.

환경부 보급사업은 지자체 또는 민간충전사업자에게 수소충전소 설치비의 50%(최대 15억원/개소)를 지원한다.

2019년 예산안에 처음으로 국비가 반영된 국토부 보급사업의 경우 기존 고속도로 휴게소 활용 및 LPG충전소 복합 운영에 따른 구축·운영비를 절감할 수 있다는 점에서 1기당 7억5,000만원씩 총 75억원(10기)을 지원한다.
고속도로 휴게소에 복합 형태로 수소충전소 구축 시 1기당 20억원 정도가 소요돼 국비 7억5,000만원을 지원하면 나머지 12억5,000만원은 수소충전소 SPC 등을 통해 마련토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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