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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수소충전소 구축, 어떻게 추진되나

국토부, 올해 고속도로 휴게소 8곳에 수소충전소 구축
수소전기차 장거리 이동 및 전국 확산 계기 마련
공기업 도로공사, 선도적 투자 후 민간 참여 유도
충전소 구축 재원 마련이 관건… 국비 지원 필요성 제기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앞으로 고속도로에서도 수소전기차가 자유롭게 달릴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정부가 오는 2022년까지 고속도로·국도 주요 휴게소에 160개소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하기로 했다.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는 친환경차인 수소전기차 보급 확대를 지원하기 위해 올해 중으로 차량 제조사 및 수소업계 등과 협력해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에 수소충전소 8기를 구축한다고 지난달 7일 밝혔다.


공기업인 한국도로공사가 선도적으로 투자한 후 민간의 참여를 유도하는 방향으로 추진한다는 점에서 수소충전 인프라 구축에 대한 민간투자가 활발해질 것으로 보인다. 민간 분야에서는 이번 8기의 충전소 중 4기를 구축하는 현대자동차가 선도적으로 투자하게 됐다.


전국 네트워크망을 가진 고속도로를 활용한 수소충전소 구축은 수소전기차 이용자들에게 자유로운 장거리 이동권을 보장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수소전기차의 전국적인 보급 확대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이러한 점에서 고속도로 수소충전소 설치 확대를 위한 안정적인 재원 마련과 규제개선이 뒷받침 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고속도로 충전소 구축 추진 배경
정부는 미세먼지 저감대책으로 수소차·전기차 등 친환경차 보급이 정책적으로 추진하고 있고, 지난 3월 새로운 수소전기차 모델인 넥쏘(주행거리 약 609km)가 출시되면서 수소전기차에 대한 대중적인 관심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수소전기차는 울산, 광주, 창원 등을 중심으로 전국에 300여 대가 보급돼 있다. 신차(넥쏘) 판매 예약 및 올해 보조금 지원 수량을 고려하면 연말에는 800~1,000대(누적 기준) 가량이 보급될 전망이다.



하지만 현재 구축된 수소충전소는 전국 14곳에 불과하고 그나마 일반인 사용이 가능한 곳은 8~9곳뿐이다. 수소전기차 이용자들에게 있어 충전소 부족 문제는 차량 구매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만큼 수소전기차 보급의 가장 큰 장애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현재까지는 수소전기차의 주요 보급지역 위주로만 충전 인프라가 구축돼 수소전기차의 장거리 이동에 큰 제약을 받아왔다.


사실상 국토부의 고속도로 수소충전소 설치계획은 지난해 2월 정부가 발표한 복합휴게소 구축계획이 시발점이 됐다.


국토교통부와 환경부는 지난해 2월 27일 ‘제11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친환경차 보급 확산을 위해 충전인프라 구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오는 2025년까지 수소충전소 1기를 의무적으로 포함한 전기, LPG 또는 CNG 충전서비스가 가능하고 일부 상업시설이 들어선 복합휴게소 200개소를 신규로 건설하겠다는 계획이었다.


고속도로, 국도, 순환도로 등의 도로변을 중심으로 이 같은 복합휴게소를 배치토록 하고 복합휴게소 운영권을 보장하는 방식으로 100% 민간투자를 통해 구축한다는 것이 핵심이었다. 정부는 복합휴게소 내 들어설 상업시설 운영이익으로 투자자금을 회수토록 하고, 복합휴게소 사업자로 선정되면 30년간 운영권을 부여키로 했다. 2017년 상반기 내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수립해 9월경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사업자를 모집, 올해 3월 선정한다는 일정 계획도 밝힌바 있다.


당시 관련업계는 이러한 정부의 계획을 획기적인 방안으로 받아들였고, 수소충전 인프라 확충에 상당한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하지만 정부가 이후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내놓지 못하자 관련업계와 언론에서는 정부의 계획이 무산되는 거 아니냐는 반응들이 나오다 올해 초 입장이 전해졌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1월 자료를 통해 “친환경차 보급 확산을 위해 수소 관련 협회·학회·업계 등 유관기관 및 기재부 등 재정당국과 긴밀히 협조하고 있으며, 수소전기차 등 친환경 차량의 원활한 보급·확대 지원을 위해 충전 인프라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면서도 “수소전기차 충전시설은 공기업(도로공사)을 통한 선도적 투자 후 민간의 참여를 유도하는 방안으로 추진할 예정이며, 이를 위해 우선 전국적 네트워크 구성이 가능한 고속도로 휴게소에 올해 중 8개소 구축 후 단계적으로 확충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결국 기존 고속도로 휴게소 사업자의 이해관계와 예산을 쥐고 있는 기재부로부터 예산을 확보하지 못하면서 사업계획이 틀어진 것이다.


그럼에도 국토부는 고속도로에 수소충전소를 구축한다는 방침만은 고수하며 도로공사와 민간투자를 병행, 수소충전인프라 구축을 단계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는 방침으로 오는 2022년까지 160개소의 충전인프라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수소충전소 8기, 어떻게 구축하나
올해 수소충전소가 설치되는 곳은 영동선 여주(강릉 방향), 경부선 안성(서울/부산) 및 언양(서울), 중부선 하남만남(양 방향), 호남선 백양사(천안), 중부내륙선 성주(양평), 남해선 함안(부산) 총 8곳이다. 한국도로공사가 4기, 현대자동차가 4기를 각각 설치할 예정이다.


이미 8기 중 1기는 평창동계올림픽 기간 중 운영을 위해 현대자동차가 지난 2월 영동고속도로 여주휴게소에 구축했다. 현대차는 여주휴게소 충전소를 시작으로 향후 정부 및 지자체, 민간 에너지업체와 함께 전국적인 충전소 인프라를 갖춰나간다는 방침을 세우고 올해 여주휴게소 충전소를 포함해 총 4기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하기로 했다.


국토부의 관계자는 “수소충전소 설치 위치는 수소전기차의 주요 보급지역과 수도권간 주요 경로에 위치한 휴게소를 대상으로 검토했다”라며 “특히 차량의 주행가능 거리를 고려해 장거리 이동에 불편이 없도록 최우선으로 필요한 위치를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이미 설치된 여주휴게소 수소충전소 1기를 제외한 7기를 올해 안으로 구축하는 것은 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미 도로공사는 수소충전소 설치를 위한 자체 예산을 확보한 상태이며, 현대차와 수소충전소 구축 및 운영을 위한 세부사항을 협의해 충전소 시설 공사를 발주할 예정이다.



7기 충전소는 고속도로 휴게소에 있는 기존 주유소와 LPG충전소와의 복합형태로 지어진다. 도로공사는 현대자동차에 부지를 무상으로 제공한다. 이미 도로공사는 현대차가 평창동계올림픽 기간에 운영하기 위해 구축한 여주휴게소 수소충전소 부지를 무상으로 제공하고 도로점용료 면제 조치를 한 바 있다.


현대차가 충전소를 설치하면 고속도로 운영 기관인 도로공사가 현대차로부터 운영비 일부를 보조받고 충전소를 운영하는 방식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구축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7기 모두 통합 발주하게 된다. 이에 따라 효성, 이엠솔루션 등 수소충전소 구축사업자의 수주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7기 모두 통합 발주되기 때문에 최종 선정된 사업자가 7기를 싹쓸이 하는 셈이다.


한편 고속도로 수소충전소는 기존 고속도로 휴게소 부지를 활용하기 때문에 도심지보다 충전소 부지 확보가 쉽고 구축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점이 장점으로 꼽히지만 초기 운영적자를 감수해야 한다.


지난 5월 2일 인천송도컨벤시아에서 개최된 ‘중앙정부-기초지자체간 연계를 통한 수소사회 진입전략 심포지엄’에서 발표된 국토부의 ‘고속도로 친환경 차량 충전인프라 구축방안’ 자료에 따르면 수소충전소 구축·운영 비용을 분석한 결과 휴게소 충전소는 일반충전소 대비 구축비용은 8억 원, 운영비용은 1,100~5,000만 원 정도가 각각 절감되는 것으로 분석됐다. 올해 수소충전소 구축 시 수익 발생 시기는 2027년(잠정)으로 9년 가량 적자운영이 불가피한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고속도로 충전소 설치 방향은
올해 8기가 구축됨에 따라 자연스럽게 내년부터 2022년까지의 고속도로 수소충전소 설치 방향에 관심이 쏠린다. 국토부는 오는 2022년까지 구축될 160기 가운데 고속도로 휴게소에 총 60기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할 계획이다. 충전소 구축비용을 어떻게 마련하느냐가 관건으로 보인다.


일단 올해는 도로공사가 자체 예산으로 수소충전소를 설치해 운영하지만 매년 고비용이 드는 수소충전소 건설에 자체 예산을 투입하는 데는 한계가 있는 상황이다. 공기업(도로공사)이 선도적 투자 후 민간참여를 유도키로 한 점에서 내년부터는 민간투자 방식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도로공사의 한 관계자는 “고속도로를 관리하는 공기업으로서 올해 4기 구축을 통해 수소충전소 구축의 마중물 역할을 하고, 그 이후로는 적정 충전소 부지를 선정해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하면서 고속도로 수소충전소 설치 확대에 기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민간이 보급 초기 단계인 고비용의 수소충전소 설치에 100% 투자하기에는 한계가 많은 실정이다. 이에 따라 환경부의 수소충전소 보급사업(설치비용의 50% 보조금 지원)과 같이 고속도로 수소충전소 구축에 대한 국비 지원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국토교통부는 내년에는 고속도로 휴게소에 10기의 수소충전소를 설치한다는 목표로 국비 지원을 요청할 계획이다. 또 산업부가 나서 올해 11월 설립 예정인 수소충전소 특수목적법인(SPC)에서도 설치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추진할 방침이다.



현재 SPC 설립을 위한 전문기관의 용역이 진행 중이다.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이 지난 4월 SPC 설립을 위한 협약식에서 발표한 한국형 SPC 사업방향(안)을 보면 SPC의 대상사업은 도심지 충전인프라 구축사업(환경부 보급사업)으로, 정부(보조금, 펀드)와 민간이 공동 투자하고 민간이 주도적으로 수소충전 인프라를 구축·운영하는 방식이다.


당초 충전소 설치 보조금 지원대상에 대기업은 제외됐지만 보급 초기 단계의 충전소 설치 어려움과 초기 운영기간 운영 적자 등을 고려해 환경부는 대기업과 수소충전소 SPC도 충전소 설치 보조금 지원대상에 포함키로 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국토부 차원의 고속도로 충전소 구축에 대한 국비 지원이 이뤄지면 SPC의 대상사업에도 포함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고속도로 충전소 구축사업이 정부가 지난해 2월 발표한 100% 민간투자를 통한 복합휴게소 신규 건설계획의 성격에서 완전히 벗어나 있다는 점도 이를 가능케 하는 요인으로 분석된다.


지난달 8일 혁신성장 관계장관회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전기·수소전기차 보급 확산을 위한 정책방향’에서도 오는 2022년까지 민간 수소전기차 수요를 견인하기 위해 설치비 보조를 통해 고속도로·국도 주요 휴게소(160개소, 국토부)와 도심 거점 지역(150개소, 환경부)에 수소충전소를 설치한다는 내용이 다시 언급된 만큼 고속도로 휴게소 충전소 구축 시 국비 지원 가능성 역시 높아진 상태다. 


이미 수소전기차가 미세먼지 저감효과, 중소기업 육성 및 일자리 창출 등으로 인해 혁신성장 아이템으로 선정된 만큼 수소전기차 수요를 뒷받침 할 고속도로 수소충전소에 대한 지원 타당성도 충분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국회에서도 수소전기차에 대해 호의적이다.


기획재정부는 당초 수소전기차에 대해 특정업체 지원 우려로 소극적이었지만 올해 추가경정 예산안 논의 과정에서 수소전기차 지원으로 선회한 데 이어 수소전기차 산업을 혁신성장의 아이템으로 추진하고 있어 고무적이다.


도로공사가 앞으로 충전소 설치를 위한 적정 부지를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키로 한 만큼 어떤 식으로 적정 부지를 찾아낼 지도 관심사다.



국토부는 충전소 설치부지 확보와 관련해 고속도로 본선 유휴부지를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또 도로공사의 신규 휴게소 설계에 수소충전소와 전기차 충전시설 설치 부지를 반영토록 이미 휴게소 설계기준을 개정, 앞으로 신규 휴게소에는 수소충전소가 들어설 수 있게 됐다. 오는 2022년까지 전국 고속도로에 10개 정도의 신규 휴게소가 생길 예정이다.


운영비 절감 위한 규제개선 목소리
복합충전소로 지을 경우 기존 충전원과 안전관리자 겸임이 가능한 것으로 돼 있지만 현실적으로 안전관리자는 새로 채용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 경우 충전소 운영비가 늘어나는 부담으로 작용하는 만큼 안전관리자 선임규정을 완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와 함께 고속도로 수소충전 편의를 위해 비상용이라도 이동식 충전소 도입이 필요하다는 지적 역시 제기된다. 고속도로 휴게소에 있는 주유소와 LPG충전소는 24시간 운영하지만 초기 보급 단계에 있는 수소충전소가 당장 24시간 운영하는 체제는 불가능하다.


향후 수소전기차 운행 대수가 많아지기 전까지는 수소충전소 운영 시간을 탄력적으로 가져가고 운영 시간 이외 수소충전이 필요한 고객은 이동형 수소충전소로 대응할 수 있다. 또한 비상충전을 필요로 하는 차량에도 이동식 충전소는 요긴하게 사용될 수 있다. 때마침 산업통상자원부가 지난달 25일 ‘산업혁신 2020 플랫폼’ 2차 회의에서 2019년 말까지 이동식 충전소 설치를 허용키로 했다. 이 외에도 운영비 절감을 위해 일본처럼 안전성이 보장되는 범위에서 셀프충전 허용 역시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한편 국토부는 전기차·수소전기차 보급이 늘어나고 있는 환경을 고려해 충전시설도 적극 안내키로 했다. 국토부는 최근 ‘도로표지규칙’ 및 ‘도로표지 제작·설치 및 관리지침’을 개정(6월 4일 시행)함에 따라 앞으로 고속도로 휴게소 안내표지에서 ‘수소전기차 충전소’를 확인할 수 있게 됐다.


<미니 인터뷰- 신동희 한국도로공사 기획조정실장>


선도적 투자로 수소충전소 구축 마중물 역할 기대
“수소가스 공동매입 등 운영비 절감 방안 수립할 것”



올해 설치할 수소충전소 대상지 선정 기준과 추진 현황은.


현재까지 수소전기차 보급이 주로 울산, 창원, 광주 등 특정 지역에 편중돼 있고, 올해 새롭게 수소전기차가 보급되는 지역도 기존 보급지와 크게 다르지 않아 수소전기차 보급지와 수도권의 주요 경로를 최우선으로 해 고속도로 충전소 설치 대상지를 선정했다.


수소전기차는 전기차와 달리 1회 충전으로 주행거리가 400~600km 수준으로, 장거리 교통에 있어 전기차보다 절대적으로 비교 우위에 있지만 충전 인프라 부족으로 인해 장거리 이동에 큰 제약을 받아온 것이 사실이다.


차량 주요 보급지인 울산, 창원, 광주, 충남 내포 등에서 고속도로를 이용해 서울을 왕복하는 경로를 가정할 때 8개소의 충전 인프라를 구축할 경우 충분히 자유롭게 장거리 이동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와 충전소 구축 및 운영을 위한 세부사항을 협의해 충전소 시설 공사를 발주할 예정이다. 올해 말까지 고속도로 수소전기차 충전소 8기 시설공사를 모두 완료해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운전자에게 충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다. 
 
도로공사의 향후 수소충전소 설치 추진방향은.


올해 고속도로에 구축하는 수소충전소는 막대한 초기 구축비용과 운영비가 소요된다. 하지만 충전 인프라 확대에 기여하고 향후 민간 투자의 마중물 역할을 한다는 생각으로 올해 고속도로 수소충전인프라 4기 구축에 대한 투자를 결정했다.


아울러 현재 민관 합동으로 연내 설립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수소충전소 구축·운영 특수목적법인(SPC) 설립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다. 도공은 오는 2022년까지 고속도로 수소충전소 확대 구축을 위해 적정 위치를 선정하고 휴게소 부지를 제공하는 역할을 지속적으로 수행할 예정이다.


초기 운영적자가 불가피한 데 운영비 절감 방안이 있나. 이와 관련해 바라는 점은.


현재까지의 수소전기차 보급 현황 및 충전소 운영 실태를 보면 운영 초기 상당한 적자가 예상된다. 고속도로 수소충전소 역시 크게 다르지 않아 이에 대한 고민이 있는 게 사실이다. 먼저 고속도로 휴게소 내 주유소 및 LPG충전소와 병행 운영을 고려하고 있다. 별도의 단독 수소충전소에 비해 상대적으로 인건비 등 운영비 절감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수소가스를 공동매입 방식으로 추진해 가스 공급가격을 절감함으로써 운영 수익성을 확보해 나가는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운영비 절감 방안을 수립할 예정이다.


현재 국내 수소충전소 구축 현황을 들여다보면 대부분 외산 설비·부품 구매로 인해 막대한 비용이 투입된다.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관련업계의 기술개발과 국산화를 적극 추진해 설비 구축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관련 제도 및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운영비 절감을 위해 수소가스 공급가격에 대한 기준가를 마련하고, 공급 체계를 개선하는 등의 방안도 고려할 수 있을 것이다.


고속도로 수소충전소 구축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현재까지는 몇몇 지자체의 적극적인 투자로 충전인프라 구축이 진행됐지만 이들 지자체를 제외한 타 지역의 경우 차량보급을 위한 충전인프라가 전무해 수소전기차 이용에 한계가 있어 왔다. 고속도로에 수소충전소를 구축하게 되면 간선도로망을 중심으로 지역균형을 고려한 충전인프라 구축이 가능해 수소전기차의 전국적인 확대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대규모 통합 발주 및 구축으로 구축비용 절감도 유도할 수 있다.


또한 기존 고속도로 휴게소 부지 활용으로 일반 시가지내 충전소 구축보다 부지확보가 쉽고, 주변 주민들의 민원이나 인·허가 측면에서 절대적으로 유리해 충전인프라 보급 확대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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