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이 수소사회 실현을 위해 부지런히 움직이고 있어 주목된다. 수소전기차 판매에 나선 지 3년 채 되지 않은 시점에서 이미 2,000대 이상이 보급됐다. 차량 충전을 위한 충전인프라는 전국 약 100개소가 문을 열고 영업을 시작했다.

▲ 오타 겐이치로 요코하마 교수(사진)가 국회신재새에너지포럼이 개최한 세미나에 참여 “일본은 시기·단계별 수소사회 진입 로드맵을 마련해 계획대로 추진하고 있다”면서 일본의 수소시장 현황에 대해 설명했다.
지난 2일 국회신재생에너지포럼(공동대표 이원욱, 전현희 연구책임위원 김경수)은 국회도서관에서 일본, 독일, 프랑스 전문가를 초청해 ‘에너지 어셈블리-수소산업, 국외동향 및 전망’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에서 일본 측 대표로 참석한 오타 겐이치로(Ota Kenichiro) 요코하마 국립대 교수는 “일본은 시기·단계별 수소사회 진입 로드맵을 마련해 계획대로 추진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최근 일본의 수소산업 동향을 상세히 전했다.

오타 교수에 따르면 지난 2014년 12월 도요타의 수소전기차 ‘미라이’ 출시 이후 지난 9월까지 일본 국내에서만 약 2,000대의 수소전기차가 보급됐다. 이 숫자에는 지난해 상용 수소전기차 ‘클라리티’를 내놓은 혼다의 판매량도 포함됐다.

수소전기버스는 올해 3월 첫 출시 이후 현재 2대의 버스가 도쿄시내 시범운행에 나서고 있다. 차량제조사인 도요타는 2020년 도쿄올림픽 기간에 약 100대의 수소전기버스를 투입해 운행한다는 계획이다. 지게차 역시 2016년 첫 출시 이후 칸사이국제공항에서 실증운행에 투입된 이후 현재 총 38대가 운행 중이다.

시기별 보급계획도 전했다. 일본은 2020년까지 수소전기차 4만대를 보급하고 2025년, 2030년까지 각각 20만대, 80만대로 보급을 늘린다. 충전인프라도 차량 보급에 맞춰 확대된다. 일본은 현재 100개소의 충전소를 2020년 160개, 2025년 320개, 2030년 900개까지 충전인프라를 확보키로 했다.

충전인프라 구축은 투자비가 많이 투입돼 정부의 재정지원만으로는 해결이 어렵다고 보고 도요타, 혼다,,이와타니, 도쿄가스 등 민간기업 11개사가 참여하는 특수목적법인(SPC)이 올해 말까지 설립될 예정이다. 현재 참여업체 간 큰 틀의 합의는 이뤄졌으며 펀딩규모 등 세부내용 협의를 조율 중이라는 설명이다.

충전소 운영비·구축비도 점차 줄인다는 방침아래 현재 충전소당 4,000만엔 수준의 운영비를 2020년까지 2,000만엔으로 절반 가량 줄이고 현재 4~5억엔의 구축비 역시 2020년까지 2억3,000만엔 수준으로 떨어뜨릴 계획이다.

일본에서 수송용 수소시장보다 앞서 가는 곳이 정치형시장으로 주로 주택용시장이 이끌고 있다. 오타 교수는 현재 일본 내 가정에 공급된 연료전지시스템은 총 21만2,000대 가량이 보급됐다고 밝혔다. 이러한 보급대수는 2020년 140만대를 돌파하고 2030년 530만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동 기간 내 시스템가격 인하 노력도 꾸준히 전개해 PEM타입은 80만엔(2019년), SOFC타입은 100만엔(2021년)을 목표하고 있다.

오타 교수는 “주택용연료전지 보급은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다고 본다”면서도 “문제는 보급대수의 97%가 단독주택에 몰려있어 일본 주택의 40% 이상 차지하고 있는 다세대(공동주택)에 공급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일본은 지난해 ‘수소사회 실현을 위한 수소·연료전지 전략로드맵’을 개정해 발표하고 2040년까지 총 3단계로 목표를 설정해 추진 중이다. 1단계는 가정용연료전지시스템, 수소전기차 보급 확대 등 수소 이용의 비약적 확대를 꾀하고 2단계는 수소발전의 본격 도입 3단계는 이산화탄소 배출 없는 수소공급시스템을 확립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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