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수소경제 = 성은숙 기자 | 최근 현대자동차 서비스센터 간 수소차 정비인력의 기술 역량 편차로 인해 수소차 사용자가 고장수리에 불편을 겪는 일이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같은 수소차 정비 전문가라 하더라도 수소차 정비 경험이 많은지 적은지에 따라 전문성에서 차이가 생긴 것이다. 정부의 수소차 보급 가속화 기조에 힘입어 수소차 보급 대수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엔지니어 간 역량 편차를 줄일 수 있는 해법이 필요해 보인다. 얼마 전 A 지자체는 관용 수소버스인 현대차 일렉시티 수소전기버스가 고장 나 관내 한 종합블루핸즈
[월간수소경제 성은숙 기자] 스페인 버스제조사 이리사르(Irizar)가 국제버스박람회에서 최대 1,000km 주행이 가능한 수소전기버스를 공개했다. 친환경에너지 전문 매체 퓨어셀웍스(fuelcellworks) 등은 지난 9일(현지시간) 이리사르가 '버스월드 2023(Busworld 2023)'에서 수소전기버스 'Irizar i6S Efficient Hydrogen'의 베일을 벗겼다고 보도했다. 버스월드는 세계 최대 규모의 버스 전문 박람회다. 이달 7일부터 12일까지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다. 앞서 지난 7일(현지시간) 이리사르는
[월간수소경제 정다슬 기자] 캐나다 수소연료전지 업체 루프에너지(Loop Energy)가 지난 1일 차량 연료시스템사 엔지브이아이(NGVI)와 연료전지 모듈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루프에너지는 이번 계약을 통해 울산 울주군에서 진행하는 수소전기버스에 연료전지를 공급한다. 울주군은 2024년까지 수소버스 도입을 목표로 시범 운행을 완료할 예정이다. 수소전기버스 제조는 국내 버스 제조사인 케이에이알(KAR)이 맡는다.루프에너지는 NGVI와 지난 2021년 양해각서(MOU)를 체결해 한국 시장 공략을 꾀했다. 양사는 지난해 연료전지 유통
[월간수소경제 정다슬 기자] 전북 부안군이 4대의 농어촌 버스를 친환경 수소전기 저상버스로 전환한다. 부안군은 31일 군청 광장에서 수소전기 저상버스 시승식을 갖고 오는 8월부터 농어촌 버스 노선에 투입한다고 전했다. 이번에 도입되는 수소전기버스는 출입구 계단이 없고 상면지상고(실내 바닥 높이)가 낮아 장애인과 어르신 등 교통약자가 이용하기 편리한 저상버스이다. 부안군은 저탄소 실현을 위해 농어촌 버스를 한번 충전으로 400km 이상을 운행할 수 있는 효율적인 수소전기버스로 전환했다고 밝혔다. 또한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하고자 수소연
[월간수소경제 박상우 기자] 현대자동차가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를 출시했다.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는 고속형 대형버스급에 세계 최초로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탑재한 친환경 차량으로 에너지 생산부터 운행까지 오염 물질을 배출하지 않는다. 현대차는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에 최고 출력 180kW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최고 출력 335kW, 최대 토크 1,200N‧m의 안티 저크(Anti jerk) 모터를 탑재하고, 48.2kWh의 고출력 리튬 이온 배터리를 장착했다. 1회 충전 시 주행 가능 거리는 최대 635km다. 또한 현대자동차는 유니버스
[월간수소경제 박상우 기자] 부산광역시가 경유 또는 CNG(압축천연가스)로 운행되는 시내버스, 통근버스 등 1,000대를 수소버스로 전환한다. SK E&S는 19일 부산광역시, 환경부, 부산항만공사, 현대자동차, 부산테크노파크, 부산광역시버스운송사업조합과 ‘2030 부산 세계 박람회 유치 지원을 위한 수소경제 생태계 조성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부산을 수소모빌리티 및 충전 인프라, 전문기업/인력 등 수소경제 생태계를 갖춘 ‘친환경 수소첨단도시’로 조성해 2030 부산 세계 박람회의 성공적 유치를 지원하기 위한
[월간수소경제 박상우 기자] 이탈리아 상용차업체 이베코가 내년부터 양산되는 수소전기버스에 현대자동차의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인 ‘HTWO’를 탑재한다.이베코그룹은 13일(현지시각) 현대차와 제휴해 수소전기버스에 세계 최고 수준의 연료전지 시스템을 장착한다고 밝혔다.이베코는 이탈리아 남부 풀리아주 포자지역에 위치한 공장에서 내년부터 2026년까지 3,000대의 수소전기버스를 생산한 후 2027년부터는 매년 1,000대의 수소전기버스를 유럽에 추가 공급할 계획이다. 이 수소전기버스에 현대차의 연료전지 시스템인 HTWO가 탑재된다.HTWO는
[월간수소경제 박상우 기자] 현대자동차가 일렉시티 수소전기버스와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에서 수소감지센서 결함이 발견됨에 따라 리콜을 진행한다.국토교통부는 14일 현대차, 기아, 르노코리아자동차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총 6개 차종 1만5,024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리콜을 실시한다고 밝혔다.먼저 현대차에서 제작‧판매한 일렉시티 수소전기버스 169대와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5대에서 수소감지센서의 성능 저하로 수소가스 누출 시 경고등이 점등되지 않아 안전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됐다.또 현대차와 기아에서 제작‧판매한 유니버스 4,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내연기관, 배터리 전기모터의 조합으로 구성된 ‘하이브리드’ 차량의 인기가 여전하다. 높은 연비로 유류비 부담이 적고 기존의 주유소를 그대로 이용할 수 있는 편리함 때문이다. 하이브리드(hybrid)는 ‘이종 결합’을 뜻한다. 서로 다른 기술의 장점을 취해 약점을 보완한 차량이라 할 수 있다. 전기차의 약점은 긴 충전시간에 있다. 이 약점은 승용보다 상용에서 더 두드러진다.다임러버스는 최근 자사의 전기버스 브랜드인 ‘메르세데스-벤츠 eCitaro’에 도요타의 연료전지모듈(TFCM)을 적용하기로 했다. 흥미
[월간수소경제 박상우 기자] 국내 수소전기버스용 충전소 표준 모델을 확립할 수소충전소가 경남 창원에 설치됐다.산업통상자원부는 14일 경남 창원 마산합포구 가포동에서 가포수소충전소 준공식을 개최했다.가포수소충전소는 수소전기버스용 충전소 표준 모델을 확립하고 충전소 설비 국산화율을 높이기 위한 사업인 ‘수소전기버스용 충전소 실증사업’ 일환으로 지어진 충전소로, 지난 2020년에 착공했으며 국비 99억4,000만 원을 포함해 총 194억 원이 투입됐다. 이 충전소를 기반으로 실제 노선에서 운행되는 수소전기버스 충전 실증을 통해 수소전기버
[월간수소경제 박상우 기자] 현대자동차의 수소전기버스가 해외 최초로 오스트리아 시내버스 정규노선에 투입됐다.현대차는 27일 수소전기버스 ‘일렉시티 FCEV’를 오스트리아의 대중교통 기업 ’비너 리니엔(Wiener Linien)’에 공급했으며, 오스트리아 빈 시내에서 사람들이 가장 많이 탑승하는 노선에 우선적으로 투입돼 운행을 시작했다고 밝혔다.이번에 투입된 ‘일렉시티 FCEV’는 오스트리아 정부 차원의 수소 인프라 확충과 사업 주도를 위한 HyBus Project(하이버스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현대차가 해당 버스를 총 3대 공급해
[월간수소경제 편집부] 지난 12월 16일 ‘아랍뉴스 일본’에 따르면 도쿄도는 2030년까지 300대 이상의 버스에 수소연료 전지를 장착할 계획으로 수소버스가 도쿄의 표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현재 85대의 수소전기버스가 운행 중이며, 이 중 70대는 도쿄시 소유, 15대는 민간이 소유하고 있다. 도쿄도는 세계에서 가장 큰 수소생산 공장을 갖춘 후쿠시마 현과 협력해 2030년까지 300대 이상의 버스를 운행할 계획이다.도쿄도 기후변화국의 수소추진국장 이케가미 사치는 “시는 생활쓰레기를 운반하는 청소트럭에도 수소연료전지를 장착하는 방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대전시는 친환경 수소에너지 사용 확대를 위해 신대 수소전기버스 충전소를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대전시 제1호 수소전기버스를 본격 운행한다고 9일 밝혔다.신대 수소충전소는 신대 버스공영차고지 내에 구축됐으며, 연 면적 367㎡ 규모로 60억 원(국비 42억, 시비 18억)의 사업비가 투입되었다.충전설비는 총 2기로 시간당 60kg의 수소 공급이 가능해 하루에 버스(29kg) 40대, 승용차(5kg) 240대를 충전할 수 있다.충전소는 매일 오전 4시부터 밤 12시까지 연중무휴로 운영된다. 대전도시공사가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현대자동차는 상용차 부문의 수소 비전을 알리기 위한 글로벌 웹사이트 ‘현대 수소 트럭&버스’를 오픈했다고 20일 밝혔다.현대자동차는 ‘현대 수소 트럭&버스’ 웹사이트(http://trucknbus.hyundai.com/hydrogen/ko)를 통해 차별화된 수소 기술력과 수소 관련 히스토리·비전 등을 적극적으로 알려 수소상용차 잠재 고객과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현대자동차의 브랜드 위상을 더욱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현대 수소 트럭&버스’ 웹사이트에는 실제 생산·운행되는 수소상용차인 ‘엑시언트 수소전기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산업용가열로 및 수소추출기 전문 기업인 제이엔케이히터(대표 김방희)는 부산테크노파크와 부산시 분산형 수소추출시설 구축사업에 대한 최종 계약 체결을 완료했다고 4일 밝혔다.제이엔케이히터는 지난해 말 부산광역시로부터 수주한 동부산 공영차고지 수소전기버스 충전소와 그 부근에 이번에 계약한 동부산권 수소추출시설을 동시에 올해 말까지 구축할 예정이다. 이번 수소추출시설은 하루 1,300kg의 수소를 생산해 동부산 공영차고지 내 수소전기버스 충전뿐만 아니라 인근에서 운영 중인 수소충전소와 산업체에도 수소를 공급하게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국회가 국가기관 최초로 양산형 수소전기버스를 도입했다. 국회는 12일 국회 본관 앞에서 수소전기버스 시승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박병석 국회의장, 김영춘 국회사무총장, 복기왕 의장비서실장, 전상수 입법차장, 조용복 사무차장 등 국회 관계자와 수소전기버스를 제작한 현대자동차 공영운 사장이 참석했다. 지금까지 국가기관에는 특수목적 차량(경찰버스 등)이 수소전기버스로 도입된 사례는 있지만, 현재 지자체가 시내버스 등으로 도입·운영하고 있는 양산형 수소전기버스가 도입된 것은 국회가 첫 사례이다. 국회는 이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현대자동차는 지난 27일 울산항에서 수소전기차 ‘넥쏘’ 2대, 수소전기버스 ‘일렉시티 FCEV’ 2대 등 총 4대를 선적해 사우디아라비아로 수출했다고 밝혔다.이날 선적한 ‘넥쏘’와 ‘일렉시티 FCEV’는 사우디아라비아의 글로벌 종합 에너지 화학 기업인 사우디 아람코(Saudi Aramco)로 인도된다.현대자동차는 지난해 6월 사우디 아람코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며 사우디아라비아 내 수소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한 바 있다. 이번에 공급되는 ‘넥쏘’ 및 ‘일렉시티 FCEV’는 현지에서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부산광역시가 수소전기버스 보급 확대에 본격 나선다.지난 13일 부산시에 따르면 2019년 환경부 주관 수소버스 시범도시로 선정된 부산에는 지난해 9월 6일 시내버스 77번 노선에 처음 수소전기버스 1대가 투입된 이후 현재 5대가 운행 중이며, 오는 11월까지 15대가 추가된다.부산시는 수소전기 시내버스를 1년간 운행한 결과 새로운 친환경 대중교통수단으로 전환 가능성을 확인했다.이에 따라 부산시는 2022년까지 100대의 수소전기버스를 운행할 예정이다. 2030년에는 시내버스 2,511대 중 20%인 50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지난해부터 보급된 수소전기버스의 성능개량 모델이 7월부터 양산된다. 올해 처음으로 생산된 수소버스 1호차가 전주시 운수업체(호남고속)에 전달됐다.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29일 전주시청에서 수소전기버스 2020년 1호차 전달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올해 수소버스는 지난해 15대보다 5배 이상 증가한 80대 이상이 보급될 전망이다. 이번 1호차는 수소버스 보급이 본격화되는 신호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오는 2025년까지 수소차 20만대 보급 등 친환경 미래 운송수단 보급 확대는 지난 14일 발표된 ‘
[월간수소경제 김시우 객원기자] 수소버스는 전기자동차의 한 분류로 수소와 산소의 화학적 반응을 통해 생산한 전기에너지를 동력원으로 사용하며, 연료전지와 배터리 또는 슈퍼 커패시터(SCF)를 함께 구성하여 구동 모터에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함으로써 오염물질 배출이 제로인 친환경 대형승합자동차를 말한다. 수소버스는 운행 시 연간 대기오염 물질을 내연기관 차량 대비 880kg을 감소시켜 수소승용차(5kg), 수소택시(25kg)보다 저감효과가 월등하며, 수소버스 1대당 연간 56톤의 온실가스 감축효과로 승용차(2t)나 수소택시(8t) 대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