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수소경제 = 박상우 기자 | HD현대인프라코어의 첫 수소엔진인 HX12가 유럽에서 최초로 공개됐다.HD현대인프라코어는 지난 24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노르 빌랭트 전시장에서 개막한 ‘인터마트(INTERMAT) 2024’에서 친환경 신형 엔진 공개 행사를 진행했다고 25일 밝혔다.HD현대인프라코어는 이번 행사에서 브랜드의 첫 수소엔진인 'HX12'를 최초로 공개했다. HD현대인프라코어는 지난 2020년부터 수소연소엔진 개발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해왔다. 2021년 말에 수소엔진 개발에 뛰어들기로 내부 결정을 내렸고, 산업통상자원
월간수소경제 = 박상우 기자 | 독일 상용차업체 MAN이 오는 2025년 수소엔진 대형트럭을 200대 한정 판매한다.8일(현지시간) MAN은 오는 2025년 수소엔진을 탑재한 대형트럭인 hTGX H2 트럭을 200대 한정 판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hTGX H2에 탑재되는 H45 수소엔진은 B38 디젤엔진을 기반으로 개발됐으며 최고출력 520마력, 최대토크 2,500Nm을 발휘한다. 이를 통해 최소 100톤의 화물을 운반할 수 있다. 이 때문에 목재, 풍력터빈, 탱크 등 매우 무거운 짐을 운반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생산은 독일 뉘른
월간수소경제 = 박상우 기자 | 미국 파워트레인 전문기업 커민스와 인도 최대 자동차 제조사 타타모터스가 인도에 첫 상용차용 수소내연기관 생산 공장을 구축했다.커민스와 타타모터스는 지난달 말 인도 동부에 있는 잠셰드푸르(Jamshedpur)에 인도 최초 상용차용 수소내연기관 생산 공장을 세웠다.이 공장은 커민스와 타타모터스가 수소차 개발을 위해 양해각서를 체결한 후 나온 첫 결과물이다. 지난 2022년 11월 양 사는 인도에서 상용차용 수소 파워트레인과 연료전지, 배터리 전기차 시스템 등 친환경차 개발을 추진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특
월간수소경제 = 성은숙 기자 | 수소엔진이 탑재된 골프카 콘셉트 모델이 공개됐다.야마하모터(Yamaha Motor Corporation)는 연결자회사 야마하골프카(Yamaha Golf-Car Company)가 수소 구동 엔진 골프카 콘셉트 모델 ‘DRIVE H2’를 개발했다고 지난 25일(현지시각) 밝혔다.야마하모터에 따르면 ‘DRIVE H2’는 야마하의 골프카 ‘드라이브 컨시어지 4(DRIVE2 CONCIERGE 4)’를 기반으로 한 4인승 골프카다. 운전석 아래와 뒷좌석 등받이에 고압 수소탱크 2개(각 25L)가 장착됐다.‘DR
정부가 수소산업 분야 소부장 기업 육성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수소산업 육성 초기부터 국내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동반성장을 통해 산업경쟁력과 부가가치를 제고하고, 안정적인 수소의 공급·활용을 위해서는 수소 소부장 산업의 기반 확보가 필수적이라는 판단 때문이다. 수소산업 소부장 기업의 중요성과 정부의 소부장 육성 전략을 2회에 걸쳐 짚어본다. 월간수소경제 = 이상현 기자 | 정부가 수소산업 활성화를 위해 소부장 육성 전략을 내놓았다. 지난달 개최된 제6차 수경위에서 그 내용이 공개됐다. 정부는 수소분야 소부장 산업 활성화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새만금방조제로 넘어가기 전이다. 군산산업단지에 내려앉은 하늘은 겨울의 초입을 닮은 시린 파랑을 하고 있다. 입동 언저리에 HD현대인프라코어 군산공장을 찾았다. 큰길 건너에 타타대우상용차의 간판이 보인다. HD현대인프라코어 미래동력시스템개발팀의 박윤섭 책임연구원을 따라 엔진실로 향한다. 문어다리처럼 뻗은 배관의 중심에서 수소엔진이 약동한다. 클레이 사격장에서 쓸 법한 두툼한 귀마개 안으로 6기통 엔진의 그르렁거림이 진동으로 전해진다. ‘God Bless HX12.’ 터보차저용 공기 입출구 파이프에 누군가
[월간수소경제 성은숙 기자] 미국 항공기 엔진 제조업체 델타호크엔진(DeltaHawk Engines)이 혁신적인 수소엔진 프로그램을 출시했다. 기존 화석연료 자동차의 엔진과 거의 비슷한 구조의 엔진에 수소를 연료로 공급하는 '수소연소엔진'이다. 델타호크엔진는 최근 다양한 시장을 대상으로 한 새로운 수소연소엔진 모델에 대한 첨단 시뮬레이션을 완료했다고 지난 16일 밝혔다. 분석 결과 델타호크엔진의 엔진 아키텍처는 수소 연료에 적합하며, 특허받은 엔진 설계가 항공기 외에도 무공해차량(ZEV), 상업용 전력 응용분야, 국방 등 다양한 시
[월간수소경제 이상현 기자] 미쓰비시중공업 그룹 소속 MHIET(Mitsubishi Heavy Industries Engine & Turbocharger)가 단일 실린더 엔진에서 50% 수소 혼소 테스트에 성공했다고 1일 밝혔다. MHIET는 손실 없이 50% 수소 혼소를 통해 안정적인 연소를 달성했다. 이번 테스트에서는 안정적인 연소 확인을 위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는 개조된 KU 시리즈 가스엔진 열병합 발전 시스템을 사용했다. 이를 통해 출력을 유지하면서 탄소배출량을 줄이고자 했다. MHIET 연구팀은 수소의 빠른
[월간수소경제 성은숙 기자] 최근 수소를 100% 연료로 사용하는 승용차용 수소엔진 기술 개발 소식이 전해지면서, 글로벌 자동차 제조 업계의 수소엔진 개발 동향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세계적으로 내연기관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다양한 친환경차 포트폴리오 구축을 위해 전기차, 수소연료전지차뿐만 아니라 수소내연기관차에 대한 기술개발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에 힘이 실린다.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기계연구원은 지난 9월 7일 모빌리티동력연구실 최영 책임연구원과 현대기아자동차 탈탄소엔진리서치랩 백홍길 연구위원 공동연구팀이 수소연료만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수소엔진에 대한 관심은 도요타에서 출발했다. 벌써 2년 전 일이다. 도요타 아키오 사장(당시만 해도 사장이었다)이 ‘모리조’란 가명으로 1.6리터 3기통 터보엔진을 단 코롤라 차량을 몰고 ‘후지 24시간 내구레이스’에 참가했다는 소식을 접했다.당시 모리조 씨가 몬 차량은 수소엔진을 장착한 ‘코롤라 GR’이다. GR(Gazoo Racing)은 도요타에서 나온 고성능 모델에 붙는 브랜드명으로 현대차의 ‘N’ 시리즈를 떠올리면 된다. 향후 이 수소엔진을 단 코롤라, 프리우스 모델을 출시한다는 계획을 내놨지만
[월간수소경제 성은숙 기자] 최근 한국기계연구원과 현대기아자동차 공동연구팀이 수소 연료만 100% 사용하는 ‘직접 분사식 수소엔진’을 개발해 많은 관심을 모았다. 고압의 수소연료를 연소실에 직접 분사하는 방식으로 역화문제를 해결하고, 높은 압축비와 연료성층화, 초희박연소를 통해 열효율을 극대화하면서 출력 성능을 향상시켰다. 가솔린 엔진 대비 이산화탄소 배출은 99%, 미세먼지 배출은 90% 정도 줄일 수 있는 성과를 냈다. 자동차 엔진의 연소 과정에서 생성되는 질소산화물(NOx)은 15ppm 이하로 배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에
[월간수소경제 성은숙 기자] 오는 2024년 다카르 랠리에 참가할 수소엔진 차량의 일러스트레이션용 목업(mock-up, 실물 크기 모형)이 공개됐다. 다카르 랠리는 세계적인 오프로드 자동차 경주대회다. 최악의 경기 조건과 일정으로 인해 '지옥의 레이스'라고 불린다. 도요타 등은 일본 기술연구회 HySE가 사우디아라비아에서 개최되는 '다카르 랠리 2024(Dakar 2024)'의 '미션 1000'에 수소엔진 차량 'HySE-X1'을 투입할 예정이라고 지난 18일(현지시간) 밝혔다.HySE(Hydrogen Small mobility &
[월간수소경제 성은숙 기자] 글로벌 발전소·선박용 엔진 기업 만에너지솔루션즈(MAN Energy Solutions)는 해양 부문 수소연료 중속 엔진용 엔진 개념 개발을 위해 산학협력을 추진한다고 지난 12일(현지시간) 밝혔다. 전문연구기관을 비롯해 크루즈 분야, 선박 추진 분야의 선도 기업들, 주요 부품 공급업체 등과 'HydroPoLEn'로 불리는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프로젝트 구성원으로는 △WTS로스라우(WTZ Roßlau gGmbH) △뮌헨 공과대학교 지속가능한 이동식 동력시스템(NMA TUM) △카니발 마리타임(Carniva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캐나다 벤쿠버에 기반을 둔 내연기관 트럭 제조사인 Westport Fuel Systems(이하 ‘웨스트포트’)가 10일(현지시간)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수소엔진 냉장트럭 실증에 나선다고 발표했다. 이는 스페인 최초로 H2 HPDI™ 수소연료 시스템을 장착한 프로토타입 트럭을 물류 현장에 투입하는 것으로, 운송 수단의 탈탄소화에 중요한 진전을 의미한다. 이번 실증에는 스페인을 대표하는 마트 체인인 메르까도나(Mercadona)가 참여해 지속가능한 물류 환경 조성에 기여한다. 웨스트포트는 이번 시연을 위해 주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글로벌 전력 솔루션 제공업체인 커민스와 콘크리트 믹서 트럭 등의 건설 장비 제조업체인 테렉스® 어드밴스(Terex® Advance)는 지난 11일(현지시각) 커민스의 ‘X15H’ 수소 내연엔진을 테렉스 어드밴스의 커맨더 시리즈에 통합하기 위한 의향서(LOI)에 서명했다고 발표했다. 테렉스 어드밴스의 데이비드 그랩너 총지배인은 “전 세계적으로 배출가스 저감의 필요성이 커지면서 당사 고객들이 탈 탄소화할 수 있도록 실질적이고 비용 효율적인 전략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라며 “커민스의 X15H는 세계적으로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내연기관의 장점을 살린 수소엔진 개발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일본의 도요타, 독일의 쉘, 미국의 커민스 등이 수소엔진 개발에 공을 들이고 있다. 이 와중에 100% 수소연료를 사용해 열효율과 안정성을 높인 승용차용 수소엔진 기술이 국내 최초로 개발됐다. 한국기계연구원(기계연)은 최영 모빌리티동력연구실 책임연구원이 백홍길 현대기아자동차 탈탄소엔진리서치랩 연구위원과의 공동연구로 수소만으로 작동하는 ‘직접분사식 수소엔진’을 개발하고 성능 평가에서 그 가능성을 입증했다고 7일 밝혔다. 기존에 사용되던 수소엔진은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자동차 산업의 선도적인 공급업체 중 하나인 보쉬가 독일 슈투트가르트-포이어바흐 공장에서 연료전지 파워모듈의 대량생산을 시작했다고 13일(현지시간)에 발표했다. 이 공장에서 생산한 연료전지 파워모듈의 고객사는 미국의 수소전기차 회사인 니콜라(Nikola)로, 북미 시장에 클래스 8 수소전기트럭을 올해 3분기에 선보일 예정이다. 보쉬그룹 회장인 스테판 하퉁 박사(Dr. Stefan Hartung)는 ‘보쉬 테크 데이 2023’에서 “역사가 깊은 슈투트가르트-포이어바흐 공장에서 수소의 미래가 곧 실현될 것”이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한국동서발전(사장 김영문)은 지난 6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HD현대 글로벌R&D센터에서 HD현대인프라코어(대표 조영철, 오승현)와 ‘수소엔진발전 시장 및 산업 활성화, 국산화 기술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동서발전과 HD현대인프라코어는 이번 협약에 따라 △발전용 수소엔진 국산화 개발 △수소엔진 기술 고도화 및 생태계 조성 △수소엔진 발전 확대를 위한 관련 수소 인프라, 산업 활성화 및 대정부 대응 등에 상호협력하기로 했다. 양사는 청정수소를 활용한 분산전원용 수소엔진 개발로 정부의 청정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효성중공업은 오스트리아에 본사를 둔 가스엔진 전문회사 이니오 옌바허(INNIO Jenbacher)와 수소엔진 발전기 실증 사업을 위한 합의각서(MOA)를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이니오는 옌바허 ‘Ready for H2’ 가스엔진 기술을 채택해 탈탄소 에너지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독일 함부르크에 있는 한세베르크 나투르(HanseWerk Natur) 현장에서 1MW 규모의 가스엔진을 실증에 들어가 지난해 3월 초기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완수한 바 있다. 이번 MOA로 두 회사는 탄소중립에 도움을 주는 수소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보쉬엔지니어링(Bosch Engineering)과 리지에 오토모티브(Ligier Automotive)는 지난 8일 르망 24시간 내구레이스에서 내연기관(ICE) 수소엔진으로 구동하는 고성능 스포츠카를 선보였다. ‘리지에 JS2 R’ 수소 차량은 모터스포츠와 같은 고성능 응용 분야에서 대체 연료 추진 시스템의 잠재력을 입증하기 위해 두 회사가 진행하는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이미 독일에서 여러 차례 트랙 테스트를 완료했으며, 올여름에도 지속해서 개발과 테스트를 이어가게 된다. 이 차량에는 직접‧간접 분사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