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두산밥캣 글로벌 전략 담당 김상영 전무(좌)와 이지영 SK E&S 부사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두산밥캣)

[월간수소경제 박상우 기자] 두산밥캣이 수소연료전지 기반 소형 건설장비 개발에 나섰다.

두산밥캣은 26일 경기도 성남 분당 두산타워에서 SK E&S·플러그파워의 합작법인과 수소지게차 개발 상호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MOU에 따라 두산밥캣은 수소지게차 개발을, SK E&S·플러그파워의 합작법인은 연료전지 개발과 공급, 수소충전소 설치 등을 담당한다.

또 양사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지원하는 ‘수소지게차 상용화를 위한 실증 기반 신뢰성 검증 기술 개발’ 시범사업에 참여해 수소지게차 개발과 마케팅, 판매를 함께 추진한다.

높은 출력이나 장거리 운행이 필요한 상용차는 배터리 무게와 긴 충전 시간 때문에 전기차로의 전환이 어려웠다.

하지만 가볍고 밀도가 높은 수소를 연료로 사용할 경우 지게차는 3분 이내, 대형 트럭은 15분 이내로 빠른 충전이 가능할 전망이다. 아울러 배터리 무게를 줄일 수 있어 장거리 운행과 무거운 화물 운송도 가능하다.

수소지게차는 미국에서 이미 상용화돼 아마존, 월마트, 홈디포 등 165개 이상의 대형 사업장을 중심으로 5만2천대 이상이 운영 중이다. 일본, 독일 등에서도 물류센터 보급 확대를 앞두고 있다.

두산밥캣 글로벌 전략총괄 김상영 전무는 "두산밥캣의 수소연료전지 장비 개발 여정을 향한 첫발을 SK E&S·플러그파워와 함께 내딛게 돼 기쁘다"면서 "국내 지게차 시장에서 점유율 1위의 경쟁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