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터리로 구동되는 하이브리드 ‘Bluepower’ 모터가 장착된 파운의 쓰레기 수거차량.(사진=FAUN)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일진그룹의 친환경 수소연료저장 솔루션 전문기업인 일진하이솔루스가 유럽 수소전기차 시장에 처음으로 진출한다.

일진하이솔루스는 독일 키르히호프 그룹의 자회사인 파운(FAUN)과 수소연료저장시스템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지난 20일에 밝혔다.

파운은 독일 오스터홀츠에 위치한 유럽 최대 환경특장차 제조사로, 도로청소 트럭이나 생활폐기물 처리 트럭 등을 생산한다.

첫 계약은 수소 환경특장트럭 120대이며, 2025년까지 2,000대(누적) 이상 공급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보통 상용차 한 대에 승용차 6~12대 규모의 수소연료저장시스템이 탑재된다.

유럽은 글로벌 시장 중 수소산업이 가장 빠르게 발전하는 곳이다. 독일 중앙정부는 미래 수소경제 주도권을 잡기 위해 90억 유로를 수소인프라에 투자하는 수소 거버넌스 전략을 발표한 바 있다.

또 유럽집행위원회는 2025년부터 중대형 상용차를 대상으로 고강도 이산화탄소 배기 규제에 나선다. 파운은 이러한 시장 흐름에 따라 주력 모델을 수소전기트럭으로 교체 중에 있다.

안홍상 일진하이솔루스 대표는 “이번 계약은 그동안 준비해온 글로벌 시장 진출의 첫 걸음”이라며 “유럽은 수소경제가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으로, 전략적 협력 확대를 통해 유럽 수소저장 솔루션 시장을 선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