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10,753개 지방자치단체에 보낸 ‘주목, 수소 비용 함정!’ 공동서한의 참가 단체 일부.
독일 10,753개 지방자치단체에 보낸 ‘주목, 수소 비용 함정!’ 공동서한의 참가 단체 일부.

월간수소경제 = 성재경 기자 | 200개가 넘는 독일의 환경협회, 시민사회 활동가 단체가 지난 3월 21일 독일 지방자치단체에 ‘주목, 수소 비용 함정!’이라는 제목의 공동서한을 보냈다.

이는 올해 초 발효된 독일의 ‘열 계획 및 난방 네트워크 탈탄소화에 관한 법률’(이하 ‘열계획법’)과 관련이 있다. 새로운 건물에너지법에 따라 모든 난방시스템은 2045년까지 재생에너지원으로 가동돼야 한다.

이를 위해 독일 전역의 10,753개 지방자치단체는 규모에 따라 2026년 또는 2028년까지 지역난방 계획을 마련해야 한다. 지역난방 시스템의 신규 구축 또는 확장 여부, 그린수소 허용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이들 단체는 7장에 이르는 서한에서 “수소는 비효율적이며 이용 가능성이 낮으므로 중장기적으로 비용이 많이 들 것”이라고 적었다.

“수소 난방에는 시중에서 판매되는 히트펌프(전기)보다 4~6배 많은 에너지가 들기 때문에 분산형 건물 난방에는 적합하지 않다”고 주장한다. 수소를 이용한 난방이 히트펌프 난방보다 두 배나 비싸 지역 시민의 추가 비용 부담이 늘어난다는 것이다.

이 서한은 독일의 경제학자 클라우디아 켐퍼트(Claudia Kemfert)의 “수소로 가열하는 것은 샴페인으로 샤워하는 것과 같다”는 말을 인용하고 있다.

“지방자치단체가 수소에 의존한다면 가스 산업은 매우 오랫동안 천연가스를 계속 판매할 수 있고, 또 한편으로 값비싼 수소에서 잠재 수익을 볼 수 있다”는 것이 이들 단체의 주장이다.

본 서한에는 그린피스, 세계자연기금(WWF), 분트(BUND) 등이 이름을 올리고 있다. 재생에너지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독일 녹색당과 그 궤를 같이 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