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세균 국무총리가 18일 경기도 화성시 현대차 남양기술연구소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국무총리실)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정부가 2030년까지 785만대의 친환경차 보급을 통해 자동차 온실가스 24%를 감축하기 위한 ‘제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을 마련했다. 

이번 계획에는 전국 어디서든 30분 내에 수소충전소 도달이 가능하도록 2025년까지 450기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하는 방안이 담겼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18일 화성시 현대기아차 남양연구소에서 제122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하고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제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을 논의했다. 

2050 탄소중립에 맞춰 친환경차 전환을 가속화하고 자동차산업을 성장시키기 위해 향후 2025년까지 5년간 친환경차 육성전략을 담고 있다.

정부는 2025년까지 283만대, 2030년까지 785만대의 친환경차 보급을 목표로 공공·민간 수요창출을 통한 공급확대를 추진한다. 이를 위해 올해부터 공공기관의 친환경차 100% 의무구매를 시행하고 렌터카·대기업 등 민간 수요자 친환경차 구매목표제를 도입할 계획이다.

친환경차 충전 인프라도 확충된다. 전기차 보급대수의 50% 이상으로 충전기가 구축되도록 2025년까지 50만기 이상을 보급하고 20분 충전으로 300km 주행이 가능한 초급속 충전기도 올해 123기 이상 설치한다.

수소충전소는 전국 어디서든 30분 내 충전소 도달이 가능토록 2025년까지 충전소 450기가 구축된다. 정부는 차량 대비 충전소가 부족한 서울·수도권에 전략적으로 집중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친환경차의 경제성 확보를 위해 전용 플랫폼, 부품소재 국산화 등으로 2025년까지 차량가격을 1,000만 원 이상 인하하고, 올해 만료되는 친환경차 세제혜택(개소세·취득세 등) 연장을 검토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특히 전기차의 경우 배터리 대여사업을 통해 상업용 차량의 구매가격을 절반 수준으로 낮추겠다는 전략이다.

수소전기차는 2025년 상용차 전차급으로 모델을 확대하고, 내구성과 주행거리 개선을 추진한다. 또 액화수소 차량 개발과 실증을 통해 디젤트럭과 동등한 수준의 주행거리인 1,000km 이상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내연기관에서 전기차, 수소차 등으로 자동차 시장이 개편되는 만큼 산업구조 개편을 위한 지원책도 마련됐다. 정부는 2025년까지 500개, 2030년까지 1,000개의 부품기업을 미래차산업 관련 기업으로 전환하기 위해 완성차-1·2차 부품사 간 연대와 협력을 통해 ‘가치사슬 원-샷(One-Shot)’ 전환을 추진한다.

연간 100개 이상 사업재편 희망기업 발굴하고, 금융·기술·공정·인력 등 사업재편 4대 지원수단을 지속적으로 확충하면서 미래차 분야 신규 중소·중견업체를 육성할 계획이다.

이날 논의한 ‘제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은 국무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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