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0일 개최된 '제2회 수소융합얼라이언스 포럼'.

[월간수소경제 송해영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회 신재생에너지포럼은 30일 ‘제2회 수소융합얼라이언스 포럼’을 개최하고, 수소경제 진입을 위한 다양한 정책 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날 포럼에는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H2KOREA) 회원사와 정부 및 지자체 관계자, 수소에너지 분야 전문가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축사를 통해 “수소경제 실현을 위해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하는 문제는 수소전기차 인프라를 마련하는 것”이라며 “국회 신재생에너지포럼은 수소경제 사회를 리드하는 선도자로서의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포럼에서는 최남호 산업통상자원부 시스템산업정책관 국장이 ‘수소전기차 산업 생태계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오히라 에이지(大平 英二) NEDO 연료전지‧수소그룹 총괄연구원이 ‘일본 수소사회 이행 정책 및 추진 현황’을 주제로, 홍석주 SPC설립위원회 위원장이 ‘SPC 설립 추진 현황 및 향후 계획’을 주제로 발표했다.

최남호 국장의 발표에 따르면 정부는 ‘산업혁신 2020 플랫폼’을 통해 발표한 ‘수소차 산업생태계 구축 방안’이 차질 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아울러 혁신성장 가속화를 뒷받침하는 3대 전략투자 분야(수소경제, AI, 데이터경제) 중 하나로 선정된 수소경제 사회 조성을 위해서도 생산‧저장‧이송‧활용 등 단계별 수소산업 공급망 구축과 수요 기반 확충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오히라 총괄연구원은 수소사회 실현을 위해 일본에서 추진 중인 전략을 소개하고, 우리나라의 현실에 맞는 정책 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 홍석주 SPC설립위원회 위원장.
홍석주 위원장은 수소충전소 설치‧운영 특수목적법인(SPC)의 설립 배경과 사업구조 및 기대효과 등에 대해 발표하고 정부에 대해 몇 가지 정책을 제언했다.

최근 정부가 수소경제 육성을 강조하면서, 수소충전 인프라 구축이 주요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충전 인프라는 수소의 생산과 유통 및 소비를 연결하는 가교 역할을 수행한다. 하지만 수소전기차 보급 초기 시장에서는 수소충전소 설치‧운영비를 확보 및 보전하는 것이 힘들다. 이에 SPC는 수소전기차 활성화 이전 단계에서 선제적으로 충전소 구축을 수행하며, 운영사업자의 부담을 경감할 것이다.

SPC의 명칭은 ‘HyNet(Hydrogen Network)’로 결정되었으며, 약 2,000억 원 규모의 투자자금을 마련해 올해 12월까지 설립을 완료할 계획이다. 완성차 업체, 수소공급 업체, 설비공급 업체, 충전소 운영 업체, 가스공사 등 연관 산업의 주요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어 산업구조적 한계가 최대한 완화될 것으로 보인다.

SPC는 정부의 보조금 및 보급 계획에 발맞춰 2022년까지 약 100기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할 예정이다. SPC에서 선제적으로 구축하는 수소충전소 100기는 수소전기차 보급 계획의 실현가능성을 확보하는 주요한 시작점이며, 이를 통해 대규모 고용 창출과 경제 활성화가 기대된다.

다만 홍석주 위원장에 따르면 SPC 역시 현재 수소산업의 현실적인 제약에서 자유로울 수 없어 초기에는 대규모 손실을 떠안을 것이라고 한다. 현재로서는 오프사이트(Off-site) + 하루 300kg의 수소를 충전 가능한 ‘일반충전소’ + 기존 주유소 부지에 수소충전설비를 구축하는 ‘복합충전소’ 방식이 가장 수행가능성이 높다.

다만 재무적 관점만을 고려해 SPC의 사업성을 검토하더라도 실질 IPR은 0%이므로 사업진행 자금 모집에 난항이 예상된다. 이에 홍석주 위원장은 “민간기업 참여를 촉진하고 이를 통해 수소 생태계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정부 차원의 추가 지원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즉 환경부는 기존 계획 대비 초기 5년간 약 2만 1,000천 대의 수소전기차를 조기 보급해야 하며, 산업통상자원부는 SPC의 수소매입에 대한 보조금을 430원/kg 지원하고, 국토교통부는 HRS 운영에서 발생하는 OPEX의 8% 수준을 보조해야 한다는 것이다.

SPC는 올해 말 설립을 목표로 9~10월 중 참여사 모집과 설립을 위한 전반 사항을 추진할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날 포럼에서 논의된 다양한 의견과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올해 중으로 ‘수소경제 이행을 위한 5개년 로드맵’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