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모비스 충주 친환경 부품 전용생산단지 전경.

[월간수소경제 조규정 기자] 현대차그룹이 글로벌 경쟁업체 가운데 처음으로 수소차 핵심부품 일관 대량생산체제에 돌입했다.

 

현대모비스는 충북 충주에 위치한 기존 친환경차 부품 전용생산단지(11만㎡)내에 수소차 핵심부품 생산을 전담할 공장을 추가로 신축하고 다음달부터 시험 가동에 들어간다고 8일 밝혔다.

700여 억원이 투입된 신공장은 1만3,000㎡(약 4,000평) 규모로, 각종 핵심부품들이 결합된 ‘파워트레인 연료전지 통합모듈(PFC_Powertrain Fuelcell Complete)’을 연간 3,000대 생산할 수 있는 첨단 생산설비를 갖추고 있다.

 

이로써 현대차는 연간 3,000대 규모의 수소차를 생산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 셈이다. 더불어 이 시설은 수만대 규모로 생산라인을 확장할 수 있도록 설계돼 있어 향후 시장 수요에 따라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해외 경쟁사의 경우 수소차의 일부 단위 핵심부품에 대해서만 생산라인을 제한적으로 확보해 운영하고 있는데 반해 전체 핵심부품의 일관 종합생산체제를 구축한 것은 현대모비스가 유일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현대차가 경쟁업체들에 앞서 대단위 일괄 생산체제를 공격적으로 구축한 것은 부품 내재화를 통해 안정적인 조달 체계 구축과 대중화를 앞당겨 관련 시장에서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충주 신공장에서 생산되는 PFC모듈은 연료전지 스택(STACK)과 구동모터, 전력전자부품, 수소연료공급장치 등으로 구성된다.

 

이 가운데 연료전지 스택은 저장된 수소와 공기 중의 산소를 화학적으로 반응시켜 차량의 동력원인 전기를 발전시키는 장치로 일반 내연기관으로 치면 차량엔진 역할을 하는 수소차의 첨단 핵심제품이다.

연료전지 스택은 차량연비와 내구성 등의 성능을 좌우하는 얇은 필름형태의 막전극접합체(MEA: Membrane Electrode Assembly)가 주요 구성품이다.

 

중요 기술이 집약된 핵심부품인 MEA는 산소와 수소의 화학적 반응을 이끌어내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역할을 한다.

앞으로 기존 1공장에서는 친환경차 공용부품인 구동모터와 전력전자부품 등을 생산해 신공장으로 공급하고, 신공장에서는 수소전기차의 핵심부품인 MEA와 연료전지 스택 양산은 물론 제품의 최종 결합체인 PFC모듈까지 제작 완료해 완성차 생산라인으로 보내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이주권 현대모비스 충주공장장은 “극한 상황에서의 정기적 신뢰성 시험과 각종 전기적 시험은 물론, 출고 과정에서도 전용 포장용기와 무진동 차량에 적재돼 운송되는 등 품질 문제는 원천 차단된다”며 “연료전지전극과 같은 민감한 핵심 부품을 관리하기 위해 공장 청정도도 엄격하게 관리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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