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에프씨아이(FCI, Fuel Cell Innovations)는2018년3월에설립된회사다. 에쓰오일은지난2021년3월SOFC(고체산화물연료전지) 사업을주력으로하는이신생회사에82억원을투자해지분20%를확보했다. 당시만해도에쓰오일의최대주주인사우디아람코와연관된회사라는소문이무성했지만, 그실체는베일에가려있었다. 회사는제품으로시장에이름을알리게된다. FCI는지난해10월1.5kW급SOFC 시스템인RevGEN1.5로한국가스안전공사의설계검사를통과하면서KGS 수소연료전지인증을받았다. 이제품은55.2%의발전효율로국내최고효율을기록했고, 열회수효율과합산한종합시스템효율은95% 이상이었다. FCI는지난해10월27일‘1만톤급이하선박용SOFC 하이브리드발전시스템개발과제’의기술검증도성공적으로완수했다. RevGEN1.5 연료전지12개가들어있는컨테이너두동을선박용디젤엔진(900kW), 배터리기반ESS(50kW)와연결해하이브리드발전시스템의핵심성능을검증했다. SOFC를선박에탑재하는연료전지추진선박의상용화가능성을확인하는첫테이프를FCI가끊은셈이다. FCI는지난해11월대전에본사신축을완료하면서본격적인시장행보에나섰다. 비록가정·건물용수요에맞춘1.5kW급제품이지만, 3세대연료전지로통…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목포항에서가까운구도심의오래된여관에여장을풀고유달산을오른다. ‘목포의눈물’을부른이난영의노래비를지난다. 낮게깔린먹구름을피해유선각의처마에들자다도해의탁트인전망이펼쳐진다. 목포항과붙은삼학도위로영산강이흐른다. 그너머에대형크레인이허들처럼박힌곳이영암의대불국가산단이다. 중소조선사를비롯해전남테크노파크조선산업지원센터가들어선곳이다. 바로이곳에수소전기선박을만드는빈센(VINSSEN)이있다. 3년전으로기억한다. 그때만해도조선산업지원센터안에사무실이있었다. 부산국제보트쇼에서‘올해의보트상’을받은8m급전기추진보트(V-100D) 기술력을기반으로수소선박개발에막뛰어들었을때다. 그배가지난2021년4월에공개된수소전기보트‘하이드로제니아(Hydrogenia)’다. 선박용연료전지시스템개발에‘도전장’ 사람들은하이드로제니아의제작사로빈센을기억한다. ‘친환경수소선박을만드는전남영암의스타트업.’ 딱이정도의이미지가있다. 일반소비자눈에는배가먼저눈에들기때문에그렇다. 하지만빈센의진면목은B2C가아닌B2B에있다. 기업간거래를봐야이회사의실체가보인다. 빈센의이칠환대표가악수를청한다. 3년만에많은게달라졌다. 일단새건물이생겼다. 세계최초로수소법이시행된2021년에새공장과사무실을짓고입주했다. 지금은쌍둥이처럼생긴…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목포역에서출발했다. 20cm에이르는폭설이내린다음날이다. 남해고속도로에오르자차가속도를낸다. 차창으로보이는월출산이반백의머리를하고반긴다. 탄소포집·활용(CCU) 기술을앞세워한창주목받고있는강진의‘기후기술기업(C-Tech)’을찾아가는길이다. 이회사는최근2032년을배경으로한웹드라마(러브인블루)를제작해유튜브에공개하면서큰화제가됐다. ‘We make the world’s sky blue again.’ 회사의슬로건을한국말로직역하면‘파란하늘을다시만들겠습니다’란뜻이다. 미세먼지와온실가스를줄여지구환경에일조하겠다는비전이사명에그대로묻어난다. 회사이름을기존의‘로우카본테크’에서최근‘로우카본(LowCarbon)’으로변경하고사업화에본격나섰다. 전처리탈황제, CO2 자원화기술보유 로우카본본사와1공장이있는강진산업단지를찾는다. 회사앞마당에눈의흔적을찾기가어렵다. 1공장앞에주차된대형트럭에는중국으로실어보낼GTS 탈황제가가득쌓여있다. 1차분5톤에이어, 2차수출물량100톤을이틀에걸쳐출하하는중이다. “중국의500메가와트(MW)급석탄화력발전소에시범사업수출물량을출하하고있어요. 영업팀직원들이코로나와중에도중국에들어가20일씩격리하면서이뤄낸성과죠. GTS는화력발전용연소전처리탈황제입니…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피케이밸브앤엔지니어링(PK Valve & Engineering)은1946년에창업했다. ‘PK’는설립당시사명인‘부산포금공업사’에서포금(砲金)을의미한다. 지난1974년창원국가산단에1호기업으로입주했고, 산업용밸브전문메이커로서국내최고의자리를지켜오고있다. “회사연혁이76년입니다.밸브전문엔지니어링업체로창원을대표하는원조뿌리기업이라할수있죠. 내부에주물공장을두고밸브제작의전체공정을컨트롤하는회사는세계적으로드물어요. 우리가생산한밸브의70%가글로벌시장에납품이됩니다. 품질관리는기본이요, 생산의전과정을내부에서처리하는일관생산체계를갖추고있죠.” 2021년4월에새로부임한전영찬대표이사의말이다. 그는회사의엔지니어링역량강화에중점을두고올해5월피케이밸브앤엔지니어링(이하‘피케이밸브’)으로사명을변경했다. 또코로나의영향으로잠정중단됐던‘밸브아카데미’를지난9월에다시열기도했다. 엔지니어링 역량 강화…극저온밸브 개발 피케이밸브뒤에‘엔지니어링’을붙인데는이유가있다. 피케이밸브는1986년에초저온밸브국산화에성공했고, 경쟁력확보와지속성장을위해지난1994년11월에는밸브업계최초로부설기술연구소를설립했다. “에너지의변천과정을보면나무에서출발해석탄, 오일, 가스로넘어가고있어요. 매장량으로보면…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지난해6월수소전문기업11곳을처음으로지정했다. 하이에어코리아(HI AIR KOREA)는바로여기에이름을올렸다. 하이에어코리아는수소관련주력제품으로두산퓨얼셀의발전용연료전지에들어가는연료전지모듈을양산해왔다. 수소전문기업선정당시에도‘개질기를포함한연료전지모듈’ 회사로분류가됐다. 연료전지모듈생산공장은경남창녕에있다. 김해시진례면에있는본사가아닌창녕공장을먼저찾은이유다. 현장에도착하자5동을나란히붙여지은연료전지공장이보인다. 그왼편에있는공장은65억원을들여지난3월에준공했다. 수소충전소에들어가는냉각기(칠러) 생산을위해증설한공장이다. 두산퓨얼셀에발전용연료전지모듈납품 수소사업영업팀의성창헌부장을따라공장을둘러본다. 먼저연료전지공장이다. 하이에어코리아는지난2017년부터두산퓨얼셀의440kW PAFC(인산형연료전지)에들어가는탈황기와개질기(수소추출기)를만들어왔다. 철제프레임에올린스키드형태의연료전지모듈을생산해두산퓨얼셀에납품하고있다. “여기있는제품은부생수소전용이라개질기는빠져있고탈황장치만달려있어요. 충남서산에있는대산연료전지발전소에들어간제품들이여기에들죠. 보통은탈황장치와개질기가같이들어갑니다.” 바로옆동에서는개질기를단제품을조립하고있다. 천연가스를개질하는수소추…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1990년대시티폰을생각하면됩니다. 전화를걸기만하고받을순없는발신전용핸드폰이었는데(메시지는삐삐로받았다), S사의애니콜(피처폰)이나오면서싹사라졌어요. 기술이란게그렇습니다. 신기술이이전의비효율적인기술을서서히밀어내는게아니라딱단절이되는순간이옵니다. 그때를대비해서철저하게준비를해온제품만이살아남게됩니다.” 케이퓨얼셀(K-Fuelcell) 나성욱대표의말이다. 짧은머리에다부진몸을하고있다. 성격이시원시원하고화법도직설적이다. 케이퓨얼셀은2021년1월에설립된신생기업이다. 사명에든‘퓨얼셀’이의미하듯‘연료전지시스템’ 업체라는정체성을분명히하고있다. 하지만이게다가아니다. 케이퓨얼셀은수소전기차주변장치(BOP), 전기차열관리시스템사업도함께한다. 특히BOP 분야에상당한실력을갖춘곳이다. “연료전지사업에뛰어든스타트업을보면스택기술에집중하는곳이많은데, 우리는다릅니다. 수소전기차에서스택이차지하는비중이45%라면나머지55%는BOP라할수있죠. BOP는아무나못합니다. 공기공급시스템, 수소공급시스템, 열관리시스템을훤히꿰고있어야해요. 케이퓨얼셀은BOP를기반으로연료전지시스템을한다는분명한차이점이있습니다.” 수소연료전지, BOP 시스템개발사 케이퓨얼셀은자동차배기가스재순환장치(EGR) 세…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에프씨엠티(FCMT)는2020년3월에설립된스타트업이다. 그출발은걸그룹‘뉴진스’의데뷔처럼화려했다. 2020년9월G밸리창업경진대회에서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을받았고, 이듬해5월에는수소연료전지기업으로는처음으로중소벤처기업부아기유니콘에선정됐다. 경기도안양의평촌스마트스퀘어에있는에프씨엠티본사를찾았다. 공장형오피스건물안으로들자가로로보기좋게진열된인정서와확인서가시선을사로잡는다. ‘아기유니콘200 선정서’가중앙에놓여있다. 그‘아기’는이제두살이됐다. “첫해에대전에회사를세웠다시리즈A 펀딩을받으면서안양으로올라왔어요. 직원들이대부분수도권에거주하고있거든요. 그때받은투자금으로MEA 20만장을생산할수있는양산설비를구축했죠. 클린룸이적용된양산공장은이쪽에있습니다.” 로비를기준으로왼쪽이공장, 오른쪽이사무실이다. 에프씨엠티의이정규대표를따라사무실로향한다. 에스퓨얼셀에35억원규모MEA 수주 FCMT는‘퓨얼셀밀레니엄테크놀로지(Fuel Cell Millennium Technologies)’를뜻한다. ‘밀레니엄을이끌어가는연료전지기술회사’가되겠다는의지를담아낸사명이다. 에프씨엠티는수소연료전지의핵심부품인막전극접합체, 즉MEA(Membrane Electrode Assembly)를제…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지난해말로기억한다. 가온셀이사우디-한국산업단지(SKIV: Saudi-Korea Industrial Village) 프로젝트에참여기업으로선정되어약7억8,000만달러를투자받기로했다는소식이전해졌다. 1달러당1,300원을넘어선최근환율을적용하면1조원이 넘는돈이다. 그로부터석달이지났다. 가온셀은지난3월14일자로윤경용신임사장의취임소식을전했다. 현재장성용대표(회장), 윤경용대표(사장)의2인체제로회사를운영하고있다. 전북완주에있는가온셀본사를찾아윤경용사장을만났다. 직원들과오전회의를막끝낸참이었다. ‘SKIV 프로젝트’는사우디서부에있는인구20만명의중소도시얀부에K중소기업산단을짓는사업이다. 주관사인사우디국제산업단지회사(SIIVC)가초기투자금으로내놓은돈만10조원에이른다. “사우디왕실위원회가주관사(SIIVC)와협약을맺고진행하는국가사업으로보시면됩니다. 사우디정부가‘포스트오일’ 시대에대비하기위해추진중인‘사우디비전2030’의연장선에있는투자라할수있죠. 원유수출국에서산업국가로변모하려면제조업을활성화해야합니다. 이를위해K중기(중소기업)와손을잡았죠.” 연료전지기술로‘SKIV 프로젝트’ 합류 가온셀은수소연료전지기술을앞세워지난해초에막차를타고SKIV 사업에이름을올렸다. 사우디…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창원장복산자락으로차를돌려상복산단에진입한다. 오르막길을오르자산뜻한신축건물하나가눈에든다. 파란색유리를단본사건물앞에A, B, C 명패를단세개의공장동이갓구워낸파운드케이트처럼한줄로붙어있다. 1년간의공사를마치고지난2월에이사를들어왔다. “회사사업부가크게세개로구분됩니다. 레이저용접자동화장비, 레이저용접임가공, 연료전지장비가여기에들죠. 이곳1공장의A, B동은연료전지, C동은레이저용접자동화장비를전담하고, 차로3분거리에있는창곡산단의2공장은레이저임가공을전담한다고보시면됩니다.” 엘프시스템(ELF System)은장비전문회사다. 기술연구소김현철소장을따라연료전지동으로향한다. 엘프시스템은 연료전지금속분리판제작을위한원스톱공정, 프레스장비를전문으로한다. 20년전부터SOFC, MCFC를중심으로한발전용연료전지의금속분리판개발에힘써왔고, 5년전부터는이기술을자동차용PEM(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에 접목하고있다. 최대600톤‘4축직동식서보프레스’ 도입 연료전지공장안으로들자최대600톤의압력을가할수있는‘직동식고정밀서보프레스’ ZENFormer MPS4600이눈에든다. 4개의서보모터를사용해4축평행도가좋고, 고정성과유연성이높다. 금형유지비도적게드는이점이있다. “보통은‘너클타입’…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조바이든미대통령이아시아첫순방길에한국을찾아방문한곳이삼성전자평택반도체공장이다. 예스티(YEST)는삼성전자와깊은관련이있다. 본사가있는곳도평택의진위3일반산단이다. 삼성전자의1차협력사로, 반도체와디스플레이공정에꼭필요한융복합설비를개발해납품하고있다. 반도체용챔버와칠러, 디스플레이용퍼니스와오토클레이브같은설비가여기에든다. 예스티는지난해수소사업진출을선언했다. 2021년6월1일독일의AEM(음이온교환막) 전해조제조사인인앱터(Enapter)와공식파트너십을맺고그린수소사업에뛰어든것이다. 반도체와그린수소? 언뜻그림이그려지지않았다. 예스티평택본사를찾아장동복대표에게그배경을물었다. 제주10MW급그린수소생산 실증참여 장동복대표는지난5월초에1박3일일정으로태국치앙마이를찾았다. 수소사업부직원들도이번여행에대동했다. “인앱터세바스찬회장이거주하고있는피수아(Phi Suea) 하우스를방문했어요. 작년에는코로나로사정이여의치않아화상으로계약을진행했고, 이번에직접만나이야기를나눌기회를얻었죠. 세계최초로지었다는태양광발전수소자립주택을보고나니확신이들더군요. 우리가준비하고있는에너지자립형하우스건설에도좋은아이디어가되고있죠.” 예스티는경기도이천에부지를마련해국내최초로태양광연계형 수소자립주택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