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수소경제 박상우 기자]2023년1월까지국토교통부에등록된수소차는총2만9,689대다. 이중승용이2만9,396대, 승합(버스)이288대, 화물이5대다. 현대자동차가2013년세계첫수소전기차양산모델인‘투싼iX FC’를출시하며수소차대중화에나선지10년만에3만대에육박한것이다. 현대차는1998년연료전지개발조직을신설하며수소전기차개발에착수, 2년만인2000년에싼타페기반수소전기차를개발했다. 5년후인2005년에는연료전지시스템국산화에성공했다. 이를바탕으로2010년양산모델개발에착수, 2013년세계첫수소전기차양산모델인투싼iX FC를출시했다. 그러나높은가격과인프라부족으로큰성과를거두지못했다. 투싼iX FC의초기판매가격은1억5,000만원이었다. 그런데2014년도요타가미라이를7,000만원대가격으로판매하자현대차는투싼iX FC의가격을8,500만원으로인하했다. 정부가구매보조금을지급했음에도높은가격에판매가부진했고수소충전소구축도더뎠다. 2017년말까지설치된수소충전소는12개에불과했다. 충전소가부족하니소비자들은수소차를외면했다. 그결과투싼iX FC는단종될때까지총207대를판매하는데그쳤다. 현대차는투싼iX FC를판매하는동안가솔린차량과동등한수준의동력성능, 1회충전시600km 이상의주행거리확보, 시스템운용효율…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정부는지난2019년1월발표한‘수소경제활성화로드맵’을통해2022년까지수소차 6만7,000대(승용차6만5,000대, 버스2,000대), 수소충전소310기를국내에 보급한다는계획이었다. 그러나수소차등록대수(2022년12월31일기준)는2만9,623대(승용차2만9,337대, 상용차286대), 수소충전소는 229기(2022년12월31일기준)로, 아쉽게도정부가목표로한2022년보급목표를달성하지못했다. 특히상용차286대중수소버스는281대로2022년보급목표에한참모자란다. 정부는지난해11월‘제5차수소경제위원회’를통해수송분야에서대규모수소수요를창출하기위해2030년까지수소상용차3만대, 액체수소충전소70개소보급계획을밝혔다. 올해부터수소상용차보급확산에사활을건정부다. 민간기업들도수소상용차에대응하기위한액화수소플랜트건설및대용량수소충전소구축에적극적으로나서고있다. 올해가수소상용차확산의원년이될지주목된다. 초기보급목표달성‘실패’ 우선수소승용차보급은출발이순조로웠다. 2013년현대차의‘투싼ix’을시작으로보급된수소승용차는2018년에 주행거리가길고 가격이저렴해진‘넥쏘’가출시되면서 전기를 맞았고, 정부의수소차구매보조금지원정책에힘입어보급량이급증하기시작했다. 2018년한해만놓고보면…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수소경제활성화정책을본격추진한문재인정부가수소법제정등법・제도적기반구축과수소경제로드맵, 수소경제이행기본계획등다양한계획들을쏟아냈다면윤석열정부는그러한계획들을구체화하고적극적으로실행해실질적인성과를보여주어야하는시험대에올랐다. 정부는지난2022년11월9일새정부출범후첫번째로‘수소경제위원회(제5차)’를열어 ‘청정수소공급망구축’과‘세계1등수소산업육성’이라는국정과제를제시하며, 이를달성하기위한수소경제정책방향을발표했다. 새정부에너지정책방향(2022년7월)과제1차수소경제이행기본계획(2021년11월)을구체화한것이다. 글로벌수소경제트렌드변화에따라올해주목해야할수소정책들을짚어봤다. 청정수소관련제도도입이가장주목되는정책이다. 수소경제트렌드변화 윤정부는이전정부때와는다른글로벌수소경제트렌드변화에주목하고수소산업본격성장을위한수소경제정책방향을수립했다. 먼저글로벌수소경제가도입기를지나성장초기단계에진입했다는점이주요한변화다. 러시아-우크라이나전쟁으로인한에너지공급망위기로천연가스등전통에너지에서신에너지인수소활용이가속화될것으로전망되고있다. EU는2022년3월2030년수소소비량목표를500만톤에서2,000만톤으로대폭상향(4배)조정하고, 2022년10월에는2027년까지간선도로100km…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국내수소전기차보급은정부의구매보조금지원등에힘입어지난2013년투싼ix를시작으로올해10월31일까지총2만7,870대(등록대수)를기록했다. 특히지난2018년평창동계올림픽때주행거리가늘어나고, 가격이저렴해진차세대수소전기차‘넥쏘’ 시범운행을거쳐그해3월넥쏘가공식출시된이후수소차구매수요가급증했지만수소충전소가뒷받침되지않아구매를미루는경향이있었다. 수소차를구매해도충전소가극히부족해충전하러먼 거리에있는충전소를찾아야하는불편함도컸다. 더군다나2019년부터2020년상반기까지 진행된 수소시내버스시범사업(13대) 결과를토대로2021년부터본격적으로수소버스가보급되기시작했고, 수소화물차(5대) 시범사업도진행중으로승용차에서상용차로수소차보급이확대될전망이어서수소충전소구축확대가시급한과제가되었다. 정부가수소충전소확충을위한여러지원방안을추진하고, 수소충전소특수목적법인수소에너지네트워크를중심으로한민간투자도이루어지면서충전소구축이활발해졌지만지난11월8일현재208기를구축해2022년목표인310기달성은역부족이다. 다음목표인2025년450기달성을위한새로운출발을준비할때다. 민관 수소충전소 확충 노력 정부는지난2019년1월‘수소경제활성화로드맵’을통해2022년까지수소차6만7,000대, 수소충전소3…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정부가추진하고있는수소도시조성사업에대한전국지자체의관심이뜨겁다. 국토교통부는2019년12월‘수소시범도시’ 공모사업을통해안산, 울산, 전주·완주를수소시범도시로, 강원삼척을수소R&D 특화도시로선정한바있다. 내년부터는본격적으로수소도시를확산하기위해광양, 포항, 보령, 당진, 평택, 남양주등6곳을수소도시로선정하고 본사업을추진할예정이다. 수소시범도시사업은세계최초로추진된사업으로주거・교통등다양한분야에서성과를거두고있지만기술・제도적제약, 수용성문제, 낮은경제성등을해결해야하는과제를안고있다. 또수소도시를확산하기위해서는다양한기술의융합이활발히이루어져야하고, 기술과자본을갖춘민간의자율적인참여와협력이필수적이다. 수소도시활용기술과사업모델을표준화한한국형수소도시를해외로수출하는발판도마련해야한다. 제도적기반을마련하고종합적인계획을수립하기위한수소도시법제정과민간참여를유도하기위한산·학·연·관협력지원체계구축이필요한이유다. 올해안으로국회에서수소도시법이통과될것으로예상된다. 산·학·연·관협력지원체계인‘수소도시융합포럼’도오는12월창립될예정이다. 수소도시정책방향 수소도시는수소의생산·이송인프라를구축해주거·교통등다양한시민생활에서수소가주요에너지원으로활용되어이러한도시혁신을시민이체감…
[월간수소경제 박상우 기자]지금전세계의화두는바로‘탄소중립’과‘에너지안보’다. 주요국들은탄소중립달성과에너지안보강화를위해다양한정책들을쏟아내고있다. 특히이둘을실현할수있는핵심수단인수소에너지역량을키우는데집중하고있다. 이런 가운데미국의 행보가심상치않다. 미국은수소를포함한청정에너지산업을육성하기위해천문학적인규모의지원책을잇따라내놓고있다. 조바이든미국대통령은지난대선에서‘2035년까지환경과청정에너지산업에2조달러를투자하겠다’라는공약을발표한바있다. 여기에바이든행정부는공급망확보와산업경쟁력제고를위해‘바이아메리칸(Buy American)’을강화한‘메이드인아메리카(Made in America)’를 만들고 내놓은정책마다이를반영하고있다. 메이드인아메리카의주요내용은△자국산물품인정기준및우대조건강화△바이아메리카정책이행체계개편△바이아메리카예외적용관리엄격화△조달절차의투명성제고등이다. 지난해12월에는2050년탄소중립을달성하기위한행정명령을발동했다. 주요내용은△2030년까지온실가스배출65% 감축△약60만대의연방정부소속차량을2035년까지전기차로교체△약30만동의연방정부건물이사용하는에너지를2030년부터탄소배출이없는에너지로전환해2045년까지탄소중립달성△매년6,500억달러규모의탄소중립상품및용역을구매해2050년까지…
[월간수소경제 박상우 기자] 지난2020년2월4일세계최초로‘수소경제육성및수소안전관리에관한법률(이하수소법)’이제정됐다. 지난5월청정수소인증제및청정수소발전의무화제도(CHPS) 도입을주요내용으로하는수소법개정안이상정1년만에국회문턱을넘었다. 이같이수소경제를뒷받침할법적기반이마련됐으나가장시급한것은수소산업의도약과성장을가로막는규제를과감하게혁신해 나가는것이다. 지난5월출범한윤석열정부는경제활성화와신산업육성을위한규제개혁을강조하며다양한시스템을마련했다. 대통령이주재하는정부규제혁신최고결정기구인규제혁신전략회의, 국무총리가단장을맡은규제혁신추진단, 민간중심으로규제심판을수행하는규제심판부를신설한것이대표적이다. 또 신기술에 대해 한시적으로 규제를 유예・면제해주는 기존 ‘규제샌드박스’를 ‘규제샌드박스 플러스’로 개편해 이해갈등으로 진전이 없는 규제는 중립적 전문가가 참여하는 정책실험을 통해 해결방안을 찾고, 특정 행위만 금지하고 나머지는 모두 허용하는 ‘네거티브 규제’를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그결과윤석열정부는출범후7월말까지총140건의규제를개선했다. 또현재관리하는규제개선과제가1,004건이며703건은소관부처가개선조치를이행하고있다. 그런데도업계에서는속도감있는과감한규제혁신이시급하다고목…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국내온실가스총배출량중가장많은부분을차지하는분야가에너지분야이다. 환경부소속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에따르면2019년국가온실가스총배출량(7억137만톤) 중에너지분야의배출량은6억1,150만톤(87.2%)을기록했다. 특히에너지분야배출량중발전분야가가장많은데, 석탄・LNG 발전이발전부문온실가스배출의90% 이상을차지하고있다. ‘2019년한국전력통계’자료에따르면2019년말기준국내발전량비중은석탄40%, 원자력26%, LNG 26%, 신재생에너지6% 순이다. 국내석탄발전량비중(40%)은미국24%, 일본32%, 독일30% 영국2%, 프랑스1%에비해서도훨씬높다. 국내석탄・LNG 발전의탄소중립이시급한이유다. 석탄・LNG 발전의이산화탄소(CO2) 감축기술로는전력생산효율을높여단위생산전력당CO2배출을줄이는방법과배출되는CO2를포집해저장・활용하는기술(CCUS), 연료전환을통해연료내탄소가적은연료(저탄소연료) 또는탄소가없는연료(무탄소연료)를사용해발전하는방법등이있다. 수소・암모니아발전‘부상’ 이러한방법중국내발전공기업들이무탄소연료인수소(H2)와암모니아(NH3)를발전연료로활용하려는움직임이활발하다. 수소와암모니아는연소과정에서이산화탄소를발생시키지않아발전연료로사용하면석탄과LNG 대체…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수소업계의숙원이었던수소법개정안이지난5월29일국회본회의를통과했다. 1년동안의줄다리기끝에국회문턱을넘은셈이다. 그동안경기참가를확정지었지만, 세부규칙이나규정이명확하지않아선수단구성이나세부운영전략을짜는데애를먹었던기업들은이제한시름놓게됐다. 개정된수소법은청정수소를중심으로수소의생산과유통, 활용등전주기생태계를조성하는데목적이있다. 청정수소정의, 인증을기반으로하는청정수소의판매·사용의무, 수소발전량구매·공급등관련정책을제도적으로뒷받침하는내용을담고있다. ‘인증을받은수소또는수소화합물’을의미하는청정수소는크게무탄소수소, 저탄소수소, 저탄소수소화합물로나뉜다. 청정수소인증제의경우온실가스배출량을기준으로등급이매겨지게되는데, 여기에는재생에너지와연계한‘그린수소’뿐아니라천연가스개질과정에서나오는이산화탄소를포집·저장한‘블루수소’, 원자력발전을이용한‘핑크수소’ 등다양한방식으로생산된수소가포함될가능성이높다. 수소법 개정안은공포6개월후부터시행에들어간다. 청정수소전용계약시장이내년초개설되고, 청정수소인증제가이르면2024년에시행될가능성이높다. 여기에맞춰수소산업‘새판짜기’에골몰하는업계의움직임이분주하다. 수소법개정으로크게달라지게될청정수소산업의새지형도를그려본다. 블루수소vs 그린수소 지난4…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전세계적으로탄소중립을실현하고산업경쟁력제고, 에너지안보강화차원에서수소경제를적극추진하고있다. 그러나몇몇국가와일부기업만의노력으로는수소경제를실현할수없기에국제적민관협력의중요성이커지고있다. 국내외수소관련전문가들은수소경제초기에는관련정책과규제수립, 인프라구축과시장(수요・공급) 창출, 경제성과효율성을높이기위한기술개발등을위해민관의협력이중요하다고강조해왔다. 특히세계최초수소법제정, 수소차판매글로벌1위등세계적으로수소경제정책과기술분야에서큰주목을받고있는한국이글로벌수소경제를선도하기위해서는민간의적극적인참여가필수적이다. 민간차원에서현대차, 두산등대기업중심으로국제협력이이뤄지고있지만국가 프로젝트화하거나글로벌수소경제를선도하기에는한계가있다는지적이제기되어왔다. 또한선언에그치는국제협력은지양하고, 구체적이고실질적인프로젝트를추진함으로써국내수소역량을강화하고국제채널을다양화해야한다는목소리도나왔다. 지난5월25일서울에서공식출범한‘세계수소산업연합회(GHIAA)’가전 세계의주목을받는이유다. 글로벌수소경제시장확대 전세계적으로수소가탄소중립핵심수단으로떠올랐다. 수소생산시CCUS 기술과재생에너지를활용하면탄소중립이가능하다. 특히2020년기준글로벌산업부문온실가스배출량의75%를차지하는철강·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