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전세계주요국가에서다시원전바람이불고있다. 탄소중립을위해서다. 특히중국, 러시아, 일본등주변국은탄소중립을위한유력한수단으로원전비중확대를천명했다. 유럽연합(EU) 집행부의택소노미초안에는원자력이포함됐다. 국제원자력기구의전세계원전정책동향자료에따르면중국은2035년까지520조원을투입해원전150기를신규건설할계획이다. 일본은2019년탈원전정책폐기이후원전발전비중을23%까지유지하는한편최근자민당을주축으로노후원전을소형모듈원전(SMR)으로교체하는 작업을추진하고있다. 프랑스는2030년까지원자력발전연구개발에약1조4,000억원을투자할계획이다. 영국은재생에너지와원전동시건설을추진하고SMR을포함한대규모원전프로젝트예산지원을검토하고있다. 미국은원전사용기간20년연장후원전에대한보조금지급방안을검토하고있다.특히미국, 프랑스, 영국등은원자력을이용한수소생산도추진하고있다. 국내도마찬가지다. 윤석열정부는문재인정부가추진했던탈원전정책을폐기하고원전을다시활성화한다. 이미윤석열대통령당선인은공약을통해탈원전정책을폐기하고원자력과신재생에너지를조화시켜탄소중립을추진하겠다고밝혔다. 우선신한울3・4호기건설을즉시재개하고, 안전성평가를토대로2030년이전최초운영허가만료원전(30년기준수명도래)의계속운전등으…
[월간수소경제 박상우 기자] 우크라이나 시각으로 지난 2월 24일 오전 4시 50분경 러시아군은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내린 이른바 ‘특별군사작전’의 개시 명령 선포에 따라 우크라이나를 침공했다. 현재도 진행되고 있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우크라이나 민간인 사상자가 3,000여 명에 달하고 우크라이나를 떠난 난민 수가 곧 500만 명을 돌파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미국과 유럽은 러시아 정계와 군부 수뇌부, 대부호와 기업들에 대한 자산압류 또는 동결, 제재 리스트 인물과 그 가족들의 비자 제한, 러시아 기업에 대한 투자 금지, 첨단기술과 관련 제품의 수출통제 등 전방위적인 경제제재를 가하고 있다. 그러나 미국과 유럽이 엇갈린 견해차를 보이는 부분이 있다. 바로 러시아산 화석연료 수입 금지다. 미국은 지난 3월 8일 러시아산 원유 수입을 금지한다고 발표했다. 수입 금지 대상에는 러시아산 원유는 물론 가스, 석탄까지 포함됐다. 또 외국 기업이 러시아에서 에너지 생산을 위해 투자하는 데 미국인이 자금을 대는 것도 금지했다. 미국은 유가 급등으로 자국도 타격을 입을 수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러시아에 강력한 타격을 입히기 위해 러시아산 원유 수입 금…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지난 3월 9일 제20대 대통령 선거에서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당선되어 오는 5월 10일 제20대 대통령으로 취임한다. 5년 만에 정권이 교체되는 셈이다. 문재인 정부의 에너지 정책은 석탄화력발전과 원전의 비중을 축소하고, 재생에너지・LNG 발전을 확대하는 것이었다. 또 탄소중립과 국가 혁신성장의 동력원으로 수소경제를 강력하게 추진해왔다. 반면 윤석열 당선인이 집권한 차기 정부의 에너지 정책은 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폐지하는 게 핵심이다. 전 세계적으로 탄소중립 에너지로 원자력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고, 침체한 원자력산업 생태계도 활성화하겠다는 의지에서 비롯됐다. 이에 따라 문 정부가 추진해왔던 수소경제 정책의 추동력이 상실되는 게 아니냐는 걱정의 목소리가 조심스레 나오고 있다. 노무현 정부가 들어선 지난 2003년부터 처음 추진되기 시작한 수소경제가 이후 정권이 교체되면서 추동력을 상실한 경험이 있어서다. 그러나 윤 당선인(국민의힘)의 정책공약을 보면 원전과 신재생에너지를 조화롭게 하겠다는 내용과 함께 원전을 이용한 수소생산 등 수소산업 육성 내용도 언급되어 있어 문 정부의 수소경제 정책 기조가 계속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현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폐기하고 원전과 신재쟁에너지를 조화롭게 가져가는 동시에 수소산업을 글로벌 탑 3 수준으로 집중 육성하겠다고 약속했다. 수소업계는 수소산업을 육성하겠다는 윤 당선인의 약속이 지켜지길 기대하고 있다. <월간수소경제>는 수소 분야에서 활동하는 21인을 선정해 이들이 차기 정부에 간절히 바라는 내용을 담았다. 01 권혁수 연료전지산업발전협의회 부회장 연료전지 위상・역할 정립 필요 전 세계의 큰 화두로 등장한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방안으로 수소경제가 주요 이슈로 떠올랐다. 전 세계 수소경제 시대 ‘탄소제로’ 에너지는 원자력 및 재생에너지의 확산과 이를 통해 생산되는 그린수소의 활용을 근본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아직 원자력과 재생에너지의 공존, 특히 탄소중립 시대의 대규모 재생에너지 전력공급과 연계된 연료전지의 위상과 역할 정립이 미흡한 상황이다. 수소를 이용해 열과 전기를 생산하는 연료전지 발전은 온실가스 저감, 미세먼지 대응, 재생에너지 보완 전력 등 많은 장점을 갖고 있는 미래 에너지 기술이다. 이에 따라 각국은 미래 에너지 신성장 동력 산업에 연료전지를 포함해 집중 육성하고 있다. 우리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국내 주택・건물용 연료전지 시장이 제로 에너지 건축물 인증, 공공건물 신재생에너지 설치 의무화 정책, 지방자치단체의 민간 건축물 신재생에너지 의무화 정책 등의 영향으로 점차 확대될 전망이다. 또 정부가 연료전지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고,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따른 보급 목표(2040년 발전용 15GW, 가정・건물용 2.1GW)를 달성할 수 있도록 국회에서 논의 중인 수소법 개정(안)이 확정되는 대로 청정수소발전구매공급제도(CHPS)와 청정수소 인증제를 도입할 예정임에 따라 발전용 연료전지 수요도 크게 증가할 전망이다. 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에 필요한 전해질에 따라 PEMFC, PAFC, MCFC, SOFC 등으로 구분된다. 현재 국내 주택·건물용은 주로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PEMFC), 발전용으로는 인산형 연료전지(PAFC)와 용융탄산염 연료전지(MCFC),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가 설치돼 운영 중이다. 이런 가운데 최근 SOFC가 건물용으로도 보급될 것으로 보여 주목된다. SOFC는 고온형(작동온도: 600~1,000℃) 연료전지로, 수소·도시가스·바이오가스 등 다양한 연료사용이 가능해 차세대 연료전지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국내 SOFC 업계의 사정은 녹록치 않다. 블룸에너지로 대표되는 해외 선진사가 발전용 연료전지 시장을 독차지하고 있고, 건물용 연료전지 시장은 PEM(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가 주도하고 있다. 주택용(가정용) 연료전지는 시장 자체가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SOFC 개발에는 많은 시간과 노력, 자금이 요구된다. SOFC 핵심 소재와 세라믹 셀을 동시에 상용화한 케이세라셀 임경태 대표의 말을 들어보자. “2010년에 창업해서 SOFC 소재와 셀 개발에 매진해왔습니다. 국내 기업문화는 단기 성과를 중시하죠. 하지만 SOFC용 셀 제작공정은 이와 거리가 멀어요. 도자기를 굽는 도공의 장인정신이 필요하죠. SOFC용 셀은 단순해 보이지만 그 내부에는 여러 가지 기술과 노하우가 녹아 있어요. 세계 최고의 성능을 보유한 셀을 입수해서 똑같이 만든다고 해도 전혀 다른 물성을 보이죠. 시간과 노력의 경험치가 정말 중요합니다.” 도자기 굽는 과정을 눈으로 확인하면서 가마에 불을 지피는 도공은 없다. 임경태 대표는 “이 일이 꼭 그렇다”고 한다. 선조들이 만든 고려청자를 앞에 두고 재현하는 일처럼 막막할 때가 많다. 그 막막함을 견내야 한다. 국내 업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우선 수소승용차 시장만 놓고 보면 현재로서는 수소경제 시장이 그리 낙관적이지만은 않다. 글로벌 완성차 회사들이 사업성이 나오지 않는다는 판단으로 수소승용차 개발을 중단하고 전기차에 집중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수소차 시장을 상용차로 확대하면 상황은 달라진다. 또 자동차뿐만 아니라 선박, 열차, 건설기계, UAM 등 다양한 모빌리티에 수소연료전지 적용을 확대하면 규모의 경제로 인해 수소연료전지시스템 가격을 낮춰 수소차 가격도 하락할 수 있다. 이뿐만이 아니다. 수소 활용을 발전뿐만 아니라 철강, 석유화학 등 산업 분야로 확대하면 수소 사용량이 확대되어 수소 가격을 낮출 수 있다. 수소차・수소 가격이 하락하고, 수소충전소 등 수소 인프라가 늘어나면 많은 사람이 수소차를 찾게 될 것이다. 이같이 수소차가 시장성을 확보하기 위해선 많은 시간과 투자, 여러 노력이 필요하다. 글로벌 완성차 회사, 수소승용차 개발 중단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다임러그룹 산하 메르세데스-벤츠는 양산을 목표로 개발한 수소SUV인 ‘GLC F-CELL’ 생산을 지난 2020년에 중단했다. 제조비용이 너무 많이 들고 수소 인프라가 부족해 대중화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요즘은 전기차가 대세다. 실적이 이를 뒷받침한다. 지난해 12월 영국을 포함한 18개 유럽 국가에서 판매된 차량 중 전기차 비중이 사상 최초로 디젤차를 앞섰다. 친환경차 시장에서 인센티브를 등에 업은 전기차의 성장세가 가파르다. 지난해 GM을 제치고 미국 자동차 시장 1위에 오른 도요타도 전기차 전환에 속도를 내기 시작했다. 수소차의 존재감은 여기에 비할 바가 못 된다. 지난해 전기차 연간 판매량이 600만 대를 기록한 반면, 수소차는 1만4,700대로 2만 대를 넘기지 못했다. 수소차를 판매 중인 브랜드는 현대차, 도요타, 혼다 정도다. 지난해 혼다가 수익성 악화를 이유로 수소차 판매를 중단했으니 선택지는 더 좁아졌다. 현대차 넥쏘가 전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했지만, 시장 자체가 워낙 작아 통계에 큰 의미를 부여하기는 어렵다. 수소차 개발에는 오랜 시간과 큰돈이 든다. 현대차는 1998년부터 수소전기차 개발에 착수해 세계 1등이란 타이틀을 거머쥐었지만, 아직 ‘규모의 경제’를 논할 단계가 아니다. 생산라인 증설이나 수소충전 인프라 확장에 들인 투자금을 빼면 사실상 적자 사업이다. 현대차 조직 개편이 불러온 ‘파장’ 지난해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이 나왔다. ‘코리아, 수소경제 시즌 2’가 시작됐다. 지난해 2월 세계 최초의 수소법 시행 이후 정부가 확정한 첫 번째 법정 기본계획이다. 여기엔 2050년까지 연간 2,790만 톤의 수소를 모두 그린·블루수소로만 공급하겠다는 법정계획 일정이 담겨 있다. 수소경제 전환 작업은 그동안 큰 잡음 없이 순탄하게 이뤄져왔다.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는 수소경제위원회를 출범시켰고, 산업통상자원부에 에너지 전담 차관과 함께 수소국을 신설하는 조직개편도 단행했다. 하지만 분위기가 마냥 밝지만은 않다. 지난해 2월에 발효된 수소법을 보완하기 위한 수소법 개정안이 국회 상임위원회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있다. 정부의 의지와 달리 작년 5월에 발의된 6건의 수소 관련 법안은 여전히 국회에 계류 중이다. 기업들은 조바심을 내기 시작했다. 현대차, SK, 포스코, 롯데, 한화, 효성 등 16개 회원사가 속한 ‘코리아 H2 비즈니스 서밋’은 호소문을 내고 개정안 통과를 압박하고 나섰다. 이원욱, 송갑석, 정태호 의원 등이 발의한 수소법 개정안에는 △청정수소의 정의와 규정 신설, 등급별 인증제 도입 △청정수소 발전 의무화제도(C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정부는 지난 2019년 1월 17일 울산에서 ‘수소전기차’와 ‘연료전지’를 양대 축으로 하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했다.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이 체계적으로 이행되기 위해선 구체적인 과제와 이행계획이 필요하다. 로드맵에서 부족했던 부분도 보완해야 한다. 정부가 세계 최초로 제정한 수소법에 근거해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지난해 11월 공식 발표한 배경이다. 이번 기본계획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과 비교 시 청정수소와 액화수소, 산업부문 수소활용 확대에 중점을 둔 게 큰 특징으로 분석된다. 수소항만 조성 계획과 천연가스 배관망 수소혼입 방안이 처음으로 제시된 점도 주목된다.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에 따라 기존 2040년에서 2050년까지의 이행계획을 담았다는 것도 차이점이다. ‘수소 로드맵 2.0’ 수립 정부는 지난 2018년 8월 ‘혁신성장 전략투자 방향’에서 ‘수소경제’를 3대 전략투자 분야로 선정한 바 있다. 이후 산업통상자원부는 2018년 9월 관계부처와 민간전문가가 참여하는 ‘수소경제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3개월여간의 의견수렴과 연구·분석 등을 통해 로드맵을 준비했다. 2019년 초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