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HyCC(Hydrogen Chemistry Company)는 네덜란드 델프질에서 추진하는 그린수소 프로젝트인 ‘H2eron’의 엔지니어링 및 수전해 기술 공급자를 선정했다고 6일 밝혔다. 이 프로젝트의 40MW급 수소생산 플랜트는 지속 가능한 항공 연료의 생산을 지원하기 위해 2026년에 최초로 수소를 생산할 예정이다.연간 최대 6,000톤의 그린수소를 생산하는 규모다. HyCC는 수소생산 플랜트의 기본 설계 및 엔지니어링(FEED) 공급자로 크래프탄라겐 에너지 & 서비스와 계약하는 한편 넬(Nel)에는 수전해 스택을 주문했다. HyCC가 운영하는 이 플랜트에는 재생에너지 전력을 이용한 수전해를 통해 그린수소를 생산하기 위해 넬의 대기 알칼리성 수전해 설비가 구축된다. 여기서 생산된 수소는 연료 생산기업인 SkyNRG가 SAF(Sustainable Aviation Fuel)를 생산하는 데 사용될 예정이다. SAF는 식물, 폐식용유, 동물성 지방 등을 활용해서 만든 ‘지속 가능한 항공 연료’를 말한다. 순수한 형태로 SAF를 사용하면 전체 수명 주기에 걸쳐 화석 제트 연료보다 탄소 배출량이 85% 감소한다. 최근 이번 프로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일본의 자원개발 기업인 인펙스 코퍼레이션(INPEX Corporation, 이하 인펙스)은 지난 2일 상업용 선박에 암모니아 연료를 공급할 수 있는 암모니아 벙커링 선박의 개념 연구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선박 설계·건조 경험이 풍부한 미쓰비시조선과 공동으로 진행됐다. 인펙스는 향후 확산될 것으로 예상되는 암모니아 추진 선박의 연료 공급·수요에 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암모니아는 연소 시 이산화탄소(CO2)를 발생시키지 않아 향후 청정에너지원으로 널리 사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해양 부문에서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는 데 크게 기여할 수 있어 주요국이 암모니아 추진 선박 개발에 힘쓰고 있다. 또 암모니아는 수소를 운송할 수 있는 매개체 역할도 가능해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이번 공동 개념 연구에서 인펙스의 LNG(액화천연가스) 운송, 화물 취급·운영 및 선박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활용해 충분한 탱크 용량과 기동성을 갖춘 다목적 암모니아 벙커링 선박에 대한 평가를 진행했다. 또 이번 연구는 지난해 2월 9일 발표한 회사의 장기 비전 및 중기 사업계획인 ‘INPEX Vision @2022’의 목표를 실
[월간수소경제 박상우 기자]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이하 켄텍)와 GS건설이 그린수소 생산을 위한 수전해 기술개발을 협력하기 위해 손을 잡았다. 양 기관은 지난 6일 전라남도 나주에 있는 켄텍 1동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그린수소 생산 수전해 소재, 부품, 시스템 개발 △그린수소 생산 수전해 신뢰성평가 개발 △공동 연구개발 주제의 발굴, 산학 및 국가연구과제 공동 추진 △그린수소 생산 수전해 인력의 양성 △연구와 교육 협력을 위한 인력 교류 등의 분야에서 협력할 예정이다. GS건설은 그룹의 핵심가치인 ‘친환경 경영을 통한 지속가능성장'의 일환으로 이산화탄소 포집, 친환경 수소 생산 등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사업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있으며, 이를 위하여 양 기관은 지난해 12월 그린수소 생산을 위한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김영신 전무(GS건설 CTO)는 "재생에너지와 탈탄소 연결 매개체로서 청정수소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번 켄텍과의 업무협약에 따른 수전해 기술 및 인재의 교류를 기반으로 그린수소 원천기술 확보 및 기술 상용화에 앞장서고자 한다”라고 밝혔다. 윤의준 켄텍 총장은 “생산과정에서 탄소를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현대로템이 수소 사업 등의 친환경 경영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현대로템은 한국형 녹색분류체계(K-택소노미) 기준에 근거해 주요사업 중 철도차량 및 신호시스템 솔루션 공급 사업과 수소에너지설비 제작·공급 사업이 녹색경제 활동에 적합하다고 판단해 해당 사업의 매출·R&D 현황 등을 지난 3일 자사 홈페이지(www.hyundai-rotem.co.kr)에 공개했다. 6일 현대로템에 따르면 K-택소노미는 녹색금융을 활성화하기 위해 환경부가 2022년 최종 개정해 발표한 지침서로온실가스 감축, 기후변화 적응 등 환경 목표 달성에 기여하는 친환경 경제활동의 명확한 원칙과 기준을 제시한다. 현대로템은 지난 2021년부터 기후변화 위기에서 오는 기회를 기반으로 전략을 수립해 철도·수소에너지사업에서 친환경 개발과 혁신을 실천하고 있다. 특히 현대로템의 레일솔루션 사업부문의 고속열차, 전동차, 트램 등의 프로젝트가 K-택소노미에서 제시하는 ‘무공해차량·철도차량 등의 제조’ 기준에 부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현대로템이 추진 중인 수소충전소, 수소추출기 등 수소 인프라 구축을 통한 수소에너지사업 역시 ‘무공해 운송 인프라 구축·운영’과 ‘수소
<월간수소경제> 박상우 기자의 결혼식이 2월 18일(토) 수원 '파티웨딩유'에서 열립니다. 흔들림 없는 믿음의 촛불을 사랑으로 밝히며 이제 저희 두 사람은 사랑의 결실을 이루려 합니다. 늘 푸르른 마음과 깊은 정성으로 행복의 문에 들어서는 저희들을 축복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박상우, 이혜인 올림 △일시: 2023년 2월 18일(토요일), 12시 10분 △장소: 수원 파티웨딩유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세화로 218) - 연락처 : 010-7738-6790(박상우 기자) - 마음 전하는 곳 :우리은행 1002262907604 (박상우)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기업들의 노력으로 수소모빌리티와 인프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수소전기차를 위한 고압 저장용기와 배터리시스템에 대한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헥사곤 퓨러스(Hexagon Purus)가 미국 메릴랜드주 웨스트민스터에 타입4 수소저장용기 생산을 위한 새 공장을 열었다고 지난 1월 27일(현지시간) 발표했다. 5,574㎡(약 1,700평)의 첨단시설로 대형 차량용 수소저장용기를 연 최대 1만 개까지 생산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 150명의 숙련공을 고용할 예정이다. 이는 미국 내 수소저장용기 수요 증가에 대비한추가확장을 염두에 둔 포석이다. 헥사곤의 마이클 클레친스키(Michael Kleschinski) 전무이사는 “우리는 현재 최고 수준의 제품을 요구하는 니콜라(Nikola), 히노(Hino), 뉴플라이어(New Flyer) 같은 여러 대형트럭, 버스 제조사를 위한 수소저장 솔루션을 제공한다”라며 “제품 생산뿐 아니라 그룹사의 엔지니어링, 연구개발을 위한 기술센터로서 이중의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헥사곤은 지난 2003년부터 메릴랜드주 태니타운(Taneytown) 시설에 50명의 직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우르줄라 폰 데어 라이엔 유럽연합 집행위원장은 1일 유럽이 녹색기술 경쟁에서 우위를 잃지 않으면서 미국과 중국의 막대한 보조금 정책에 대응할 수 있도록 고안된 ‘그린딜 산업 계획(Green Deal Industrial Plan)’을 발표했다. ‘넷제로 산업법’ 통한 신속한 허가 우르줄라 EU 집행관은 탄소중립 핵심기술을 보유한 기술 제조업체에 더 빠른 허가를 제공하는 ‘넷제로 산업법(Net-Zero Industry Act)’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여기에는 탄소 포집과 저장, 재생 가능한 에너지와 수소 생산 시설, 배터리가 포함될 수 있다. EU는 또한 2030년까지 특정 기술을 확장하기 위한 목표를 설정하고, 전략적인 청정기술 프로젝트를 식별하기 위한 기준을 제시하고, 잠재적으로는 저탄소 또는 ‘순제로’ 배출 제품에 대한 더 많은 EU 표준을 설정할 계획이다. 강력한 보조금 지원 위원회는 블록의 27개 정부가 재생에너지 또는 탈탄소화 산업에 대한 투자를 지원할 수 있도록 2025년 말까지 국가 지원 규칙을 완화할 것을 제안했다. 모든 EU 국가가 프랑스, 독일과 같은 수준의 보조금을 제공할 수는 없으며 내부 시장의 공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차세대 음이온교환막(AEM) 수전해장비 제조사인 독일의 ‘인앱터’와 손을 잡고 수소사업에 뛰어든 예스티(YEST)가 그린수소 사업 부문 역량 강화를 위해 산업통상자원부 출신 외부 전문가 2인을 영입했다고 밝혔다. 송요한 부사장은 산자부에서 해외투자와 신남방통상 부문 과장으로 재직했으며, 이후 사모펀드 전문운용사인 ‘스트라이커 캐피탈 매니지먼트’ 부사장으로 에너지·해외투자 사업을 총괄한 바 있다. 또 김헌태 상무는 산자부에서 20년간 전력계통 운영관리자로 근무하면서 태양광설비 EPC 등 에너지 관련 연구개발 업무를 담당했다. 예스티는 에너지 분야 전문가 영입을 통해 그린수소 관련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한편, AEM 수전해 방식의 적용 확대에 주력할 방침이다. 예스티는 작년 9월에 착수한 아시아 최대 규모 ‘제주 그린수소 실증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인앱터와의 협업을 통해 시스템 개발을 진행 중이며, 내년 하반기 이후에 2MW급 AEM 멀티코어의현장 설치를 완료할 계획이다. 예스티 관계자는 “이번 에너지 분야 전문가 영입으로 그린수소 사업 추진이 가속화하길 기대한다”며 “AEM 기술의 적용 확대뿐 아니라, 생산기술내재화를 통
[월간수소경제 박상우 기자] 국토교통부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은 수소도시 확산을 위해 산·학·연·관이 함께 참여하는 ‘수소도시 융합포럼 창립총회’를 2월 3일에 개최한다고 밝혔다. 수소도시 융합포럼은 수소도시의 본격적인 확산에 대비해 기술과 자본을 갖춘 민간의 수소도시 참여를 유도하고, 수소도시 관련 지식 및 정보의 공유,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발족이 논의돼왔다. 지난해 10월 13일 ‘수소도시 콘퍼런스’를 통해 수소도시 융합포럼 구축을 위한 설명회를 개최한 후 참여 기관을 모집해 지자체, 기업, 연구기관, 학계 등 113개 기관 및 기업이 참여하기로 했다. 특히 현대중공업, 현대모비스, 현대로템, 포스코건설, 두산퓨얼셀, 한전KPS, 한전KDN, 코오롱글로벌, 대우건설, STX에너지솔루션, 한국타이어 등 국내 유수의 민간 기업 참여가 높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또한 울산, 안산, 전주, 완주, 삼척, 평택, 남양주, 당진, 보령, 광양, 포항 등 수소도시사업을 진행 중이거나 새롭게 추진하는 지자체가 참여해 수소시범도시(울산, 전주·완주, 안산)를 진행한 노하우를 다른 지자체들과 공유할 계획이며 연구기관과 공기업 등도 참여해 아이디어를 모을 예정이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쾰른 소재 독일경제연구소(Institut der deutschen Wirtschaft, IW)의 데이터에 따르면 “독일 산업은 수소경제를 위한 수전해 설비 부문의 미래 시장에서 중국 경쟁자들에게 입지를 빼앗기고 있다”고 밝혔다. 독일 제조업체의 세계시장 점유율은 10년 전 약 20%에서 현재 9% 미만으로 감소했다. 반면 중국 업체의 시장 점유율은 20% 미만에서 25% 이상으로 증가했다. IW의 연구원인 Thilo Schaefer 박사는 “최근 성장 속도가 가파르다”고 말한다. 일본은 2011년에서 2020년 사이에 발행된 모든 수소 특허의 24%를 획득했으며, 미국이 20%, 독일이 11%로 그 뒤를 잇고 있다. 유럽특허청(EPO)은 중국의 수소 특허 비중이 4%, EU 전체로 보면 28%에 이를 것으로 추정한다. 미국은 강력한 보조금 정책으로 수소생산 부문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글로벌 기업들이 미국으로 공장을 옮길 경우 수소 프로젝트에 막대한 지원금을 제공하는 유인책을 쓰고 있다. 이에 비즈니스 그룹인 하이드로젠 유럽(Hydrogen Europe)은 투자에 유리한 EU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