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수소경제 이상현 기자] 수소 생산과정에서 이산화탄소 배출이 없고 고체탄소라는 부산물까지 얻을 수 있는 ‘청록수소(Turquoise Hydroge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청록수소 생산의 핵심은 공정 과정에서 나오는 고체 형태의 탄소다. 이를 카본블랙, 그래파이트, 그래핀 형태로 회수해 타이어, 이차전지의 음극재 등 고부가가치 물질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고체탄소의 결정성을 높이기 어려운 점, 비즈니스 모델을 직접 구축해야 하는 위험성, 높은 초기 투자비용 등 제약이 많아 기업들의 지속적인 투자가 이루어질지는 현재로선 미지수다. 수소에도 색이 있다 탄소중립을 위한 수단으로 수소경제가 적극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컨설팅 기업 맥킨지는 수소경제 규모가 2050년에 3,000조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기업들이 다양한 수소사업을 진행하고 있고, 특히 청정수소에 집중하고 있는 모양새다. 수소는 원료와 생산 방식에 따라 색으로 구분된다. 크게 브라운·그레이·블루·핑크·청록·그린수소로 분류된다. 브라운수소와 그레이수소는 각각 석탄과 천연가스에서 추출되며 경제성이 뛰어나다. 그러나 이산화탄소 발생량이 매우 많다. 블루수소는 천연가스에서 만
[월간수소경제 성은숙 기자]정부가 안정적인 수소공급망 구축에 고삐를 당긴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수소생산기지 구축 신규과제를 공모, 수전해 수소생산기지 2개소와 탄소포집형 수소생산기지 1개소 구축 사업자를 선정했다. 국내 청정수소 공급망 확대를 위한 이번 공모사업은 그린수소로의 전환으로 탄소중립을 앞당기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신흥기술 분야의 사업으로 관련 규제, 표준·인증체계 등을 수립하면서 일련의 과제들을 진행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2022년 수전해 수소생산기지구축 공모사업에 선정된 사업자들은 수전해설비 사용에 따른 규제샌드박스를 비롯해 여러 가지 애로사항을 겪고 있다. 올해 수전해 2곳, 탄소중립형 1곳 선정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8월 29일 2023년도 수소생산기지 구축 신규사업자로 강원도 동해시 컨소시엄, 충청남도 보령시 컨소시엄, 충청북도 청주시 컨소시엄을 선정했다.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은 ‘수소 공급 인프라 확충정책’을 마련해 전국의 안정적인 수소공급망 구축을 가속화하기 위한 사업이다. 산업부는 수소차 등 모빌리티에 필요한 수소를 적기에 도심 수요처 인근에서 공급하기 위해 수소생산기지 사업을 추진해왔다. 산업부가 지난 5월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지난 9월 13일부터 15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된 ‘H2 MEET 2023’에서는 ‘리더스 서밋(Leaders Summit)’, ‘컨트리 데이(Country Day)’, ‘테크 토크(Tech Talk)’ 등 3개 세션의 컨퍼런스가 진행됐다. 이 중 ‘리더스 서밋’은 수소업계 리더, 전문가 등 글로벌 리더들이 한자리에 모여 지속 가능한 미래와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비전을 공유하고, 글로벌 수소산업 전반을 아우르는 기술·정책 동향과 전망 등을 논의하는 자리로 큰 주목을 받았다. 리더스 서밋은 9월 14~15일 양일간 ‘쉐브론(Chevron)’의 수소사업 총괄을 맡고 있는 앤드루 밍스트(Andrew Mingst)의 ‘수소-기회와 과제’를 주제로 한 기조 발표로 시작되어 ‘청정수소를 위한 첨단 기술’, ‘수소 활용 가속화’ 등 두 가지 주제로 다양한 주제발표와 함께 패널토론이 진행됐다. <월간수소경제>는 이번 리더스 서밋에서 발표된 주요 내용을 정리했다. 정부 지원과 인센티브, 국가·기업 간 파트너십, 재생에너지 여건이 좋은 수소 수출국의 수소생산비용 경쟁력, 수소 가격을 낮추기 위한 노력 등이 전반적인 키워드였다.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수소산업에 종사하는 기업들을 한자리에서 볼 기회다. 고양시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열린 H2 MEET 전시회(9월 13~15일)를 찾았다. 수소 활용 쪽에 치우쳤던 과거와 달리 수소의 생산, 저장·운송 부문에 힘이 실렸다는 느낌을 강하게 받았다. 수소 활용 측면에서도 ‘탈 것’ 중심의 모빌리티보다는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수소, 암모니아 혼소발전 부문이 더 강조됐다. 현대차그룹만 해도 폐기물 수거를 위한 ‘수소전기트럭 청소차’와 이동형 수소충전소인 ‘H 무빙 스테이션’ 정도만 전시했다. 오히려 가축분뇨, 음식물쓰레기, 하수찌꺼기 같은 유기성 폐기물에서 바이오가스를 생산하는 현대건설의 ‘폐자원 수소생산 패키지’, 폐플라스틱을 원료로 고순도 청정수소를 생산하는 현대엔지니어링의 P2E(Plastic to Energy) 기술이 더 눈에 들었다. 포스코그룹만 해도 ‘오만 그린수소 프로젝트’의 모형을 부스 맨 앞에 배치했다. 포스코그룹은 3개국 6개 회사로 이뤄진 컨소시엄을 이끌고 지난 6월 오만의 두쿰(Duqum) 지역에서 향후 47년간 그린수소 사업을 벌이는 독점권을 확보했다. 사업부지 면적만 서울시의 절반 크기다. 바로 이곳에 5
2023년 8월 31일 기준 수소 통계입니다. <월간수소경제>에서 제공하는 통계로 매달 업데이트됩니다.
수소버스 전환에 앞장서온 신백승여행사가액체수소충전소 구축에 나선다. 수소버스 상용화 나선 신백승여행사 지원 확대 ‘절실’ 신백승여행사는 수소버스 도입을 앞서 추진해왔다. 현재 수소버스 구매비용·연료전지시스템 교체비용·수소연료보조금 등을 환경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등에서 지원받고 있으나 상용화를 위해선 지원 확대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박수응 신백승여행사 대표는 “수소버스 운영에 아직은 어려움이 많다. 충전 인프라가 부족하고 정비센터가 없는 것이 이유다”라고 말했다. “수소차량은 한번 고장 나면 언제 복귀될지 모른다”며 다시 한 번 수소차 정비센터 도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자금지원에 대한 언급도 빼놓지 않았다. 박 대표는 “환경부가 지원 예산을 배정하긴 했지만 업체당 지원금이 적고 실질적으로 이를 활용하기가 매우 어렵다. 액체수소충전소 구축에 35억 원을 투자한다. 이를 위한 금융기관 규제 완화 등 해결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목표는 ‘수소버스 100% 전환’ 신백승여행사는 현재 고상형 수소버스 29대(전세버스 15대, 광역버스 14대)를 운영하고 있다. 신백승여행사가 보유한 290대의 버스 중 29대가 수소버스인 셈이다. 이는 전국에서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지난 2019년 3월에 출범한 수소충전소 구축·운영 특수목적법인 수소에너지네트워크(이하 하이넷)는 국내 수소충전인프라 확산에 크게 기여하고 있지만 적자 운영이라는 현실적인 문제에 봉착해 있다. 출범 무렵 예견된 일이었고 출자사들도 이미 각오했지만 현실로 다가온 이상 생존을 위한 노력을 가속화해야 하는 시점이다. 지난 5월 11일 하이넷의 제3대 대표이사로 취임한 현철 대표가 짊어질 책임감의 무게가 클 수밖에 없다. 정부 지원 없이도 자립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급선무라는 게 현 대표의 생각이다. 현 대표는 지난 1986년 효성중공업에 입사해 △기전PU 회전기 담당 임원 △기전PU 국내 영업 및 풍력사업단 담당 임원 △기전PU 사장 및 풍력사업단 단장 △평창풍력 대표이사 및 효성중공업 PG 수소사업단장을 역임했다. 수소에너지네트워크 제3대 대표이사로 취임한 소감을 말해달라. 전임 대표들이 그간 고생을 많이 했다. 거의 불모지 상태에서 수소충전인프라를 구축했다. 수소에 대한 주민 수용성이 부족한 상황에서 상당히 많은 수소충전소를 구축했다. 이를 잘 이어받아 앞으로도 안정적으로 수소충전소를 구축·운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월간수소경제 성은숙 기자]최근 해외 선사들을 중심으로 메탄올 추진 선박 발주가 크게 늘자 친환경 대체연료로서 메탄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메탄올은 LNG에 비해 보관과 운송이 용이하며, 간단한 개조로 기존 연료설비를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무엇보다 바이오 연료나 재생에너지로 생산한 그린수소를 원료로 한 그린 메탄올은 온실가스 저감 효과가 매우 크다. 하지만 그린 메탄올은 제한적인 공급량, 높은 생산비용 등으로 경제성이 낮다는 지적이 있다. 그린 메탄올의 원활한 공급망을 구축할 수 있느냐, 그린수소의 가격을 인하할 수 있느냐가 관건이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메탄올 추진 선박 발주 증가 현대미포조선이 건조한 2,100TEU급 메탄올 추진 컨테이너 운반선 ‘로라 머스크(Laura Maersk)호’가 지난 9월 14일(현지시간)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명명식을 가졌다. 이 선박은 글로벌 해운그룹 ‘에이피 몰러-머스크(A.P. Moller Maersk, 이하 머스크)’가 국내 조선소에 의뢰한 19척의 메탄올 추진 컨테이너 선박 중 첫 번째로 건조된 선박이다. 이 선박은 그린 메탄올과 바이오디젤을 연료로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영국의 글로벌 시장 조사기관인 IDTechEx가 지난 4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 2023~2033년: 기술, 응용 분야와 시장 전망’이라는 보고서를 펴냈다. 올해부터 향후 10년간 SOFC 시장의 성장 전망을 예측한 보고서다. 결론부터 말하면 매우 긍정적이다. 연평균 25.1%의 성장율을 기록해 2033년에는 68억 달러(9조 원)에 이르는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예측했다. SOFC의 가장 큰 장점은 높은 발전효율과 연료의 유연성에 있다. 천연가스, 바이오가스, 수소, 암모니아, e퓨얼 등 무공해·저탄소 연료에 유연하게 대응한다. 개질 반응에서 발생하는 일산화탄소와 미분해 탄화수소까지 연료로 쓸 수 있어 안정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러한 장점을 살려 분산발전, LNG선박, 데이터센터나 병원의 비상전원 등 다양한 곳에 널리 활용할 수 있다. 미코파워, 발전효율 63.3% 달성 지난 8월 미코파워의 8kW SOFC 시스템이 한국가스안전공사 설계단계 검사에서 63.3%의 효율로 합격했다. 발전효율 63.3%는 국내 최고 공인 성적이다. 지난 6월 57.78%로 국내 연료전지 최고 효율을 경신한 데 이어 두 달 만에 얻은 성과다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전 세계적으로 배출가스 규제 기준 강화에 따라 친환경 전동화 건설장비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그랜드뷰리서치(Grand View Research)의 보고서에 따르면 전동화 건설기계 시장은 2021년부터 2027년까지 연평균 21.2% 성장할 전망이다. 시장 규모는 2030년까지 2,500만 달러 규모로 확대될 전망이다. 지난 8월 23~26일 독일 홈페르그에서 열린 유럽 최대규모 건설기계·장비 전시회 ‘스타인 엑스포 2023(Stein expo 2023)’에서는 볼보, HD현대 등이 친환경 건설기계를 선보였다. 대표적으로 볼보건설기계는 23톤급 전기 굴삭기 ‘EC230’, 종전보다 연비 효율을 25% 향상한 50톤 규모의 크롤러 굴삭기 ‘EC550E’, 세계 최초의 험지형 굴절식 수소트럭 ‘HX04’등을 전시했다. HD현대인프라코어는 이미 1.9톤급 전기 굴삭기를 출시했다. HD현대건설기계도 1.9톤 전기 굴삭기를 내년 상반기에 출시할 예정이다. 양사는 2026년까지 3.5톤급 등을 출시해 전기 굴삭기 라인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HD현대건설기계는 14톤급 수소 굴삭기를 개발 중이다. 수소 지게차의 경우 미국은 월마트, 코카콜라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