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정관 수소충전소 전경.(사진=하이넷)

[월간수소경제 박상우 기자] 수소에너지네트워크(이하 하이넷)에서 구축한 하이넷 부산정관 수소충전소가 상업 운영에 돌입한다.

하이넷은 7일 부산광역시 기장군에 위치한 하이넷 부산정관 수소충전소가 오는 8일부터 상업 운영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하이넷 부산정관 수소충전소는 부산광역시 기장군 예림리 384-2에 있으며, 총사업비는 30억 원으로 환경부가 공모한 ‘수소충전소 민간자본 보조사업’에 하이넷이 선정돼 사업비 15억 원을 지원받아 수소충전소 구축과 운영의 업무를 진행하게 됐다.

부산시는 높은 도심 밀집도로 주거지역과 도로가 인접해있어 수소충전소 구축을 위한 공간 확보가 어려운 지역이다. 또 충전 시설에 대한 주민 수용성이 부족한 탓에 수소충전소를 구축하기에 상당한 어려움이 있었다. 

이 때문에 부산에서 수소전기차 소유자들은 수소충전소 부족으로 장시간 충전대기 등 이용에 불편을 겪어왔다. 부산시에 등록된 수소차는 지난 3월 말 기준으로 승용 1,425대, 버스 35대다.

그러나 주민 대표들과의 활발한 소통과 주민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면서 이번 수소충전소 구축이 원만히 진행될 수 있었고, 환경부 낙동강유역환경청, 부산광역시청, 기장군청의 지원으로 수소충전소 관련 인·허가를 신속히 진행할 수 있었다.

이번 하이넷 부산정관 수소충전소 개소로 동부산권역을 포함한 부산전역의 수소차 충전에 숨통이 트일 것으로 예상된다.

하이넷 부산정관 수소충전소는 오전 8시 ~ 오후 8시까지 하루 12시간 운영하며 휴무일은 별도 공지 예정이다. 

시간당 25kg을 충전할 수 있는 수소 압축 패키지와 고압 및 중압 압축가스 설비 등으로 구성, 승용차와 버스 모두 충전이 가능하다. 승용차의 경우 일 평균 약 60대(넥쏘 기준), 버스의 경우 하루 평균 약 12대 이상을 충전할 수 있다. 충전시간은 대당 3~6분 정도 소요되며 수소판매가격은 8,800원/kg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