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부발전의 ‘폐플라스틱 활용 수소생산-연료전지 발전사업’ 모델의 도식도.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한국남부발전은 울산시와 협업해 추진 중인 ‘폐플라스틱 활용 수소생산-연료전지 발전 프로젝트’가 기획재정부 주관으로 열린 혁신‧협업‧시민참여 과제 평가에서 협업 부문 우수과제로 선정됐다고 16일 밝혔다.

‘폐플라스틱 활용 수소생산-연료전지 발전 프로젝트’는 지역사회의 골칫거리인 폐플라스틱, 비닐 등에 플라스마 열분해 기술을 적용해 친환경 수소를 생산하고, 이를 연료전지 발전에 사용하는 친환경에너지 사업이다.

지역사회 폐기물 처리 현안을 해결하고 수소경제 사업 육성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측면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남부발전은 이번 사업을 위해 울산광역시와 협업해 △수소 생산기술 검증 △지역 민원 최소화 대책 수립 △폐플라스틱 원료 확보 △경제성 확인 등 4가지 장애요인을 검토해 공동 해결방안을 도출한 바 있다.

지난해 8월 하루 120톤에 달하는 국내 최초 폐플라스틱 가스화를 통해 하루 10톤가량의 수소를 생산하고, 6MW급 연료전지로 발전하는 신개념 사업 모델을 수립해 울산광역시, GS건설 등과 사업추진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남부발전은 향후 타당성 조사, 정부 승인 등 절차를 거쳐 오는 12월까지 이번 사업을 위한 특수목적법인(SPC)을 울산시에 설립하고 내년부터 플랜트 착공에 들어가 2024년 12월에 완공한다는 목표를 세워두고 있다.

남부발전은 사업 상용화를 통해 지역사회 폐기물의 친환경 처리는 물론, 약 1,000여 개의 직·간접 일자리 창출 및 약 3,000억원의 생산 유발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이승우 사장은 “지역사회와 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정부 혁신‧협업 우수사례로 선정돼 더욱 뜻깊다”며 “이번 선정을 계기로 본 사업의 성공을 위해 회사 역량을 다하고, 향후 전국에 확대를 통해 지역사회의 폐기물 처리 대안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