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천리ES가 도입 예정인 가와사키중공업의 수소연료 중소형 터빈 발전기.(사진=KHI)

[월간수소경제 박상우 기자] 삼천리ES가 수소연료 중소형 터빈 발전기를 국내 시장에 최초로 도입한다.

삼천리ES는 일본의 가와사키중공업과 ‘수소연료 구동 가스터빈 발전기 한국 판매사업’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기술공유과 협력체계 구축 △수소연료 터빈발전기 기반의 수소 융복합사업 개발 △순수소 연소 GPB17 모델, 천연가스 및 수소 혼소 GPB80D 모델의 한국 내 판매 △수소연료 활용한 터빈 발전 사업 발굴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가와사카중공업(KHI)은 세계 최초로 일본 고베시 포트아일랜드 도심지에서 수소연료 구동 중소형 터빈발전기의 실증화를 완료했다. 수소를 활용하는 터빈 발전기는 실증, 검증 등 R&D 차원에서 대부분 수행되고 있으나 KHI는 도심지에서 실증화를 완료하고 일본 내에서 실제 판매까지 진행하고 있다.

삼천리ES는 KHI의 실증화 모델 중 소형 순수소연료 가스터빈발전기 GPB17 1MW급을 국내 도입한다. 해당 모델은 지난 2015년 11월부터 2019년 2월까지 무사고 운전을 달성했으며 실증화 사업에서 발생한 전력과 스팀은 포트아일랜드 내 병원, 스포츠센터, 하수처리장에 공급했다.

특히 해당 모델의 발전기는 수소공급 압력이 16bar로 낮아 도심지에서 수소 전소로도 안정성을 확보한 점이 큰 특징이다. 삼천리ES는 지난 1월 업무협약을 체결한 파나시아의 바이오가스 활용 수소개질 시스템과 연동하며 안정적으로 연속 발전이 가능하다.

양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중소형 수소연료 터빈 발전기의 한국 내 보급 및 본격적인 상업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향후 국내 청정수소발전의무화제도(CHPS) 발효 시에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