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너지경제연구원의 조직도.(그림=에경연)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에너지경제연구원(원장 임춘택)은 2월 1일부로 에너지전환·탄소중립 연구 역량 강화를 위한 조직개편과 부서장 인사이동을 단행했다.

먼저 에너지원별 정책연구 중심으로 연구기능을 재편하면서 기존 에너지전환정책연구본부를 ‘에너지탄소중립본부’로 변경, 산하에 ‘수소경제연구팀’을 신설한 점이 가장 눈에 띈다. 

수소경제연구팀 신설은 수소법제정 등 정책 변화에 대응하고 암모니아 등 신에너지 연구기능을 강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 탄소중립 이행의 핵심 정책수단인 수소에너지의 규제·지원 제도 발전방안, 정책프로그램 설계를 전담하게 된다. 

에너지산업연구본부는 에너지원별 정책 연구기능을 유지하고 강화해 정부, 공기업 등과 연구를 이어간다.

또 에너지정보통계센터, 에너지국제협력센터의 외연 확대와 기능 강화를 위해 기존 2개의 연구팀 조직을 3개로 늘렸다. 

연구기획조정실은 ‘연구기획→관리→성과확산’ 전 과정을 효율적으로 주도하기 위해 연구성과 확산 전담부서인 대외협력팀을 통합했고, 경영지원실은 기존 인사총무팀을 ‘인재개발팀’과 ‘운영지원팀’으로 분리해 운영한다. 

에경연은 이번 조직개편에 맞춰 부서장 인사이동을 단행했다. 인사발령 현황은 다음과 같다. 

에너지탄소중립연구본부장 이유수, 미래전략연구팀장 이상열, 재생에너지연구팀장 이승문, 기후변화정책연구팀장 이상준, 에너지수요관리연구팀장 김지효, 원전정책연구팀장 박찬국, 집단에너지연구팀장 이태의, 에너지수급통계연구팀장 신힘철, 에너지조사통계연구팀장 남수현, 에너지수급전망연구팀장 강병욱, 에너지국제기구협력팀장 정성삼, 에너지협력전략연구팀장 이상림, 해외에너지정책분석팀장 이성규, 인재개발팀장 한상엽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