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차그룹 양재 본사 전경.(사진=현대차)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현대차그룹이 수소연료전지 개발 역량 강화와 자원의 집중‧효율화를 위해 사장급을 책임자로 임명하고, 사업조직을 확대하는 조직체계 개편을 단행했다.

이번 조직 개편을 통해 연구개발본부 부본부장인 박정국 사장이 신설되는 수소연료전지담당을 맡아 연료전지 개발의 최고 사령탑에 올라 수소연료전지 개발과 사업 전반을 직접 이끈다. 연료전지의 연구개발 역량 강화를 최우선 목표로 연구소 내 자원을 집중하고 지원을 더욱 체계화할 계획이다.

기존 연료전지사업부는 개발과 사업 조직으로 분리‧확대한다. 수소연료전지개발센터는 수소연료전지 기술개발, 개발체계 고도화, 원가절감 및 성능 확보에 주력하기로 했다. 수소연료전지사업부는 사업전략‧운영과 혁신적인 생산기술 개발, 품질 확보 체계를 더욱 강화한다.

수소연료전지개발센터는 김세훈 부사장이 맡아 연료전지 개발에 매진하며, 수소연료전지사업부는 임태원 전무가 맡는다. 

임태원 전무는 한국공학한림원 정회원으로 선정되는 등 재료 및 연료전지 분야 기술전문가로 국내외 학계‧산업계 네트워크가 탁월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또 ESS(에너지저장장치) 사업을 포함해 현대차그룹의 수소 및 에너지 사업을 견인한 사업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이 조직 체계를 확대 개편하는 것은 연구 성과를 중간 점검하는 과정에서 발견한 기술적 문제 등의 과제를 빠르게 극복하고, 연구개발 일정과 방향성을 재정립하기 위해서다.

조직 개편 이후, 연료전지 개발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설계 강화, 신공법 적용 등을 적극 추진하고 수소사회 구현을 위해 경쟁력 있는 사업화 전략 구상도 새롭게 가다듬을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