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업통상자원부는 ’제36차 국제수소연료전지파트너십 총회‘에 참석해 민간 기업들의 수소협의체인 ‘Korea H2 Business Summit’ 출범을 소개했다.(사진=SK그룹)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는 16~17일 양일간 개최된 ’제36차 국제수소연료전지파트너십(IPHE) 총회‘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이번 총회에서 IPHE 회원국들은 지난 총회(2021년 6월) 이후 새롭게 시행한 각국의 수소경제 정책과 IPHE 내 실무작업반의 과제 진행 현황 등을 발표했다.

산업부는 지난 10월 정부‧기업이 모여 발표한 ’수소경제 성과 및 수소 선도국가 비전‘의 내용을 소개하며, 한국의 청정수소경제 전환을 위한 수소 생산-운송‧저장-활용 분야 전주기 생태계 구축방안을 설명했다. 

또한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보급되고 있는 수소차·연료전지·충전소 현황과 민간 기업들의 수소협의체 결성 현황 등을 설명했다.

이밖에 시범서비스를 시행 중인 수소충전소 실시간 정보앱 ’하잉(Hying)‘을 소개하는 등 빠르게 추진되고 있는 한국의 수소경제 현황을 공유했다.

미국, 독일, EU 등도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수소 활용의 중요성에 의견을 같이 하면서 각국의 최신 수소경제 정책 현황을 발표했다.

미국은 기후변화 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핵심 정책인 ’Energy Earth Shots‘의 첫 번째 목표로 ’Hydrogen Shots‘을 추진 중이라고 설명했다. 독일은 유럽 최대 규모의 수전해 설비(10MW)가 운영을 시작했음을 밝혔다. 영국은 최근 발표한 수소전략을 소개하는 등 자국의 수소 정책·산업 현황을 설명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수소경제 선점을 위한 각국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가운데 다양한 정책과 대규모 투자를 통해 글로벌 수소경제가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라며 “세계 각국의 수소경제 정책과 환경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통해 한국 수소경제 정책과 산업 생태계 발전을 도모하고, 글로벌 수소경제 확산에 대응하기 위한 양자·다자간 협력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