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SK인천석유화학을 찾은 정세균 전 국무총리,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에게 액화수소플랜트 사업계획을 설명하고 있다.(사진=SK그룹)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지역 수소 생태계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수소 클러스터 구축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게 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8월 24일 기획재정부가 주관하는 ‘제5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위원장: 안도걸 제2차관)’에서 수소경제 4대 분야 5개 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수소 클러스터 구축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수소의 생산, 저장·운송, 활용(연료전지), 활용(모빌리티) 등 수소경제 4대 분야에서 5개 지역을 대상으로 클러스터를 구축하며, 총 사업비로 1조2,739억 원이 투입된다.

산업부는 2019년부터 수소 클러스터 구축 사전타당성 조사를 벌였고, 지자체 공모 절차를 거쳐 전북(생산-그린수소), 인천(생산-바이오·부생), 강원(저장·운송), 울산(모빌리티), 경북(연료전지) 등 5개 지역을 선정한 바 있다.

각 지자체는 작년부터 지역별 예타사업 신청을 위한 기획보고서를 작성하고 재정당국과 수차례 실무협의를 이어왔고, 마침내 수소 클러스터 구축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됐다.

산업부는 지역별 강점 요소를 반영한 수소산업 기반 조성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 수소 클러스터 구축사업 개요.(표=산업부)

일례로 전북은 새만금 연계 100MW 규모의 수전해 설비단지 조성 등 그린수소 산업 클러스터 조성을 추진하고, 인천은 수도권 매립지를 활용한 바이오가스 연계 수소생산 및 부생수소 등 다양한 수소생산 클러스터를 조성한다.

강원은 삼척 LNG기지를 활용한 액화플랜트 구축 등 수소 저장·운송 클러스터 조성에 나서며, 전북은 수소연료전지 인증센터를 기반으로 연료전지 부품성능평가 및 국산화 지원 등 연료전지 클러스터를 구축한다.

울산은 수소차, 수소지게차 등 건설·산업기계 부품 기술지원센터를 구축하는 등 수소 모빌리티 클러스터 조성을 추진한다.

산업부 관계자는 “수소 클러스터 구축사업을 계기로 탄소중립 실현과 수소산업 생태계 강화를 위해 지역과 협력하고, 지역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