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는 2019년부터 시범사업으로 20대를 수소택시를 운용하고 있다.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정부와 지자체, 자동차업계가 협력해 오는 2025년까지 전기·수소택시 10만대를 보급하기로 합의했다. 

환경부는 24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서울시, 개인택시연합회, 법인택시연합회, 현대차·기아, SK에너지 등과 무공해(전기·수소) 택시 보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의 목표는 전기·수소택시 보급을 확대해 미세먼지와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고 수송 부문의 탄소중립을 앞당기는 데 있다.

현재 국내 25만여 대의 택시 중 무공해 택시는 전기택시 3천여 대에 불과하다. 수소택시는 서울시가 2019년부터 시범사업으로 20대를 운용 중이다.

환경부는 이를 내년까지 2만대(누적 기준)로 확대하고 2025년까지 10만대를 달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환경부와 서울시는 전기·수소택시 구매 보조금 지급과 충전인프라 확충에 나서기로 했다. 협약에는 차고지, 차량 교대지, 기사 식당 등에 충전기를 설치하는 등 충전 여건을 개선하는 방안도 포함됐다.

택시는 일반 승용차보다 주행거리가 약 10배 길고 온실가스 배출량도 4.5배에 달해 전기·수소택시 보급이 확대되면 대기 개선 효과가 클 것으로 보인다. 

전기‧수소택시의 경우 소음이 적고 승차감이 뛰어나 장시간 운전에도 피로도가 덜하다. 다만 전기택시의 경우 잦은 충전이 필요해 장거리 손님 대응에 불편이 따른다.

수소택시의 경우에도 확장에 어려움이 있다. 충전기 설치가 비교적 용이한 전기차와 달리 수소전기차의 경우 주민 반대로 부지 확보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서울만 해도 수소충전소는 단 4곳에 불과하다.

충전인프라를 갖춘다면 수소택시도 전기택시 이상의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전망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