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재료연구원은 연구본부별 탄소중립 정책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보안관’을 임명했다.(사진=재료연구원)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한국재료연구원이 ‘탄소중립소재기술연구기획단’을 신설하고,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소재기술 분야 연구와 관련 사업 기획·발굴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한국재료연구원(KIMS, 원장 이정환)은 연구원 내에 수소에너지 관련 전주기 소재 기술과 가스터빈 제조기술에 대한 연구사업을 기획·발굴하고, 이를 수행할 조직으로 ‘탄소중립소재기술연구기획단’을 신설했다고 6일 밝혔다.

‘탄소중립소재기술연구기획단’은 수소 경제 확대에 대비해 핵심소재·부품 분야에 대응하는 ‘수소에너지 소재기술팀’과 탄소저감 친환경 가스터빈 소재·부품·제조기술 분야에 대응하는 ‘가스터빈 제조기술팀’을 중심으로 R&D 테마를 발굴·기획하게 된다.

또 연구본부별 탄소중립 정책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보안관’으로 구성된 ‘탄소중립보안관팀’이 소재 분야 R&D 관점에서 탄소중립을 정의하고, 연구원들의 탄소중립에 대한 인식전환과 탄소중립 관련 정책 및 국내외 신기술 동향을 조사·분석해 전파함으로써 R&D 테마 발굴과 기획을 지원할 예정이다.

재료연구원 관계자는 “‘탄소중립소재기술연구기획단’은 앞으로 탄소중립 구현을 위한 재료연 소재기술을 체계화하고 미래 유망사업 주제를 도출하는 한편 이 결과를 재료연 발전전략에 반영해 재료연이 국가 탄소중립 정책을 지원하는 창구역할을 맡을 수 있도록 돕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정환 한국재료연구원 원장은 “지금은 주요 이슈가 소재·부품·장비에서 감염병과 센서로, 그리고 탄소중립으로 이어지는 전환점의 시기에 놓여 있으며, 더 늦기 전에 탄소중립 관련 중장기·단기적 세부 계획을 수립해 다가오는 미래 사회 변화에 선도적으로 대처할 필요가 있다”라며 “탄소중립소재기술연구기획단의 활동이 이러한 과정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재료연은 계속해서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