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지난 2월 5월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이 시행됨으로써 수소 전문기업 육성이 본격 추진되고 있다. 2040년까지 1,000개의 수소 전문기업을 육성한다는 게 정부의 목표다. 

수소산업진흥 전담기관인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H2KOREA)은 홈페이지를 통해 수소 전문기업 확인 제도 및 시행 계획을 안내하고, 수소 전문기업 확인 희망 기업의 신청을 상시 접수하고 있다.  

지난 3월에는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내에 ‘수소혁신데스크’도 문을 열었다. ‘수소혁신데스크’는 기업의 첫 투자 기획부터 완료까지 전 과정을 밀착 지원한다. 기업의 애로사항도 상시 수렴해 규제 개혁, 제도 마련, 지자체 인허가 협의 지원 등에 나선다. 아울러 수소 전문기업의 기술(기술이전·제품인증·성능시험 등) 및 경영(전략 수립·회계자문 등) 컨설팅을 지원한다.

그런데 수소 관련 창업을 한 스타트업에는 이러한 수소 전문기업 육성제도가 ‘그림의 떡’, ‘하늘의 별 따기’다.

수소 전문기업으로 확인받기 위해서는 수소법 제2조에 따라 총매출액 중 수소사업 관련 매출액 비중이나 총매출액 중 수소 사업과 관련된 연구개발 등에 대한 투자금액 비중을 충족해야 한다. 

최소 매출액 기준인 20억 원 이상 50억 원 미만 기업은 수소사업 매출액이 100분의 50 이상이어야 한다.

수소경제 초기 단계인 현재 시점에서 정말 기발한 아이디어로 잭팟을 터뜨리는 스타트업이 아닌 이상 스타트업이 최소 매출액 기준인 20억 원 이상을 달성하기 위해선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정부는 지난해 7월 ‘제1차 수소경제위원회에서 심의・의결한 ‘수소산업 생태계 경쟁력 강화 방안’을 통해 창업박람회 설명회 및 정보 공유 플랫폼을 통해 예비창업자들의 진입장벽을 완화하고 성공적인 창업을 뒷받침하는 한편 산업부, 중기부 등 부처 간 협력을 통해 ‘스타트업 → 수소전문기업 → 월드클래스플러스기업’으로 체계적 성장을 지원한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최근 산업부가 ‘제2회 지식재산 스타트업 경진대회’부터 수소기술 분야로 확대해 창업팀을 지원한다는 것 외에는 수소 분야 스타트업 지원을 위한 구체적인 정책 계획들이 없는 상황이다. 세계적인 스타트업 ‘페이스북’과 같은 기업이 수소 분야에서도 나올 수 있기를 정부가 좀 더 적극적으로 나설 필요가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