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4일 광주광역시청에서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지찬 LIG넥스원 대표를 비롯한 9개 기관 관계자들이 업무협약을 맺었다.(사진=광주시)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광주시가 탑재중량 200kg급 화물운송을 위한 수소 카고드론 개발을 추진한다. 

광주시는 14일 시청 비즈니스룸에서 LIG넥스원, 하이즈항공,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태경전자, 한국항공기술 KAT, 육군특수전사령부, 제31보병사단과 탑재중량 200kg급 카고드론 개발 업무협약을 맺었다.

광주시는 이번 사업이 무인항공기 기술을 크게 발전시키고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시대를 앞당길 것으로 보고 각 분야 최고 기관들로 컨소시엄을 구성했다고 밝혔다.

9개 참여 기관·기업들은 핵심기술 개발, 인증과 실증을 위한 정책·제도·기반시설 구축, 공동 연구과제 발굴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기존 드론의 운용시간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에너지 밀도가 높은 친환경 수소연료전지를 기반으로 한 드론기술은 드론 택시, 플라잉카 등 UAM 시대로 전환하는 핵심기술로 활용될 수 있다.

광주시는 그동안 드론 산업을 11대 전략산업으로 선정하고 드론 비행 연습장, 온빛누리 드론센터를 조성했으며, 2019년 8월에는 국방드론 산업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