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다사다난했던 2020년이 지나고 2021년 신축년 새해가 밝았다.

지난해는 정부 차원에서 수소법 제정, 수소경제위원회 출범, 수소경제 전담기관 지정 등으로 수소경제 이행체계를 구축하는 한해였다. 

해외에서는 독일과 EU가 수소전략을 발표함으로써 수소경제가 한 국가 차원이 아닌 전 세계적인 미래 트렌드라는 점이 명확히 인식되는 계기가 됐다. 

시장에서도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에 부응해 역동적으로 움직였다. 현대차는 수소산업 생태계 확장을 위해 국내외 유수의 기관・기업들과의 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강화했다. 한국조선해양, 현대건설기계 등의 현대중공업 그룹 계열사들도 수소사업에 진출하면서 범현대가가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뭉치는 모습이 돋보였다. 

범현대가뿐만 아니라 한화, SK, 포스코 등의 대기업들이 속속 수소사업 비전을 발표하는 모습도 인상적이었다.  

코오롱인더스트리, 에이치앤파워, 세종공업 등의 기업들은 수소・연료전지 제품 양산 체계를 구축하는 한편 원일티엔아이. 수경화학, 동아퓨얼셀 등은 기술이전을 통해 수소사업에 진출하는 등 활발한 움직임을 보였다. 

2021년 새해가 더욱 기대된다. 우선 오는 2월 5일 수소법이 시행되기 때문이다. 수소법 시행과 관련해 가장 주목되는 것은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수소경제 기본계획에는 수소경제 이행 정책의 기본방향, 제도의 수립・정비, 기반조성, 재원조달 계획, 수소의 생산시설 및 수소연료공급시설의 설치계획, 수소의 수급계획, 수소의 안전한 활용 등에 관한 사항이 담긴다.   

사실 정부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한 이후에도 업계에서는 과연 정권이 바뀌어도  지속적으로 수소경제 정책이 추진될 것인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해왔다.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이후에 후속대책들이 나왔고, 수소법 시행에 따른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까지 나오면 확실히 수소경제로 간다는 확신이 들게 되면서 기업들이 적극 투자에 나설 것이고, 기업들의 움직임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올해가 무척 중요하고도 기대되는 한해가 될 것이다. 지금까지 준비기간이었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수소경제를 추진할 때가 왔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