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서발전이 10월 30일 강원도 동해시 동해화력본부에서 이사회를 진행하고 있다.(사진=한국동서발전)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한국동서발전은 지난 10월 30일 이사회를 열고, 정부의 수소발전 의무화제도(HPS) 도입에 대비해 오는 2030년까지 6조4,000억 원을 투자해 수소경제를 선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HPS는 정부가 지난 10월 15일 2차 수소경제위원회에서 발표한 제도로, 신재생 공급 의무화제도(RPS)에서 연료전지만 따로 분리해 별도의 의무공급시장을 조성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동서발전은 강원권과 충청권, 울산권을 거점으로 ‘수소 트라이앵글’을 구축해 천연가스 개질형 수소연료전지, 부생수소 활용 연료전지, 재생에너지 전력을 활용해 수소를 생산하는 P2G(Power to Gas) 수전해 기술을 개발할 방침이다.

먼저 2030년까지 5조3,000억 원을 천연가스 개질형 수소연료전지 사업 분야에 투자, 현재 43.4MW 수준인 발전용량을 781.1MW로 확대한다.

이를 위해 ‘농촌상생형 생활 SOC’란 동서발전 브랜드를 개발해 도시가스 미보급 지역 주민들에게 도시가스 공급을 지원하는 상생형 성공모델을 확대 추진한다.

아울러 2030년까지 1조1,000억 원을 부생수소 연료전지 사업 분야에 투자해 234.2MW 규모의 발전용량을 확보할 계획이다.

동서발전은 대산산업단지에 세계 최초로 50MW급 부생수소 발전소를 건설해 운영한 경험을 바탕으로 여수와 울산 석유화학단지 등 대규모 석유화학단지와 연계한 사업도 확대 추진한다.

또한 수전해 기술개발과 상용화를 위해 강원도와 울산시 등 지자체와 협업해 수소도시 구축 등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연구 과제를 개발해 추진한다.

동서발전은 연료전지시스템 국산화 협력을 위해 현대차와 울산화력본부 내 실증설비를 착공했으며, 485억 원 규모의 '재생에너지 장주기 저장 및 전환을 위한 P2G 기술개발' 연구과제에 참여하고 있다.

양승주 이사회 의장은 “공공기관으로서 향후 이행될 수소발전 의무화제도에 대비해 수소 트라이앵글 전략을 원활히 추진하고, 수소경제를 견인하는 데 필요한 전문가 양성에도 힘쓰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