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1.21 (화)

주요 단신

에머슨, 수소충전소용 고압 유량계 출시

마이크로 모션 HPC020 고압 코리올리스 유량계
XM-19 스틸 소재 사용…파열판 기본 제공 

URL COPY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글로벌 자동화 전문기업 에머슨이 수소충전소 전용 고압용 유량계를 출시했다.


에머슨은 최근 출시한 ‘마이크로 모션 HPC020 고압 코리올리스 유량계(이하 HPC020)’가 안전한 수소 로딩(Loading)과 언로딩(Unloading)을 구현해 정부 규정과 산업안전 기준을 충족하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에머슨에 따르면 HPC020은 이전 제품인 HPC015 대비 유량 측정 범위를 3.6kg/mn에서 7.2kg/mn로 확대해 대형트럭과 버스를 포함해 산업용 중형 차량(경량 포함), 승용차에도 수소 주입이 가능하다. 디젤 트럭 주유 속도와 비슷한 속도로 수소 주입이 가능해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다. 


연료 공급 범위 확장과 주입 속도 외에도 고압 수소를 운송하는 튜브 트레일러의 로딩 및 언로딩에서 정확한 유량 측정을 위해 0.5% 정확도를 유지한다. 더 높은 유량을 제공하기 위해 센서를 업그레이드했다. 


특히 에머슨이 독자적으로 제공하는 스마트 계량기 검증 진단 소프트웨어(SMV)는 온보드 진단기와 유량 트랜스미터 간 측량 정확도와 계량의 무결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사용 기간 중 발생하는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한다. 


에머슨의 HPC020는 항공·원자력 산업에서 주로 활용하는 XM-19 스틸 소재를 사용해 금속 부식에 저항하는 내식성을 향상했다. XM-19는 고온과 영하의 온도에서 동일한 강도를 유지해 수소 주입 시 용접 지점 혹은 튜브 내부에서 발생하는 누출 같은 문제를 방지한다.


또한 튜브 내 내압이 상승했을 때 정해진 압력에서 파열되어 본체의 파괴를 방지하는 파열판(Rupture disk)이 표준 옵션으로 제공된다. 이를 통해 유량계 내부 고압으로 인해 수소가 누출되는 것을 방지한다. 


이와 함께 미터 검증(SMV) 기능이 탑재되어 전원 중단 없이 버튼 하나로 90초 이내에 자가 진단이 가능해 측정 기술에 요구되는 정기적 유지보수와 부품 교체에도 대응할 수 있다. 


에머슨의 HPC 플랫폼은 압력·온도 영향 평가를 포함한 계측 인증 테스트와 검증을 거쳤다. 그 결과 유럽 연합 인증기관으로부터 국제법정계량 인증인 OIML-R139를 획득했다. 코리올리스 질량 유량계와 안전루프에 통합된 5700 트랜스 미터가 장착된 HPC 플랫폼은 SIL2 또는 SIL3 등급 인증을 획득했다.


한편 한국에머슨은 지난해 한국수소산업협회와 울산 수소타운 추진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상용차용 수소충전소 특수목적법인 코하이젠의 자동화 파트너로 선정되어 한국 내 수소 인프라 구축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