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1.01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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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정메탄올 육성 위해 민관 팔 걷어붙였다

친환경 연료로 메탄올 부상
해운사, 미래 연료로 청정메탄올 낙점
국내서는 '청정메탄올 이니셔티브' 출범
상용화 관건은 경제성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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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수소경제 이상현 기자] 최근 친환경 연료로 청정메탄올이 부상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청정메탄올 이니셔티브’가 출범하면서 청정메탄올 산업 육성을 위한 민관 움직임이 본격화됐다.

 

IMO(국제해사기구)의 환경규제가 강화되자 탄소중립을 위해 해운사들이 분주하다. IMO는 기존 2050년까지 2008년 총배출량 대비 50% 감축을 목표로 했으나 지난 7월, 2040년까지 2008년 대비 최소 70%를 감축하는 것으로 방향을 바꿨다. 이에 해운사들이 탄소배출 감축이 가능한 친환경 연료를 찾아 나서고 있는 가운데 ‘청정메탄올’이 유력한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메탄올은 화학 반응에서 중요한 용매 또는 반응 물질로 흔히 사용되는데, 폼알데하이드, 아세트산, 프로필렌, 프로판가스 대체용 디메틸에테르(DME) 등의 생산에 사용된다. 또 선박·자동차 연료, 연료전지, 바이오디젤뿐만 아니라 플라스틱 제조와 반도체 공정 등에도 사용되고 있다.

 

메탄올은 저장과 운송이 용이하며 수소 운반체로도 활용할 수 있다. 또 별도의 크래킹 없이 그 자체만으로 여러 가지 원료가 될 수 있어 활용도가 높다는 장점도 있다.

 

그중에서도 청정메탄올은 온실가스 저감 효과가 매우 커 산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청정메탄올은 바이오매스나 바이오에너지, 재생에너지로 생산한 청정수소, 탄소포집활용(CCU) 방식을 통해 생산할 수 있다.

 

청정메탄올은 통상적으로 그린메탄올을 말한다. 메탄올은 원료와 제조 방식에 따라 브라운, 그레이, 블루, 그린 메탄올로 구분된다. 그린메탄올에는 바이오메탄올, e메탄올 등이 있다. 바이오메탄올은 바이오 원료에서 추출하며, e메탄올은 재생에너지로 수전해한 그린수소에 포집한 이산화탄소(바이오매스, 유기물의 연소·분해 중 포집하는 바이오제닉 이산화탄소 포함)를 합성해 생산한다.

 

메탄올추진선 발주 활발

이번 IMO의 강화된 탄소중립 목표뿐만 아니라 유럽지역 규제 및 IMO 중기조치(2026년 5월) 도입이 예정돼 있어 산업 전반에서 탈탄소 움직임이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이런 흐름에 맞춰 메탄올과 같은 친환경 연료 수요가 확대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실제로 IRENA(국제재생에너지기구)는 현재 연간 메탄올 수요를 약 1억 톤으로 보고 있으며, 2050년에는 5억 톤 이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청정메탄올 수요도 증가할 전망이다. 장봉재 한국청정메탄올산업협회장은 “선박용 연료로써 메탄올이 30% 정도 점유한다고 가정하면 앞으로 수요는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본다”고 강조하며 특히 선박 분야에서 청정메탄올 수요 상승을 예상했다. IMO가 운항 중인 선박에 대해서도 탄소규제를 새롭게 적용했기 때문이다.

 

이에 해운사를 필두로 청정메탄올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선박에서 배출되는 탄소뿐만 아니라 선박 운항에 사용되는 원료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까지 고려하는 LCA(Life Cycle Assessment, 전주기평가)에 따른 탄소세와 관련된 시장 기관 조치 MBM(Market Based Mechanism) 등이 도입된 것도 원인 중 하나다.

 

 

실제로 해외 해운사를 중심으로 메탄올추진선박 발주도 늘어났다. 가장 대표적인 기업이 덴마크의 머스크다. 실제로 머스크는 올해 현대미포조선에 발주한 2,100TEU(1TEU=20피트 컨테이너)급 메탄올 추진 컨테이너 운반선(로라 머스크)을 포함해 HD현대중공업에 18척까지 총 19척의 메탄올 추진선을 발주했다.

 

이밖에도 프랑스 해운사 CMA CGM은 중국 대련조선소에 메탄올추진선박 6척을 발주했다. 중국 해운사 COSCO와 홍콩 해운사 OOCL은 각각 중국 조선소 DACKS에 5척, NACKS에 7척을 발주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에서는 HMM이 지난 2월 9,000TEU급 메탄올 추진 컨테이너선 9척(현대삼호중공업 7척, HJ중공업 2척)을 발주했다.

 

국내외에 부는 청정메탄올 열풍

이처럼 메탄올추진선박 발주가 늘어나면서 메탄올 연료 확보가 시급해졌다. 머스크가 메탄올 확보에 가장 적극적이다. 덴마크 리인터그레이트(REintegrate) 사는 머스크에 연간 1만 톤 규모의 그린메탄올을 공급할 예정이다. 또 머스크는 2025년 말까지 최소 73만 톤의 그린메탄올을 확보하기 위해 6개 메탄올 업계 선도기업과 전략적 협약을 맺었다. 캐나다 메탄올 생산·유통사 메타넥스 등이 머스크와 협의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또 덴마크 오스테드(orsted)와 유로피안 에너지(European Energy), 중국 CIMC엔릭과 그린 테크놀리지 뱅크, 미국의 웨이스트 퓨얼(Waste Fuel), 스위스의 메탄올 생산업체 프로망(Proman) 등이 그린메탄올 공급에 나설 전망이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메탄올을 생산하지 않고 있다. 씨스켐닷컴(cischem.com)에 따르면 현재 국내 메탄올 연간 수요는 200만 톤으로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탄소중립 요구가 거세져 선박 분야에서 청정메탄올 수요가 올라가자 국내에서도 청정메탄올 사업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다.

 

SK에코플랜트는 캐나다 등 해외에서 생산한 그린수소를 활용한 그린메탄올을 선박 연료로 공급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또 그린메탄올 중 하나인 바이오·e메탄올 사업에 집중하고 있다. 바이오·e메탄올은 바이오매스와 재생에너지로 수전해한 그린수소를 적절하게 합성해 만든다.

 

오승환 SK에코플랜트 부사장은 “바이오·e메탄올의 경제성이 가장 높다”라며 “부족한 부분이 있으면 여러 가지 방법을 결합해 일정 부분은 바이오메탄으로, 또 다른 부분은 e메탄으로 만드는 방안 등을 고려해볼 것”이라고 말했다.

 

플라젠은 군산시에 그린메탄올 생산플랜트 건설에 나선다. 그린메탄올 생산플랜트에 천일에너지와 옵티멈트레이딩이 목질계 바이오매스 원료를 공급한다. 연간 2만 톤의 그린메탄올 생산을 목표로 한다.

 

플라젠은 유기성 폐기물을 이용해 타르 농도가 현저하게 낮은 합성가스를 생산하며, 이로부터 그린에너지의 원천인 그린수소·메탄올을 생산하는 업체이다. 이때 생산되는 합성가스 주요 성분은 수소,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 등이며 생산된 수소를 원료로 메탄올이 만들어진다. 이런 과정을 거쳐 유기성 폐기물 1,000kg으로 그린메탄올 300kg을 만들 수 있다고 플라젠은 설명한다.

 

 

태백시도 팔을 걷었다. 조기 폐광지역의 신산업 촉진을 위한 정부 지원사업 대상 중 하나인 태백시는 이제 청정메탄올 생산거점으로 탈바꿈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이를 위해 코오롱플라스틱, 린데코리아, 플라젠, 효진이앤하이, 한국화학연구원,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등 6개 기관과 손을 잡았다.

 

태백시는 청정메탄올의 세계적 수요 급증에 대응하기 위해 장성광업소 일원에 태백시 내 재생에너지사업과 산림·목재 자원 클러스터 등과 연계한 청정메탄 올 생산시설 등을 구축할 계획으로, 지난 9월 기획재정부에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했다.

 

태백시와 손잡은 6개 기관은 시설 구축·운영과 함께 전주기 공급망 구축을 위한 시장 확보에 협력하고, 청정메탄올 생산 관련 연구개발과 기술지원을 제공한다.

 

청정메탄올, 경제성 확보 ‘관건’

청정메탄올이 무탄소 연료인 암모니아나 수소 추진 선박으로 가는 중간 연료로 손색이 없으나 여타 산업이 다 그러하듯 청정메탄올 성공 여부도 역시 ‘경제성’에 있다. 현재로선 생산비용이 높아 경쟁력을 가지지 못할 뿐만 아니라 바이오 연료 같은 경우 곡물 가격과 수급 안정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고, e메탄올은 그린수소의 경제성이 해결되지 않으면 상용화가 어려운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들은 청정메탄올 상용화를 위해서는 정부의 재정 지원이 절실하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RBN 에너지에 따르면 그린메탄올 생산단가는 톤당 455~1,013달러, e-메탄올은 톤당 820~1,620달러다. 이때 사용되는 전기 비용(kW당 8.7센트)까지 더하면 최대 생산단가가 2,085달러까지 치솟는다. 반면 같은 양의 그레이 메탄올 생산단가는 350~450달러에 불과하다.

 

오승환 SK에코플랜트 부사장은 “현재 청정메탄올 가격은 톤당 1,400달러 정도인데 경제성 확보를 위해서는 1,000달러까지 낮춰야 한다”라며 “이를 위해서는 전기료 인하, 정부의 재정 지원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현재 금융기관은 녹색 부문 사업을 진행하는 기업에 혜택을 많이 부여하고 있다. 수소, 암모니아, 바이오에탄올, 바이오디젤 등은 녹색 부문에 포함되나 메탄올은 포함되어 있지 않다.

 

김성진 산업은행 녹색금융기획부 부장은 “IMO 규제뿐만 아니라 앞으로는 재무제표 공시 때 기후변화(탄소배출량)를 같이 공시해야 해서 해운사 부담이 커질 것”이라며 “녹색 분류 체계는 3년마다 개정되는데 반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관 ‘청정메탄올 이니셔티브’ 출범

정부도 움직였다. 지난 10월 11일, 청정메탄올 신산업 창출과 온실가스 감축을 목표로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이하 탄녹위) 주관 아래 민관 협의체인 ‘청정메탄올 이니셔티브’가 출범했다. 탄녹위는 대통령 직속 기관으로 청정메탄올 산업 육성에 속도가 붙을 것이라는 평가다.

 

‘청정메탄올 이니셔티브’에는 현재 기업, 협회, 출연연구원, 공공기관, 지자체, 정부 부처 등 65개 기관이 참여 중이고, 계속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날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에서 열린 ‘청정메탄올 이니셔티브 발대식’에서는 청정메탄올 신산업 촉진을 위한 민간의 목소리를 담은 정부 건의서가 공개됐다.

 

정부 건의서에는 △정부 정책의 지속성과 연계성 확대 △청정메탄올 관련 정부·지자체 지원 확대 △청정메탄올 시장 및 활용확대를 위한 정책 도입 △청정메탄올 생산·유통·활용과 관련된 규제에 대한 선제적 제도개선 △지자체 내 청정메탄올 생산시설 확대, 지역 일자리·경제성장 지원 △청정메탄올 생산 확대를 위한 연구개발 및 기술지원 확대 △청정메탄올 활용 촉진을 위한 청정메탄올 등급제 등 인증기준 마련 △석유대체연료법 개정 및 가격보조와 사용 의무화 △지자체 내 계통 연계가 쉽지 않은 재생에너지와 연계한 기업의 청정메탄올 생산 투자 확대를 위한 세액감면 등 정책 지원 △청정메탄올 신기술 개발을 위한 중소·벤처 기업 및 우수인력 양성 등의 목소리가 담겼다.

 

김상협 탄녹위 민간위원장은 “글로벌 수요에 맞춰 국내 청정메탄올 생산을 늘리고 국내 공급망 구축과 인프라 확대 등을 추진해야 한다”라며 “청정메탄올 산업은 가치사슬이 길어 많은 일자리를 만들어낼 것이며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발대식 이후에 열린 ‘청정메탄올 신산업 촉진 컨퍼런스’에서 관련 업계와 전문가들이 청정메탄올 신산업 촉진에 대한 의견을 제시했다.

 

 

장봉재 한국청정메탄올산업협회장은 “경제성 부족에 대한 정부 지원예산 확보뿐만 아니라 청정메탄올 등급 인증제 도입, 인증기관 지정 및 관련 기술인력 양성 등이 필요하다”라며 “이 제도가 갖춰지지 않으면 기업들이 사업 진행과 투자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일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김영선 HMM R&D팀 팀장은 “현재 청정메탄올 생산·공급은 해외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라며 “국내에 안정적인 공급망을 구축해 우리 국적 선박들이 국내 항에서 국내 연료 공급업자로부터 연료를 보급 받을 수 있는 날이 오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이창용 해수부 해사산업기술과 과장은 “해수부는 해양탄소중립을 위해 신규 선박과 기존 선박을 메탄올추진선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현재 기술로 실현 가능해 보이나 벙커링이 문제가 될 수 있다. 바이오 연료의 경우 어느 정도 인프라를 만들어서 추진하고 있으나 메탄올, 암모니아,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는 문제는 산업부와 업무 영역이 겹쳐 이런 부분들을 계속 협의하고 있다. 청정메탄올 이니셔티브를 통해 협업이 원활하게 이뤄지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강희진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친환경연료추진연구센터 센터장은 “청정메탄올은 매우 비싼데 이를 적용한 선박에서 원료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절감할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라며 “이를 위해선 선박 단위로의 집합적인 기술 적용과 실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인터뷰 |  주대영 탄소중립녹생성장위원회 사무차장

 

“청정메탄올, 국내 산업에 큰 파급효과 줄 것”   

 

 

탄녹위가 청정메탄올에 주목하게 된 배경은? 그리고 ‘청정메탄올 이니셔티브’ 출범 과정과 의미를 설명해달라.

대통령 직속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이하 탄녹위)는 이산화탄소 포집·활용(CCU)을 통한 NDC(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 달성 기여방안을 보다 구체화하기 위해 ‘청정메탄올’에 주목했다.

 

CCU 분야 중에서도 화학적 전환은 우리의 산업 기반과 기술력을 볼 때 경쟁력이 높은 분야다. 더욱이 우리나라가 여전히 글로벌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는 조선·해운, 자동차, 석유화학 등의 분야에서 친환경 연·원료 대체 수요가 급속히 확대되고 있다. 산학연 전문가들과 많은 논의 결과 청정메탄올 산업이 빠른 속도로 성장해 새로운 미래먹거리가 될 잠재력이 충분한 것이라고 판단했다.

 

또 우리 조선사가 건조한 세계최초의 청정메탄올 컨테이너선을 인도하기 위해 약 2개월간 2만1,500km를 이동해야 하는데, 이처럼 긴 항해에 필요한 청정메탄올이 우리나라에서 생산되지 않아 전량 수입해 벙커링(연료급유, Bunkering)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탄녹위는 청정메탄올 신산업 창출을 위해 관련 협회, 민간기업, 연구기관,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 정부 부처를 만나 수십 차례 회의를 진행했다. 그 결과 경제성 확보전략, 부처협의 방안, 지자체 협력방안, 기업의 애로사항 등이 구체화 되었고, 관련 산업의 촉진과 신속한 이행을 위해 민간이 주도한 이니셔티브가 출범하게 됐다.

 

이는 민관이 함께 국가의 새로운 미래 산업을 촉진하고 경쟁이 아닌 협력을 확대하기 위한 순수 협의체이다. 무엇보다도 민간이 주도하고 산학연, 지자체, 정부 등이 참여하는 협력 네트워크가 출범했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

 

탄녹위는 앞으로 ‘청정메탄올 이니셔티브’와 어떻게 협력해 나갈 계획인가.

탄녹위는 ‘청정메탄올 이니셔티브’가 청정메탄올을 실질적인 신산업으로 발전시키는 과정에서 필요한 동력을 얻을 수 있도록 촉진제 역할을 하며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지원해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정기적인 이니셔티브 회의를 통해 신산업 창출에 필요한 전략, 기술개발, 정부 지원방안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청정메탄올의 경제성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을 마련함과 동시에 사업화 초기에 가장 우선 확보해야 할 요소들이 무엇인지 검토해 나가겠다. 이 과정에서 산학연과 정부 부처 간 정보공유와 협력, 그리고 소통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탄녹위는 ‘청정메탄올 이니셔티브’가 국내 초기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는 데 협력하고, 점차 민간이 이를 주도하며 체계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지원하겠다.

 

현시점에서 청정메탄올 신산업 촉진을 위해 가장 중요한 관건은 무엇이라 생각하나.

청정메탄올 신산업을 촉진하는 데 필요한 요소들이 많지만, 무엇보다도 경제성 있는 원료(H2, CO2)를 확보해 청정메탄올 생산에 활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청정메탄올에 대한 수요는 생산 초기 단계에서 급격하게 증가하는데, 우리나라는€재생에너지(수전해 수소생산)와 바이오원료(바이오 CO2) 부족으로 청정메탄올 생산비용이 높다. 즉, 신산업 창출을 위해서는 청정메탄올의 생산비용을 낮추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이다. 이와 동시에 기존 메탄올에 비해 2~5배 높은 생산단가를 감당할 수 있는 안정적인 수요처(프리미엄 시장) 확보도 매우 중요하다.

 

최근 한국화학연구원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북미, 유럽, 중국에서 90여 건의 청정메탄올 생산프로젝트가 시작됐고 이 국가들은 연간 약 600만 톤의 e메탄올과 약 400만 톤의 바이오메탄올을 생산할 계획이다. 이러한 국제적 추세를 고려했을 때 우리나라가 그들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기술을 개발하고 원료가격의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

 

2019년 유엔산업개발기구(UNIDO)가 발표한 세계제조업 경쟁력 지수 순위를 보면, 우리나라는 독일, 중국에 이어 3위로 인정받을 만큼 제조 강국이나 청정메탄올 생산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계획이 아직 없고 국내에서 생산되는 양이 전혀€없다는 사실은 정부 역할의 필요성을 잘 보여준다고 생각한다. 단기간 경제성에 매몰되지 않고 새로운 먹거리를 확보하고 투자한다는 생각의 전환도 필요하다.

 

탄녹위가 생각하는 청정메탄올 신산업 촉진방안은 어떤 게 있나.

청정메탄올 신산업 촉진을 위해 탄녹위는 △경제성 있는 그린수소 확보 △다양한 경로에서의 CO2확보 △초기 경제성 보강을 위한 지자체와의 협력과 정부 지원 △안정적 시장 형성 △인프라 구축 등 크게 다섯 가지 방안을 논의 중이다.

 

산업통상자원부와는 청정메탄올 인증제 추진과 그린수소 등 원료의 안정적인 수급 체계 구축을, 해양수산부와는 초기 시장 창출을 위한 녹색해운항로(무탄소 항로) 구축·확대를 각각 논의하고 있다.

 

또 환경부와는 수소와 CO2를 함유한 바이오가스 확보방안, 지자체와는 사업부지 제공과 행정·재정적 지원, 기업과 출연연은 청정메탄올 시설구축 및 연구개발과 기술지원 확대방안 등을 의논하고 있다.

 

특히 청정메탄올 등급제 등 제품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제도를 마련하고자 민간차원에서라도 선제적인 연구와 검증이 이뤄져야 하며 이를 위해 탄녹위도 유관 부처 등과 협력해 지속 지원해갈 예정이다.

 

청정메탄올 신산업 촉진과 관련해 탄녹위의 앞으로 계획을 말해달라.

탄녹위는 처음에 CCU를 통한 국가 NDC 기여방안을 구체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청정메탄올에 관심을 가지게 됐다. 그러나 이제는 청정메탄올이 조선·해운, 자동차, 석유화학산업 등 우리나라 주력산업의 경쟁력을 위해 꼭 필요한 친환경 연·원료라고 인식하고 있다. 현재 우리가 대한민국의 미래 신산업으로 끌고 가려고 하는 ‘청정메탄올’은 ‘현재의 산업이 아닌 미래의 산업’이자 ‘단순 연·원료 산업이 아닌 국내 산업에 큰 파급효과를 주는 산업’이라는 뜻이다. 

 

탄녹위는 지속해서 친환경 연·원료로서의 청정메탄올이 국내에서 관련 산업의 생태계를 활성화하고 국제적인 경쟁력을 가진 산업이 될 수 있도록 정부 부처, 지자체, 민간기업과 협의를 통해 정책을 조율하고 수립하는 데 노력하겠다.

 

더불어 기업이 주도적으로 청정메탄올 산업 창출을 주도할 수 있도록 정부는 초기 시장 형성을 위해 제도·인프라 구축 등에 주력할 예정이다. 오는 11월 말에는 청정메탄올 신산업 촉진을 위한 범부처 방안을 탄녹위 전체회의에 상정할 예정이며 국가 차원의 지원방안도 곧 마련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동시에 여러 국가와의 협력을 통해 새로운 파트너십을 확보함으로써 청정메탄올이라는 신산업이 우리나라에 잘 정착하고 성장해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 

 

 

인터뷰 |  장봉재 한국청정메탄올산업협회 회장

 

“청정메탄올, 정부 지원과 함께라면 성장 가능성 높다”

 

 

‘청정메탄올 이니셔티브’ 출범은 협회와 청정메탄올 산업에 어떤 기대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하나.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주관으로 ‘청정메탄올 이니셔티브’가 출범한 것은 협회로선 청정메탄올 전주기 산업 활성화를 위해 천군만마를 얻는 것 이상의 효과가 있다고 본다. 수소산업을 보더라도 신산업이 태동할 땐 정부가 먼저 주도하긴 어려운데, 탄녹위와 해수부가 먼저 분위기를 조성해 준 것은 청정메탄올산업 활성화에 매우 큰 도약판을 마련해준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 발족식에서 발표된 선언문과 건의문만 보더라도 산업 활성화에 필요한 제반 요소들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데, 정부가 의지를 보이며 정책까지 미리 준비했다는 점에서 청정메탄올 신산업 촉진이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니셔티브 참여 구성원에 산학연관 관련 기관들이 모두 포함되어 있는데, 탄녹위에서 산업 전반에 걸쳐 분위기를 형성했기 때문이다. 청정메탄올 산업의 빠른 도약이 가능해 보인다.

 

청정메탄올 수요 전망을 어떻게 하고 있나? 이에 대응해 국내 정부와 기업 등은 어떤 준비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나.

국제해사기구(IMO)가 2050년까지 탄소중립 달성을 선언했고 선박용 연료로써 메탄올이 30% 정도 점유한다고 가정하면 앞으로 수요는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본다. 현재 탄녹위와 해수부는 2030년까지 국내 선박용 메탄올을 10만 톤 생산하고 20만 톤을 비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협회 내부 조사에 따르면 2030년까지 25만 톤 국내 생산, 25만 톤 해외 도입이 계획되어 있다.

 

2030년까지 25만 톤의 청정메탄올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선 정부가 △정부·지자체 지원 확대 △시장 및 활용확대를 위한 정책 도입 △관련된 규제에 대한 선제적 제도개선 △연구개발 및 기술지원 확대 △청정메탄올 등급제 등 인증기준 마련 △석유대체연료법 개정 및 가격보조와 사용 의무화 △생산 투자 확대를 위한 세액감면 등 정책 지원 △신기술 개발을 위한 중소·벤처 기업 및 우수인력 양성 등에 힘써주길 바란다.

 

기업들은 △국내 청정메탄올 산업 발전에 적극 동참 △청정메탄올 국내 기술·산업 생태계 육성 적극 참여 △다양한 청정메탄올 생산 등을 통해 2027년 연간 20만 톤 이상 생산을 목표로 협력해야 한다.

 

국내에선 태백시 청정메탄올 생산거점 조성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코오롱플라스틱, 린데코리아, 플라젠, 효진이앤하이, 한국화학연구원,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등 6개의 협회 회원사가 참여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이번 사업은 청정메탄올 상업적 생산을 목적으로 메탄올 생산 기업들뿐만 아니라 원료공급사부터 메탄올 활용처까지 참여하는(청정메탄올 전주기 영역을 포함하는) 사업으로서 큰 의미가 있다.

 

또 해당 지자체는 메탄올 저장·운송과 관련한 인프라 구축을 지원하고 제반 인허가 행정 지원을 약속한 국내 최초의 청정메탄올 상업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아울러 연구개발과 향후 생산량 확대를 위해 대기업과 중소기업들이 역할에 따라 함께 참여하고 있는 사업이기도 하다.

 

해당 지자체의 기존 쇠퇴 산업을 대체하는 신산업으로 추진하는 만큼 태백시에는 매우 중요한 사업이기도 하다. 성공적 사업수행을 통해 청정메탄올 산업이 국내외에서 도약할 수 있는 발판으로 만들어야 한다.

 

청정메탄올 신산업 촉진의 관건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정부에 건의하고 싶은 내용을 말해달라.

신산업은 기초연구부터 파일럿, 실증사업을 거쳐 상용화로 이어지는 오랜 시간이 걸리고, 제도·정책 마련과 예산 지원책 등이 기술 상용화와 동시에 진행돼야 한다. 그런 점에서 청정메탄올 산업은 시대적 필요성, 관련법 제정, 수요처 확보, 전주기 기술개발, 정부·지자체 추진의지, 저장·운송 인프라 구축 등 여러 가지 조건들을 이미 갖추고 있다.

 

이에 더해 경제성 부족에 대한 정부 지원예산 확보, 청정메탄올 등급 인증제 도입, 인증기관 지정과 관련 기술인력 양성 등이 필요하다. 그리고 청정메탄올은 그린수소, CCUS, 태양광·풍력 등 재생에너지, 산림, 바이오가스 등과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므로 이들 기존 산업들이 청정메탄올과 융·복합화할 수 있도록 해당 산업별 정부 부처 간 조율을 통한 통합된 정책과 지원제도 등도 필요하다.

 

청정메탄올 수요가 증가함으로써 협회의 역할도 중요해졌다. 협회의 앞으로 활동 계획과 협회장으로서 각오를 전해달라.

지금껏 어느 협회도 정부 지원, 산업 필요성과 성장기회 요소를 먼저 갖추고 출발한 적이 없는 것 같다.

 

그만큼 한국청정메탄올산업협회는 정부와 산학연관 등의 매개역할로서 청정메탄올의 생산·저장·운송·활용 등 전주기 산업 발전을 위한 정부의 정책개발과 규제개선 등을 지원하고, 전주기 기술개발과 청정메탄올 시장 확대는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의 주도권도 확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현재 협회는 사단법인화를 준비하고 있고 조직 확충도 진행하는 상황으로 회원사를 더 확대하고 조직체계도 완전하게 갖추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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