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주시가 연료전지 발전소 예정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찬반투표를 진행했다.(사진=여주시청)

[월간수소경제 박상우 기자] 경기도, 한국동서발전, 코원에너지서비스 등이 추진 중인 ‘경기 북동부지역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구축 및 도시가스 공급 확대’ 사업이 삐걱거리고 있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여주시는 지난 11일부터 13일까지 연료전지 발전소 구축 예정 지역인 북내면 신남리 거주 주민들을 대상으로 찬반투표를 실시한 결과 80% 이상이 반대한 것으로 나타났다.

투표는 259세대 가운데 54.1%인 140세대가 참여했으며 찬성 24세대, 무효 1세대, 반대 115세대로 주민 82%가 연료전지 발전소 건립에 반대했다.

여주시는 2022년 12월 경기도청에서 경기도, 포천시, 연천군, 한국동서발전, 대륜이엔에스, 코원에너지서비스와 ‘경기 북동부지역 에너지 불평등 해소를 위한 수소연료전지 발전 및 도시가스 공급확대 업무협약서’를 체결했다.

이 사업은 총 1,096억 원을 투입해 포천, 여주, 연천에 각각 수소연료전지를 설치하고 도시가스 배관을 해당 발전소와 인근 도시가스 미공급 지역에 연결하는 것으로, 올해 상반기 착공 준비에 들어가 2025년부터 순차적으로 완공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여주시는 주민들을 설득하기 위해 주민설명회 개최, 인근지역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견학, 전문가 초청 찬반토론회 개최 제의 등 다방면으로 노력했다. 그럼에도 신남리 주민 대다수가 연료전지 발전소 건립을 반대했다.

여주시는 주민의견을 수렴해 경기도와 한국동서발전에 발전소 유치를 철회하는 입장을 통보하고 추후 발전소 부지 공모 추진을 통해 적합한 새로운 부지를 물색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사업의 시행주체인 한국동서발전은 지역 주민들이 지속적으로 반대할 경우 사업추진 계획이 없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