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값싼 질화철 보호층에 이리듐을 담지한 PEM 전극을 개발한 KIST 수소·연료전지연구센터 박현서 박사 연구팀.(사진=KIST)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원장 윤석진) 수소·연료전지연구센터의 박현서, 유성종 박사 연구팀이 PEM(고분자전해질막) 수전해 장치의 전극 보호층에 사용되는 귀금속인 백금과 이리듐의 사용량을 대폭 줄이는 새로운 구조의 부품을 개발했다. 

다량의 백금과 금을 전극 보호층으로 사용하는 구조는 유지한 채 이리듐 촉매 사용량 저감에 초점을 둔 기존 연구와 달리, 전극 보호층의 귀금속을 값싼 질화철로 대체하고 그 위에 소량의 이리듐 촉매를 균일하게 코팅해 수전해 장치의 경제성을 크게 높였다.

일반적인 수전해 장치에는 수소와 산소를 만드는 2개의 전극이 있다. 부식성이 큰 환경에서 작동하는 산소 발생 전극의 경우 내구성과 생산효율을 높이기 위해 금이나 백금을 전극 표면에 1mg/cm2가량 코팅해 보호층으로 사용하고, 그 위에는 1~2mg/cm2의 이리듐 촉매를 코팅한다.

이처럼 수전해 장치에 사용되는 귀금속은 매장량과 생산량이 매우 적어 가격이 매우 비싸다.

연구팀은 수전해 장치의 경제성을 높이기 위해 산소 전극 보호층으로 사용되던 희귀금속인 금과 백금을 값싼 질화철(Fe2N)로 대체했다.

이를 위해 먼저 전극 위에 전기전도성이 낮은 산화철을 균일하게 코팅한 후, 산화철을 질화철로 변환시켜 전도성을 높이는 복합 공정을 개발했다. 또 질화철 보호층에 약 25나노미터(nm) 두께의 이리듐 촉매를 균일하게 코팅하는 공정을 개발해 이리듐 촉매 사용량을 0.1mg/cm2 이하로 줄였다.

▲ 본 개발의 전극 제조 공정 모식도.(그림=KIST)

개발된 전극은 기존의 상용 수전해 장치와 유사한 성능을 유지했으며, 100시간 이상 운전해 초기 안정성도 검증했다.

KIST 박현서 박사는 “이리듐 촉매 사용량을 10% 수준으로 낮추고, 백금 보호층 대체물질을 개발하는 것은 PEM 수전해의 경제성과 보급 확대를 위해 꼭 필요한 연구로, 백금 대신 값싼 질화철을 사용한 것은 큰 의미가 있다”며, “전극의 성능과 내구성을 추가로 관찰한 후 빠른 시일 내에 상용장치에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 과학저널인 ‘Applied Catalysis B: Environmental’ 최신호에 온라인 게재됐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