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현성 현대엔지니어링 대표이사(정중앙), 박경일 SK에코플랜트 사장(오른쪽), 프란체스코 베네리 USNC 대표이사(왼쪽)가 ‘수소 마이크로 허브’ 구축을 위한 3자 협약을 체결했다.(사진=현대엔지니어링)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SK에코플랜트와 현대엔지니어링이 초소형 모듈원전(MMR) 전문 기업인 미국의 USNC와 협력해 탄소 배출이 없는 수소생산을 위한 연구개발에 나선다.

SK에코플랜트와 현대엔지니어링, USNC는 20일 서울 종로구 SK에코플랜트 본사에서 수소 마이크로 허브(H2 Micro Hub) 구축을 위한 3자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수소 마이크로 허브’는 MMR에서 발생하는 전기와 고온 증기에 고체산화물 수전해기(SOEC)의 고온수전해 공정을 적용해 수소를 생산하는 설비다. 원전에서 나온 전기로 물(수증기)을 분해해 수소를 뽑아내는 방식이다.

3사는 향후 5년간 공동으로 MMR과 SOEC를 연계 통합한 플랜트에 대한 연구개발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가격 경쟁력이 있는 수소생산 체계 구축을 검토하고 향후 수소 생산과 공급 사업을 위한 연구개발과 실증을 추진할 방침이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이번 사업에서 MMR 관련 발전플랜트 보조설비(BOP)와 설계‧조달‧시공(EPC) 업무를 총괄하고, USNC는 MMR 설계‧제작‧공급을 수행한다.

SK에코플랜트는 블룸에너지의 SOEC를 통해 원전 기반의 수전해 수소생산 시스템을 구성하고 수소생산 설비를 공급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에는 현대엔지니어링과 USNC가 캐나다 초크리버에서 실증사업 중인 고온가스로 기반 4세대 원자로를 적용한 MMR을 활용한다. 현재 상용화된 경수로 기반 원전보다 높은 온도의 증기를 발생시킬 수 있어 수소생산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