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롯데케미칼 황진구 대표(우)와 CF인더스트리스 토니 윌 CEO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롯데케미칼)

[월간수소경제 박상우 기자] 롯데케미칼이 글로벌 암모니아 최대 생산 기업인 미국의 CF인더스트리스와 손잡고 미국 청정암모니아 사업 협력에 나선다.

양사는 27일 오후 서울 잠실 롯데월드타워에서 롯데케미칼 황진구 수소에너지사업단장(기초소재사업 대표 겸임), CF 인더스트리스 토니 윌(Tony Will) CEO가 참석한 가운데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이들은 타당성 조사 및 수요 분석을 통해 사업규모를 확정하고 루이지애나주 지역을 포함한 미국 청정 암모니아 생산 투자에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롯데케미칼의 글로벌 인프라와 CF인더스트리스의 암모니아 플랜트 운영‧유통 네트워크 역량을 활용해 현지 생산시설 건설 및 한국으로의 청정 암모니아 도입을 추진한다.

탄소포집기술(CCS)을 적용해 청정암모니아를 생산하고 이를 한국으로 공급해 전력 발전용, 암모니아 사용 선박에 공급하는 벙커링 등으로 활용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양사는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시행에 따른 미국 정부의 친환경‧에너지 지원정책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사업경쟁력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미국은 IRA 시행을 통해 청정수소 생산세액 공제 및 인프라 조성을 위한 인센티브 지원 등 청정 수소‧암모니아 사업을 적극 육성하고 있다.

개선된 현지 투자환경을 활용해 생산가격, 운영비용 등 원가경쟁력을 확보하고 국내 청정 수소‧암모니아 수요 증가에 선제적으로 대비한다는 복안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