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2일 인천시 연수구 송도컨벤시아에서 수소버스 선도도시 및 인천공항 액화충전 인프라 조성을 위한 협약식이 열렸다.(사진=SK E&S)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내년까지 인천 시내·광역·전세버스 700대가 수소버스로 전환된다. SK E&S는 올해 말부터  ‘액체수소’를 본격 공급해 수소버스를 포함한 수소상용차 확산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SK E&S는 22일 인천시 연수구 송도컨벤시아에서 환경부, 국토교통부, 인천광역시, 현대자동차와 ‘인천시 수소버스 선도도시 조성을 위한 실시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인천시는 올해 200대 이상, 내년까지 누적 700대의 시내버스 및 광역·전세버스를 수소버스로 전환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환경부는 버스 구매 보조금을 지원하고, 국토부도 저상버스 보조금과 연료보조금 지원 및 규제개선 등에 나선다. 현대차는 수소버스를 적기에 생산·공급하는 데 협력하기로 했다.

SK E&S는 수소버스의 연료가 될 액체수소를 안정적으로 생산·공급하고, 충전 인프라를 적기에 구축하는 핵심역할을 맡게 된다. 액체수소는 기체수소 대비 대량 운송과 빠른 충전이 가능하다는 장점 때문에 대량의 수소 충전이 필요한 버스·트럭 등 수소상용차의 연료로 적합하다.

SK E&S는 올해 말 인천 액화수소플랜트에서 최대 연 3만 톤 규모의 액체수소 생산을 개시할 예정이다. 글로벌 수소기업 플러그파워(Plug Power)와의 합작법인 ‘SK플러그하이버스’(SK Plug Hyverse)를 중심으로 액체수소충전소 구축도 추진 중이다.

이와 함께 SK플러그하이버스는 국토부, 인천시,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가스기술공사와 ‘수소 모빌리티 보급 확산을 위한 친환경 공항 인프라 조성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 당사자들은 2024년까지 약 130억 원을 투입해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T2) 버스차고지 내에 액체수소충전소를 설치하고 기존 정비·세차·주차 등의 부대시설을 활용하는 ‘인천공항 수소교통 복합기지’ 구축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국제공항 지역 내에 대규모 액체수소 충전 인프라가 구축되는 첫 사례다.

인천공항은 고객용 공항버스, 직원용 통근버스 등 장거리 버스 운행 수요가 많고, 화물차·지게차 등 다양한 모빌리티가 운영되는 만큼 수소 모빌리티 전환을 통한 탄소감축 효과를 거둘 수 있다. 

SK플러그하이버스는 안정적인 액체수소 공급 및 충전소 운영 역할을 맡아 수소 모빌리티 전환을 지원해 친환경 공항 조성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

▲ ‘2023 인천 액화수소 포럼’의 사전행사로 협약식과 함께 수소전기 통근버스 시승식이 진행됐다. (사진=SK E&S)

이번 협약은 산업통상자원부와 환경부, 국토부 주최로 열린 ‘2023 인천 액화수소 포럼’의 사전행사로 체결됐다. 

참석자들은 수송 부문의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액화수소 기반 수소상용차 전환의 역할이 크다는 데 공감했다. 특히 실생활에서 이용 가능한 수소버스 보급 활성화로 수소경제에 대한 국민 체감도를 높일 수 있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또한 이들은 국내 최초로 통근버스 노선에 투입된 수소버스에 시승하는 시간도 가졌다.

권형균 SK E&S 부사장은 “SK E&S는 올해 수소 유통·저장 방식의 혁신을 이끌 액화수소 공급을 본격화해 친환경 수소버스 조기 전환을 지원하고 수소 생태계 활성화를 이끌 계획”이라며 “정부와 민간의 유기적 협력이 뒷받침된다면 올해는 대한민국 에너지산업사에 기록될 '액화수소 시대'의 원년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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