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회수소경제포럼 토론회 포스터.(사진=H2KOREA)

[월간수소경제 박상우 기자] 국회수소경제포럼이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

국회수소경제포럼은 오는 16일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글로벌 수소경제 선진국 도약 위한 정책과제’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토론회는 국회수소경제포럼이 주최하고 수소융합얼라이언스가 주관하며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경제연구원, SK E&S, 포스코홀딩스, 한국가스공사, 한국조선해양, 현대자동차, 효성중공업 등이 후원한다.

이번 토론회는 기후변화 대응, 국제 에너지 안보 강화에 수소경제 역할이 강조되는 상황에서 청정수소경제로의 전환, 수소전문기업 지원·육성을 위한 정책과제 등을 논의한다.

이유수 에너지경제연구원 에너지탄소중립연구본부장이 ‘글로벌 에너지 동향 및 수소경제 현황’을 주제로 한 발제에 이어, 박상욱 서울대학교 교수가 좌장을 맡아 ‘수소경제 생태계 조성 방안’을 주제로 한 패널토론이 진행된다.

패널토론에는 △윤영두 SK E&S 부사장 △손병수 포스코홀딩스 상무 △박철모 한국가스공사 처장 △유병용 한국조선해양 상무 △최서호 현대자동차 상무 △손순근 효성중공업 상무가 참석한다.

이종배 의원은 “지난해 국회 수소법 개정을 필두로 우리나라 역시 세계 선진국과 발맞춰 다양한 수소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며, “대한민국이 글로벌 사회에서 수소 선진국가로 우뚝 설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또 전해철 의원은 “우리는 수소생산, 저장·운송, 활용 등 전 주기에 걸친 생태계 조성을 보다 면밀하게 준비해 나가야 한다”며, “이번 토론회를 통해 대한민국이 글로벌 수소시장에서 중심국가로 성장해나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국회수소경제포럼은 이번 토론회에서 제시된 아이디어들을 바탕으로 수소사업법 제정, 수소경제로 나가기 위한 제도적 보완과 수소 분야 외교 확대 등의 정책·입법과제를 도출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