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일준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우측 2번째)이 E1 과천 LPG 수소 융·복합충전소에서 천정식 E1 대표로부터 수소충전소 운영현황과 안전관리 계획 및 애로사항을 듣고 있다.(사진=산업부)

[월간수소경제 박상우 기자] 정부가 설 연휴 수소 충전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수소수급대책반을 운영한다.

산업부는 설 연휴 귀성·귀경길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수소유통전담기관인 한국가스공사에 ‘수소수급대책반’을 구성해 고속도로 휴게소·IC 인근 충전소 등 수소 수요가 많은 충전소를 중점 관리하고 수소출하센터별 출고현황 모니터링 등을 추진한다.

특히 수소충전소 정보앱인 하잉(Hying) 어플을 통해 휴무 여부, 재고 현황 등 충전소 운영정보를 실시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수소충전소 안전성 확보를 위해 수소안전전담기관인 한국가스안전공사를 통해 설치부터 운영까지 ‘단계별 안전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특히 운영 중인 수소충전소는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한 실시간 점검 △가스안전공사 상시 현장점검 △사업자 자체 일일점검 등 ‘3중 점검체계’를 구축해 촘촘하게 안전 관리 중이다.

그 일환으로 박일준 산업부 2차관은 지난 19일 경기도 E1 과천 LPG-수소 융·복합충전소를 방문하여 충전소 주요시설을 점검했다.

이번 현장방문은 설 연휴를 앞두고 수소충전소의 수소 수급 상황 및 안전점검을 통해 설 연휴 동안 수소차 이용자들이 수소 충전에 불편을 겪지 않도록 하고자 진행됐다.

박 차관은 이날 수소충전소의 운영 상황과 안전관리 계획을 청취하고, 수소공급배관 및 압축가스 설비 등 주요 설비와 안전장치를 점검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