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도 H2KOREA 회장(오른쪽 4번째)과 현대자동차, SK E&S 등 한국 대표기업 관계자들이 ‘2023 수소·연료전지 세미나(HFCS)’ 성공 개최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 H2KOREA)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수소융합얼라이언스(회장 문재도, 이하 H2KOREA)는 오는 2월 7일부터 9일까지 캘리포니아 LA에서 개최되는 ‘2023 수소·연료전지 세미나(HFCS)’에 한국이 주빈국(Host Country) 참여하기로 했다고 12일 밝혔다. 

‘HFCS’는 약 40년 역사를 가지고 있는 북미의 대표적인 국제 수소산업 관련 행사로, 많은 국가의 정부와 기업이 참여하는 권위 있는 행사이며 미국 정부가 지원하고 있다.

이번 행사에 참여하는 H2KOREA, 현대자동차, SK E&S, 고려아연, 미코파워, KOREA H2 Business Summit 등은 12일 성공적인 행사를 위해 참여 기관·기업 간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발대식을 개최했다. 

H2KOREA를 비롯한 한국 대표 기업은 2월 7일부터 9일까지 3일간 개최되는 ‘HFCS’ 행사 기간에 △한국과 미국 정부, 양국 대표기업이 참여하는 ‘한-미 수소협력 라운드테이블’ 개최 △한국 수소경제 정책을 알리고 양국 간 협력을 논의할 ‘주빈국 특별세션’ 주관 △한국의 수소산업을 소개할 ‘한국 홍보관’ 운영 등 주빈국 특별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 산업통상자원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와 함께 한국의 수소경제 이행 현황을 알리고, 민간의 우수한 성공 사례를 공유할 예정이다.

한국과 미국 모두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국가적 차원의 수소경제 이행을 본격적으로 추진 중인 시점에서 이번 주빈국 참여가 양국의 실질적인 수소산업 분야 협력의 물꼬를 트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문재도 H2KOREA 회장은 “‘HFCS 2023’ 행사에 주빈국 지위로 참여해 한·미 수소협력 논의의 장을 마련하고 미국 에너지부를 비롯한 유관 기관·기업 등과 고위급 면담을 통해 구체적인 협력 모델을 가시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