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 국립재생에너지연구소(NREL)에서 개발한 H2A-Lite 모델의 다운로드 사이트.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재생에너지 전환을 위한 기업들의 노력이 시작되면서 다양한 수소생산 경로의 경제적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역량이 필수적이다.

미 국립재생에너지연구소(NREL)에서 개발한 새로운 H2A-Lite(Hydrogen Analysis Lite Production) 모델은 몇 가지 수소생산 시스템에 대한 높은 수준의 기술‧경제적 개요를 제공한다.

열화학, 전기분해, 직접 태양열 수전해, 생물학적 공정은 현재 수소제조 방법 중 일부에 든다. 이러한 기술은 다양한 개발 단계에 있으며, 현재 비용을 낮추고 이러한 많은 생산 방법이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줄이기 위한 연구가 미 에너지부(DOE)에서 진행되고 있다.

NREL은 “수소분석(H2A) 생산 모델 및 사례 연구의 확장으로 H2A-Lite가 만들어졌다”고 밝히고 있다. 수소생산 경로에 대한 심층적인 기술‧경제 분석을 수행하기 위한 공식적인 DOE 도구는 ‘H2A’ 생산 모델이며, NREL의 자료는 주요 파트너인 DOE의 공식 사례 연구의 출판에도 활용된다.

H2A와 달리 H2A-Lite는 몇 가지 내용을 입력하는 것만으로 높은 수준의 기술‧경제 분석을 제공한다. 이는 단순히 선호하는 수소생산 기술을 입력하고 해당 지역의 규모 또는 에너지 비용에 맞게 기술 기본 설정을 조정하는 형태를 취할 수 있다.

이러한 기본 입력은 H2A-Lite에서 규모, 자본, 운영비용의 추정치와 온실가스, 기준 오염물질 배출의 특성을 생성하는 데 활용된다.

수소생산 기술의 모든 측면에 대한 H2A-Lite의 가정은 완전히 바뀔 수 있다. 예상 비용과 배출량의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 모델의 초기단계에서 사용자는 생산, 공급망 기술을 선택하고 중요한 비용, 성능 매개변수를 변경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용자는 다른 섹션에서 수소 공급 원료의 가격, 소비, 장비 사용에 대한 연간 데이터 포인트를 제출할 수 있다. 선택한 수소 발생 기술의 연간 예상 손익계산서, 현금 흐름과 대차 대조표는 마지막 섹션에 요약되어 있다.

이 모델은 PC용 마이크로소프트 엑셀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Mac에서는 기능을 보장하지 않는다. 홈페이지(www.nrel.gov/hydrogen/h2a-lite.html)에서 등록하면 다운로드 서비스가 제공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