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음성에코파크 전경.(사진=SK디앤디)

[월간수소경제 박상우 기자] SK디앤디(SK D&D)는 30일 수소연료전지 발전소인 ‘음성에코파크’의 상업운전을 개시했다.

충북 음성군 금왕산업단지에 있는 음성에코파크는 설비 용량 20MW, 연간 발전량 165GWh 규모의 고효율 수소연료전지 발전소로, 충북 지역 내 4인 가구 기준 4만5,000세대가 사용할 수 있는 전기를 공급한다. 음성에코파크는 한국서부발전 및 재무적 투자자가 공동 출자한 특수목적법인(SPC)이 운영하며 충청에너지서비스에서 도시가스를 공급할 예정이다.

SK디앤디는 총 사업비 약 1,320억 원을 들여 약 7,270㎡(2,200평) 부지에 음성에코파크 건설을 추진해왔다. 지난 2월 착공에 돌입, 4월에는 1,100억 원 규모의 프로젝트 금융(PF) 약정을 체결하며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사업에 박차를 가했다.

SK디앤디는 지난해 청주에코파크(20MW) 상업운전에 이어 충북 지역에만 총 40MW의 수소연료전지 발전소를 운영하게 됐다. 두 발전소에서 연간 330GWh의 전기를 생산, 충북 지역의 전력 자립도에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SK디앤디는 충북 지역의 보은(20MW), 충주(40MW), 대소원(40MW) 프로젝트와 함께, 칠곡(20MW), 파주(31MW), 약목(9MW), 아산(20MW) 등 180MW 규모의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사업권을 확보하였으며, 이를 순차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SK디앤디는 태양광, 육상풍력, ESS 등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선도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해왔다. 나아가, 지속 가능한 경영을 추구하고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전력중개, 수소연료전지, 해상풍력 등 친환경에너지 종합 플랫폼 기업으로서 사업 영역을 지속 확장해 나가고 있다.

지난 28일 SK디앤디는 영국계 신재생에너지 투자사인 글렌몬트파트너스와 공동으로 출자하는 JV를 설립해 금융플랫폼을 구축하고, 그 첫 단계로 1,600억 원 규모의 태양광 발전자원을 매입하고, 전력중개 사업에 본격 진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