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성혁 수소지식그룹 대표(가운데)가 ‘제1회 수소의 날’ 행사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받은 후 직원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수소산업 지식서비스 제공 플랫폼 기업 수소지식그룹이 산업통상자원부와 수소융합얼라이언스(H2KOREA)가 2일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한 ‘제1회 수소의 날’ 행사에서 수소경제 활성화 및 수소산업 진흥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단체부문)을 받았다. 

지난 2017년 4월에 설립된 수소지식그룹(대표 장성혁)은 그해 8월 국내 최초·유일 수소 분야 전문저널인 <월간수소경제>를 창간한 이후 최근 11월호까지 매월 심층 기획기사 위주의 수소전문저널을 발간하고 있다. 기술과 제품, 기업은 물론 수소산업 특정 분야별 심층기획을 통해 수소산업 관련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지식을 전달함으로써 많은 이해관계자에게 정보제공의 기본적인 역할은 물론 수소산업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나아가 직접 참여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첫 발간 당시 인터넷 월간수소경제(www.h2news.kr)를 동시에 오픈해 국내 수소산업 이슈와 글로벌 해외 동향 등을 빠르게 전달하고 있다. 

올해 1월 유튜브 공식 수소전문채널 ’수소경제TV’를 개설하는 등 수소산업 특화 정보제공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수소지식그룹은 전문저널 발간에 멈추지 않고 사내 컨설팅Lab 부서를 두고 다양한 전문컨설팅을 수행하고 있다. 2018년 이후 현재까지 40여 개의 컨설팅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정부 부처의 정책지원, 광역 및 기초지자체의 수소산업로드맵(전략) 수립, 기업의 수소사업 진출 등에 기여하고 있다. 

수소지식그룹이 수행한 주요 컨설팅의 효과로 지난 2019년 강원도 삼척지역을 중심으로 한 수소산업 확산 전략을 수립해 액화수소규제특구, 수소시범도시 사업 등의 추진으로 이어졌으며, 국토부 고속도로 수소충전소 구축 방안 수립을 통해 고속도로 수소충전소 확산에 기여한 바 있다. 

이 외에도 충청남도, 인천광역시, 전라남도 등의 광역지자체 수소전략로드맵 수립과 새만금 수소경제생태계 구축 기본계획 수립은 물론 포스코, 대우건설 등의 민간기업에도 다양한 수소사업 진출방안 전략을 제공함으로써 기업의 수소산업 진출에도 기여하고 있다. 

수소지식그룹은 수소산업 확장을 위해서는 다양한 기술과 제품이 한 자리에서 선보이고 이슈가 논의되는 공간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지난 2018년 초 수소 관련 3개 단체(한국수소및신에너지학회, 한국수소산업협회, H2KOREA)에 이러한 의견을 전달하고 협의해 경남 창원에서 국내 첫 수소 분야 특화 국제전시회인 ’H2WORLD‘를 기획, 론칭한 바 있다. 

이 전시회는 국내 많은 이해관계자의 참여를 이끌어 수소산업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직접 참여의 기회를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글로벌 유명 석학과 기술엔지니어 등을 초청해 국제 컨퍼런스를 개최함으로써 글로벌 국제 수소현황과 흐름을 파악하고 국내 관련 협회·단체 및 기업과의 교류에도 일조하고 있다.  

H2WORLD는 2018년 1회 행사 개최를 시작으로 매년 개최(2018~2021년, 총 4회)된 바 있으며, 올해 행사 내용과 규모를 확대하는 리뉴얼을 통해 내년 6월 수원에서 ‘리뉴얼 H2WORLD2023’을 개최할 계획이다. 

수소지식그룹은 향후 H2WORLD를 글로벌 주요 도시에도 순회 개최하는 목표를 세우고 국내 수소 관련 우수한 기술과 제품의 글로벌 진출에 기여할 계획이다.

장성혁 수소지식그룹 대표는 “수소산업 지식서비스 제공 플랫폼 기업으로서 앞으로도 수소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