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수소경제 박상우 기자] 롯데정밀화학이 사우디 아람코(Aramco)의 자회사 사빅(Sabic)과 마덴(Ma’aden)에서 세계 최초로 상업 생산된 청정 암모니아(블루) 수입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으로 탄소중립을 위한 글로벌 청정 수소·암모니아 공급망 구축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했다.

롯데정밀화학은 26일 사우디 리야드 현지에서 사빅, 마덴社와 각 2만5,000톤의 청정 암모니아 수입 계약 계약을 체결했다. 내용은 총 5만 톤의 청정 암모니아를 연내 한국으로 수입하는 것으로, 이는 세계 최초로 글로벌 인증(독일 TUV)을 받은 청정 암모니아 물량이다.

사빅은 사우디 아람코(Aramco)가 70% 지분을 가진 화학 분야 자회사이며, 마덴은 사우디 정부 지분 50%의 비료 분야 국영기업이고 아람코의 회장이 마덴의 공동 회장을 맡고 있다.

그동안 세계 각국에서 청정 수소·암모니아 생산 프로젝트 추진 및 공급 MOU 협약은 있었으나 실제로 상업 생산된 청정 암모니아 공급 계약이 이뤄진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계약은 글로벌 청정 수소·암모니아 공급망 실현의 첫발을 내디뎠다는 의미가 있다.

지난해 10월 사우디 에너지장관 압둘아지즈 빈 살만 (Abdulaziz bin Salman) 왕자가 수소시장에 상당한 투자를 통해 세계 최대의 수소 수출국으로 변신하겠다고 선언한 뒤 생산된 상징적인 첫 블루 암모니아 물량을 사우디가 한국에 수출하기로 한 것은 한국의 수소경제 육성에 대한 의지와 정부간 MOU를 비롯한 정상회담, 장관회담 등의 외교적 노력이 영향을 준 것으로 평가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청정 수소경제를 촉진하기 위해 청정 수소 활용에 대한 인센티브를 위해 인증 제도를 수립하고 있으며, 이번 사례를 통해 구체적인 기준 수립 단계로 한단계 더 나아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에 계약된 청정 암모니아는 연내 롯데정밀화학의 암모니아 터미널이 위치한 울산에 수입된다. 암모니아는 현재 합성섬유, 플라스틱, 반도체 제조 공정 등 다양한 산업에 사용된다. 빠르면 2025년부터 암모니아는 국내 화력발전소에서 석탄과 혼합 연소 등 저탄소 에너지원으로 사용될 전망이다.

또 암모니아를 수소로 변환하는 기술이 상용화 되면 청정 수소 운반체(carrier) 및 청정 수소의 원료로도 사용 될 수 있다. 롯데정밀화학은 관련 기술을 국책 과제 주관사로 연구 중이며, 울산 공장 내 실증 설비를 구축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