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S건설과 울진군이 원자력 청정수소 산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사진=GS건설)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GS건설이 원자력과 연계한 청정수소 사업을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

GS건설은 지난 18일 서울 종로구 GS건설 본사에서 신상철 GS건설 ECO사업부문 대표와 손병복 울진군수 등 관계자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원자력 청정수소 산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GS건설은 울진 원자력수소 국가산업단지에 참여해 소형모듈원자로(SMR)와 연계한 청정수소 생산 플랜트 구축, 원자력수소 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 참여, 해수담수화 플랜트 구축, 국가산업단지 공업용수 공급 등의 역할을 맡을 예정이다.

GS건설과 울진군은 이번 협약으로 기후위기 시대 탄소중립을 선도하고 원전을 활용한 청정수소 생산과 실증에 참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울진군은 같은 날 DL이앤씨, 카본코(CARBONCO)와 ‘원자력 청정수소 활용 및 탄소 포집·활용·저장(CCUS)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기도 했다.

DL이앤씨는 CCUS, 친환경 수소사업 전문회사인 카본코를 지난 8월에 설립했으며, 남호주 주정부와 친환경 수소생산과 인프라 구축을 위한 공동업무 협약을 맺는 등 수소사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원전의 전력을 수전해에 활용할 경우 경제성이 높은 만큼 현대엔지니어링, 효성중공업 등 관련 EPC 기업들의 참여가 이어지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