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현대차, SK, 포스코, 한화, 효성 등의 기업들은 정부의 수소경제 정책에 호응해 지난해 3월 2일 ‘제3차 수소경제위원회’를 통해 2030년까지 청정수소 생산, 액화플랜트, 수소발전 등 수소 분야에 43조 원 투자계획을 발표했다.   

특히 현대차・SK・포스코 등 총 17개 회원사가 참여하고 있는 수소기업협의체 ‘Korea H2 Business Summit’은 지난 7월 6일 5,000억 원 규모의 수소펀드 출범식을 갖고,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수소 분야에 투자할 예정이다. 

민간 기업들이 수소 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해선 정부가 더욱 선제적이고 속도감 있으며, 실효적인 세부 목표와 경로를 설계하는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수소법 개정안만 해도 기업들이 국회 통과를 애타게 기다려왔음에도 불구하고 국회 내에서 청정수소 정의를 놓고 소모적인 논쟁만 벌여 1년여 만에 국회를 통과했다. 그 사이에 수소발전량 구매・공급 의무 도입이 지연되면서 발전사들이 수소연료전지 구매를 미루어 기업들의 연료전지 수주량이 급감했다. 

현재 기업들은 늦게나마 수소법 개정안이 통과되었기에 후속으로 청정수소 인증제, CHPS 등 청정수소 관련 제도의 조속한 시행을 바라고 있다. 이밖에도 수소 비축 의무화제도, 상용차 중심의 수소 모빌리티 보급 정책, 중장기 수소 수급계획 수립, 수소 인프라 규모에 따른 지원제도 등의 정책 제언을 하고 있다. 

기업들은 수소 분야에 대한 투자 준비가 되어 있다. 수소법 제정,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 등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부 정책 계획들도 이미 수립되어 있다. 이제는 정부 정책이 시의성과 속도감 있게 실효적으로 시행되는 디테일이 필요한 때다.     

또 새 정부가 정책 자료를 통해서만 세계 1등 수소산업을 육성하겠다고만 밝혔을 뿐 대통령이나 국무총리가 나서 수소경제에 대한 의지를 아직 공언하지 않았다. 올 하반기에는 새 정부의 첫 ‘수소경제위원회’가 열릴 것으로 기대한다.

수소경제위원회의 위원장인 국무총리가 수소경제에 대한 정부 의지를 대외에 공식 알려 기업들의 투자 위축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