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정부는 지난 2019년 1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통해 대량 수소공급원으로 추출수소 공급계획을 밝혔다. 국내 풍부한 천연가스 배관망을 활용해 천연가스에서 수소를 추출해 공급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이 진행 중이다. 수소경제 초기인 현재는 석유화학・제철 등의 공정에서 발생하는 부산물 중 수소가 많이 포함되어 있는 혼합가스를 PSA 등으로 정제해 순도를 높인 부생수소가 공급되고 있지만 중장기적으로 부생수소 공급에 한계가 있고, 완전한 CO2-Free 수소인 재생에너지 연계 수전해 그린수소가 경제성을 갖추고 상용화되려면 시간이 걸려 그 가교역할로 추출수소가 필요하다. 추출수소 생산 방식에는 수증기 메탄 추출방식(SMR), 부분 산화 추출방식(POR: Partial Oxidation Reforming), 자열 추출방식(AR: Autothermal Reforming) 등이 있는데, 메탄(천연가스)과 물을 연료로 700℃ 이상의 고온에서 촉매 반응시켜 수소를 추출하는 수증기 메탄 추출방식이 가장 보편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단위 메탄당 생산되는 수소의 양이 가장 많고, 고순도 수소(75% 이상) 제조가 가능하다는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그간 수소 승용차에 집중되었던 수소 모빌리티가 물류운반 기계로도 확산될 전망이다. 지게차, 무인운반차 등의 수소연료전지 물류운반기계와 이에 대응할 수 있는 이동식 수소충전소가 국내 최초로 울산에서 실증에 들어갔기 때문이다. 이번 실증은 수소 물류운반기계와 이동식 수소충전소에 대한 안전기준을 마련해 특례고시를 추진함으로써 사업화 기반을 구축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고정식 수소충전소나 이동식 수소충전소는 자동차만 충전이 가능하다. 지게차, 무인운반차 등의 물류운반 기계에도 수소연료전지를 적용하려면 이를 위한 수소충전인프라 개발이 시급하다. 이동식 수소충전소는 대형트럭 1대에 저장용기, 압축기, 충전기 등을 모두 장착해 여러 장소를 이동, 주차한 후 충전이 가능한 구조로 설계되어 수소 물류운반 기계에 최적화된 수소충전인프라로 꼽힌다. 이와 함께 고정식 수소충전소 설치에 대한 지역주민 민원이 발생하는 곳이나 기존 고정식 충전소의 고장·사고 등에 의해 수소연료 공급이 끊길 수 있는 상황에서 이동식 수소충전소를 긴급 투입하면 수소차 충전의 불편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수소 물류운반 기계 실증 중소벤처기업부와 울산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현대자동차가 넥쏘 수소전기차 기술 기반의 수소연료전지 발전시스템(PEMFC)의 상업화에 시동을 걸었다. 현대자동차는 지난 1월 20일 독자기술로 개발한 수소연료전지 발전시스템의 준공식을 개최하고 한국동서발전, 덕양과 함께 시범 운영에 본격 착수했다. 3사는 지난 2019년 4월 ‘수소연료전지 발전 시범사업 MOU’를 체결하고 동서발전 울산 화력발전소 내 1MW급 수소연료전지 발전시스템 구축 및 시범사업 추진을 협의해왔으며, 이번 준공식을 기점으로 향후 2년간 수소연료전지 발전시스템을 시범 운영한다. 특히 넥쏘 수소전기차의 차량용 연료전지 모듈을 발전용으로 활용하고, 수소 직공급 전용으로 개발했다는 점에서 크게 주목된다. 현대차는 이 발전시스템이 미래사회에서 상당한 경쟁력을 발취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현대차그룹은 이번 1MW급 상시발전용 외에도 차량용 연료전지 기술을 활용해 비상발전용, 이동식 발전기, 건물용 등으로 개발을 확대하며 연료전지 발전시장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 나가고 있다. 1MW급 연료전지 발전시스템 시범 운영 현대차그룹은 지난 2018년 12월 공식 발표한 ‘FCEV 비전 2030’을 통해 타 완성차, 선박
본 기고문은 에너지경제연구원 2020년 기본연구보고서 ‘시장주도형 수소경제 조기 정착을 위한 전략 연구(1/3)’ 내용 중 일부를 수정, 편집하여 작성했다. [월간수소경제 김재경 객원기자] 정부가 지난 2019년 1월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은 ‘수소전기차 및 연료전지 세계시장 점유율 1위 달성’을 목표로 수소전기차와 발전용・자가용 수소연료전지 등 수소 활용부문에서의 시장창출과 육성에 우선적인 중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자연스럽게 수소차나 발전용・자가용 수소연료전지 등 수소 활용 상품의 보급 확대가 필수적이다. 그리고 수소 활용 상품이 소비자들에게 수용되기 위해 적어도 대체 관계에 있는 상품들의 연료비용보다는 충분히 낮은 수준이 되도록 수소 가격, 특히 수소 소매가격의 인하가 반드시 요구된다. 수소 소매가격 인하를 위해서는 수소 공급가격 인하가 필수적이며, 수소 공급가격 인하를 위해서는 이를 구성하는 수소 생산비용과 이송비용 모두를 낮추는 전략이 요구된다. 수소 생산비용 전망 본고는 국내 대표적인 수소생산 방식인 천연가스 추출방식과 수전해 방식에 대한 수소 생산비용을 전망했다. 이때 수소 생산비용은 보통 전기 생산원가 산정에 활용되는 균등화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우리나라는 지난해 1월 9일 국회 본회의에서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안’(이하 수소법)이 통과되어 ‘세계 최초 수소법 제정’이라는 기록을 세운 바 있다. 그간 수소경제법 6건(이원욱・이채익・김규환・윤영석・송갑석・이종배 의원 대표 발의), 수소안전법 2건(전현희・박영선 의원 대표 발의) 등 총 8건의 수소경제 관련 법안이 발의되었고, 여야 구분 없이 수소법 제정 필요성에 공감해 이들 법안을 통합한 수소법이 국회 본회의에서 이견 없이 통과됐다. 수소경제를 지속적・체계적으로 추진하겠다는 국회와 정부의 강력한 의지의 산물인 수소법이 오는 2월 5일부터 시행된다. 수소법 시행을 앞두고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 및 수소 로드맵 2.0 수립 등 후속 조치들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월간수소경제>는 수소법 제정 의미와 수소법 시행 이후 주요 이슈에 대해 짚어봤다.세계 최초 수소법 제정수소법은 크게 수소경제 이행 추진체계, 수소 전문기업 육성・지원, 수소충전소・연료전지 설치 촉진, 기반조성, 전담기관, 안전관리(사업 허가, 안전관리자, 제조시설 검사, 제품검사, 사용시설 검사), 보칙으로 구분되어 수소경제를 육성하는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정부는 지난해 10월 발표한 ‘미래자동차 확산 및 시장선점 전략’을 통해 수소충전소 구축을 가속화해 편리한 충전여건을 조성하기 위한 차원에서 바이오가스 활용 수소충전소, 메가스테이션, 수소교통 복합기지, 이동식 수소충전소 등의 신사업 모델 확산 계획을 밝혔다. 이미 산업부 지원으로 패키지형 수소충전소 실증사업이 창원과 당진에서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어 지난해 12월 상업운전으로 전환했고, 충북 충주에서는 올해 바이오가스 활용 수소충전소가 구축돼 실증 운전에 들어갈 예정이다. 올해는 국토교통부가 지원하는 수소교통 복합기지, 환경부가 지원하는 메가스테이션, 수소충전소 CO2 회수, 바이오가스 수소화 시설 등의 시범사업과 민간 차원의 이동식 수소충전소 시범사업도 예정되어 있어 수소충전소 신사업 모델 확산의 원년이 될 것으로 보인다. 수소교통 복합기지국토교통부는 올해부터 수소교통 복합기지 구축사업을 추진한다. ‘수소교통 복합기지’는 환승센터, 철도역, 공항, 차고지 등 교통 수요가 많은 교통거점에 대용량 수소충전소와 함께 차량 정비, 편의시설, 주차장, 수소 운송·생산시설 등의 부대시설을 설치할 수 있도록 해 활용성과 확장 가능성을 고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지난해까지 수소충전소는 총 63기(누적)가 구축됐다. 2019년 누적(36기)대비 75% 증가한 27기를 추가 구축한 셈이지만 당초 목표했던 누적 100기를 달성하지 못했다. 그러나 코로나19 사태 등으로 인한 많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2019년 대비 신규 구축이 75% 증가했다는 점은 큰 성과로 평가된다. 올해부터는 수소충전소가 상당히 빠른 속도로 늘어날 전망이다.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과 함께 풍부한 주유소와 LPG 충전소를 보유한 정유사・LPG 공급사가 미래차 복합충전소 구축에 나서는 한편 오는 2월 출범 예정인 상용차 수소충전소 특수목적법인 ‘코하이젠’에도 참여하기 때문이다. 정부는 수소충전소의 구축 가속화를 위해 ‘범부처 수소충전소 전담조직’을 출범, 모든 역량을 집중해 수소충전소 구축・운영을 지원할 계획이다. 수소충전소 구축 관련 인허가권을 환경부로 한시 상향, 그린밸트 내 수소충전소 입지규제 대폭 완화, 수소충전소 운영적자 해소를 위한 수소연료구입비 지원 등 다각적인 지원정책이 시행될 예정이다. 그동안 수소충전소 구축에 소극적인 모습을 보였던 정유사와 LPG 공급사의 수소충전 인프라 시장 진출은 상당한 시너지 효과를 나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작년 한 해 두산그룹은 질풍노도의 시간을 보냈다. 두산건설이 상장폐지가 되고 두산중공업의 주력사업인 원자력·화력 발전 등에 신규 수주가 급감하면서 유동성 위기에 몰렸다. 결국 국책 은행에 3조6,000억 원의 자금을 빌려야 했고, 두산그룹은 사활을 건 자구책 마련에 나섰다. 오너가(家) 사재 출연, 유상증자를 비롯해 그룹의 주요 사업부문 매각에 나섰다. 두산그룹 구조조정의 핵심은 두산퓨얼셀이었다. 과거 ‘두산→두산중공업→두산인프라코어’로 이어지는 지배구조를 ‘두산→두산중공업→두산퓨얼셀, 밥캣 등’으로 재편하기로 한 것이다. 이를 위해 전지박과 OLED 등 첨단소재를 생산하는 두산솔루스를 스카이레이크인베스트먼트에 매각했고, 두산 대주주 일가가 보유하고 있던 두산퓨얼셀 지분 23%(1,276만3,557주)를 두산중공업에 무상으로 증여했다. 그리고 구조조정의 마지막 퍼즐인 두산인프라코어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로 현대중공업그룹이 결정되면서 최종 절차를 밟게 됐다. 두산퓨얼셀의 수소연료전지 사업 두산퓨얼셀은 이제 두산중공업의 핵심 계열사다. 이는 두산중공업의 주력사업이 원자력·화력발전 사업 중심에서 수소를 비롯한 신재생 사업 쪽으로 상당 부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올해 단연 화제는 지난 7월 8일에 발표된 ‘EU 수소전략’이다. 개별 국가가 아닌 유럽공동체가 나서 수소경제로 진입하는, 에너지 전환의 방향성을 제시했다는 점에 큰 의미가 있다. EU 수소전략은 코로나 펜데믹으로 침체된 경제를 살리기 위한 ‘그린딜’의 연장선에서 새로운 일자리 창출하고 세계 수소산업의 주도권을 확보하겠다는 유럽의 의지에서 출발했다고 볼 수 있다. 바로 이 ‘EU 수소전략’의 기본 토대는 사실상 유럽연합을 이끌고 있는 독일의 수소전략에서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독일은 프라운호퍼 연구소를 통해 수소로드맵을 차근차근 준비해왔고, 그간의 성과와 경험을 바탕으로 한 달 앞서(6월 10일) 국가 수소전략을 발표한 바 있다. 독일은 기존 화석연료를 전기로 대체하기 어렵거나 에너지 저장이 꼭 필요한 분야에서 재생에너지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수소에 주목해왔다. 독일 수소전략의 핵심은 ‘수전해’ 유럽 수소전략의 표본은 독일에서 찾을 수 있다. 독일 수소전략에 따르면, 향후 수소시장 확대를 위해 70억 유로, 수소 확보를 위한 글로벌 파트너십 구축에 20억 유로를 투자할 계획이다. 이 돈을 합치면 총 90억 유로(약 12조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오창 톨게이트를 빠져나와 굽은 도로를 한 바퀴 돌면 청주수소충전소를 만나게 된다. 청주 오창읍에 자리하고 있어 ‘청주’보다는 ‘오창’충전소로 통하는 곳이다. 한국가스기술공사에서 노르웨이의 넬(nel)사와 손을 잡고 구축한 수소충전소로, 지난 6월에 개장했다. 겉보기엔 번듯한 새 충전소지만 한 가지 문제가 있다. “고압저장용기의 안전성 문제로 8월부터 감압(제한) 충전을 하고 있어요. 그래서 고객들 불만이 많죠. 넥쏘를 완충하면 600km를 가는데, 수소를 절반만 채우니 300km밖에 못 가잖아요. 어디 강원도로 멀리 떠나고 싶어도 연료가 떨어질까 봐 불안해서 못 간다고 하소연을 하는 분도 있죠.” 조인성 안전관리자가 이 말을 하고 파란 하늘을 쳐다본다. 청주수소충전소는 현재 350bar 충전만 가능하다. 사무실로 들어가 모니터에 뜬 충전 현황판을 확인한다. 고압저장용기는 아예 잠겨 있다. 사용 불가다. 어쩌다 이런 일이 벌어진 걸까. 문제가 된 도원수소충전소 고압저장용기 8월 이전만 해도 정상 충전을 이어왔다. 문제가 처음 불거진 곳은 인근의 도원수소충전소였다. 도원 또한 가스기술공사에서 넬사의 수소충전 패키지를 들여와 구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