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수소경제 편집부] 스웨덴에 본사를 둔 엔지니어링 컨설팅 회사인 Sweco가 지난 8일 VoltH2로부터 북해 항구 지역에 연간 약 1만5,000톤의 그린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2개의 그린수소 플랜트 설계를 의뢰받았다고 밝혔다. VoltH2는 네덜란드에 등록된 그린수소 인프라 개발업체로, 지난해 9월 저장·충전·유통 시설을 갖춘 그린수소 플랜트 건설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당시 VoltH2는 연간 최대 3,600톤의 그린수소를 생산할 25MW 수전해 장치의 건설을 계획하고 있으며, 수소저장시설을 통합해 지역 충전소로도 수소를 공급하겠다는 안을 내놓았다. Sweco는 네덜란드 블리싱겐과 테르노젠에 북해의 해상풍력발전과 연계한 25MW 그린수소 생산 플랜트 2개를 설계하게 된다. 이번 프로젝트는 2030년까지 연간 1만5,000톤의 그린수소 생산을 위해 100MW급으로 확장될 예정이다. VoltH2의 설립자이자 전무이사인 André Jurres는 “그린수소는 화석연료 사용을 제한하기 위한 전 세계 에너지 전환의 핵심 중 하나”라며 “네덜란드 남서부의 젤란드(Zeeland) 주는 대규모 수소 수요, 지역 연결 계획, 해상풍력을 통한 지속 가능한 에너지 생산에
[월간수소경제 편집부] 산업용 가스, 화학·에너지 산업을 위한 세계 최고 성능의 광촉매 개발기술을 갖춘 스타트업인 Syzygy Plasmonics가 지난 6일 Horizons Ventures가 주도하는 2,300만 달러(약 257억 원)의 시리즈B 투자를 받았다고 발표했다. 이번에 조달된 자금은 화석연료의 열이 아닌 빛을 사용해 에너지를 생산하는 핵심 설비인 Syzygy의 광촉매 원자로 제품의 개발, 인력 고용, 상업화에 투자될 예정이다. Syzygy는 미국 라이스대학교의 나오미 할라스(Naomi Halas), 피터 노드랜더(Peter Nordlander) 교수가 주축이 되어 개발한 광촉매 기술을 기반으로 합성가스를 생산하는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빛을 이용해 단일 루테늄 원자와 구리 안테나의 반응으로 만들어진 나노입자 촉매를 활성화해 200℃에서 수소를 생산할 수 있다. 낮은 온도에서 반응이 일어나 에너지 효율이 높고, 화석연료의 연소(열)를 활용하는 기존 방식과 달라 촉매 표면에 탄소가 쌓여 반응성을 낮추는 코킹(coking) 현상이나 탄소배출 문제에서 자유롭다. 이 기술은 미국, 아시아, 유럽에 걸친 국제 투자자와 에너지 회사로부터 큰 관심과 지원을
[월간수소경제 편집부] 캘리포니아 연료전지 파트너십(CaFCP; California Fuel Cell Partnership)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4월 1일 미국에서 약 10,000대의 수소전기차가 판매 또는 임대됐다고 밝혔다. 미국 전역에서 판매되거나 임대된 수소차는 9,961대, 캘리포니아에서 운영 중인 수소버스는 48대로 집계됐다. 수소전기차 판매를 견인한 곳은 캘리포니아다. 지난 3월 캘리포니아 주에서 759대의 수소차가 판매됐고, 이는 작년 3월 대비 12배 이상 증가한 수치다. 도요타에서 출시한 2세대 미라이의 신차 효과가 힘을 발휘한 것으로 보인다. 캘리포니아에는 수소승용차를 위한 45곳의 수소충전소가 운영 중이며, 건설 중인 수소충전소도 9곳에 이른다. 또 3곳의 수소트럭 충전소가 건설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여기에 38곳의 수소충전소가 허가 단계, 즉 사전허가 신청에 들어갔거나 허가가 진행 중이거나 충전소 건설 승인이 떨어진 상태다. 충전인프라 확대에 힘입어 캘리포니아 주를 중심으로 수소차 보급이 늘고 있고, 대용량 충전소를 기반으로 수소상용차의 운영도 차츰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월간수소경제 편집부] 중국의 자동차 제조사인 GWM(Great Wall Motors)가 지난 3월 29일 바오딩의 하발 기술센터에서 수소에너지 전략 글로벌 론칭 행사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GWM은 ‘수소의 생산-저장-운송-충전-응용’을 통합하는 국제 공급망 생태계를 구축하고 핵심 기술을 개발해 수소에너지의 상업화를 가속화하겠다고 밝혔다. GWM FTXT 회장인 장 톈위는 “올해 GWM은 클래스C 수소연료전지를 탑재한 세계 최초의 SUV를 출시하고, 49톤급 수소전기 대형트럭 100대의 응용 프로젝트를 구현하는 데 앞장설 것”이라며 “2023년에는 핵심 동력 부품 수에서 국내 선두가 되고, 2025년까지 세계 수소시장 점유율 3위에 오르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GWM은 지난 5년간 차량, 선박, 철도 운송에 사용될 연료전지 기술 개발에 20억 위안(약 3,430억 원)을 투자했으며, 향후 3년간 30억 위안을 추가로 투입하기로 했다. GWM은 HydrogenL.EMON 플랫폼을 통해 연료전지시스템에 들어가는 스택, 분리막, 전극, 공기압축기 외에도 수소순환시스템, 수소저장시스템 등 핵심기술 개발에 상당한 진전을 이뤄냈다. 정격 출력 150kW, 최대 출력
<전보>▲변덕용 인프라운영실장▲김종주 미래전략팀장 <승진>▲최낙원 뇌과학연구소 뇌과학창의연구단장▲김휘곤 전북분원 복합소재기술연구소 행정팀장
[월간수소경제 편집부] 무공해 수소연료전지 상용차 개발사인 하이존모터스(Hyzon Motors)가 지난 3월 31일 유럽 전역의 차량운영 업체를 위한 새로운 임대 서비스를 도입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하이존은 임대 서비스를 통해 잠재적인 EU의 고객을 확보하고 성능의 저하 없이 상용차량을 수소 연료로 빠르게 전환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여기에는 하이존과 하이존 브랜드 차량에 대한 수소 연료비, 보험료, 서비스와 유지보수 비용이 포함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유럽 시장을 위한 차량 임대 서비스 개발의 첫 단계를 의미한다. 하이존의 크레이그 나이트 CEO는 “유럽의 고객에게 임대 서비스를 제공하고 차량 운영업체가 수소로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하게 되어 기쁘다”며 “고객에게 비용과 충전시간 모두에서 디젤 차량에 버금가는 무공해 수소상용차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가 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하이존은 유럽에서 디젤 구동 상용차와 동등한 총소유비용(TCO)으로 고객에게 수소트럭을 공급하는 최초의 회사 중 하나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하이존은 여러 수소 인프라 파트너와의 제휴, 유럽에서 무공해 차량에 제공하는 인센티브를 통해 동등한 TCO를 달성할 수
[월간수소경제 편집부] 에어버스가 자회사인 에어버스 업넥스트(Airbus UpNext)를 통해 액체수소를 연료로 한 극저온‧초전도 미래 항공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ASCEND 프로젝트’에 도전한다. 3년간 진행되는 본 프로젝트를 통해 탄소배출이 없는 미래 항공기를 위한 전기추진시스템의 새로운 돌파구를 열겠다는 전략이다. 이는 네덜란드의 물리학자인 헤이커 카메를링 오너스가 발견한 초전도 현상, 즉 헬륨을 액화한 영하 269℃의 극저온에서 금속에 일어나는 초전도 현상을 기반으로 한다. 특정 물질이 매우 낮은 온도에 노출되면 강한 자기장을 생성하면서 저항이 거의 없는 매우 높은 전류를 전도하는 성질을 띠게 되는데, 영하 253℃의 극저온 액체수소를 통해 바로 이 초전도 현상을 유도하게 된다. 에어버스는 이미 2035년까지 상업용 무공해 항공기를 개발하기 위한 ‘ZEROe 프로그램’을 통해 액체수소를 연료 또는 연료전지에 활용하는 방법을 연구하기 시작했다. 대형 항공기로 전기 추진력을 확장하기 위해서는 항공기의 무게를 줄이면서 높은 전력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전기추진시스템의 개발이 꼭 필요하다. 고온 초전도 기술을 접목하면 에너지 분배 시스템의 무게를 크게 줄이면
탄소 발자국을 줄여라. 세계 최대 산유국인 사우디아라비아의 국영회사인 아람코, 유럽 최대 에너지 민영기업인 로열 터치 쉘이 ‘수소’에 주목하는 이유다. 사우디아라비아 네옴의 세계 최대 그린수소 플랜트 화석연료 시대가 저물고 있다. 에너지시장 조사업체인 블룸버그NEF는 “기존 5% 미만인 수소에너지 소비 비중이 2025년에는 25%까지 늘어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세계 최대 에너지 소비시장인 미국이 수소 산업에 뛰어들면 에너지 전환의 속도는 한층 빨라질 전망이다. 사우디아라비아의 실권자인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는 자국 내 신도시인 네옴에 세계 최대 규모의 그린수소 생산시설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태양광, 풍력으로 생산한 전기와 수전해로 가동되는 50억 달러(5조6,800억 원) 규모의 수소공장 ‘헬리오스’는 2025년 네옴의 완성에 맞춰 가동에 들어간다. 사우디아라비아는 오일머니로 불린 자금력을 바탕으로 독일식 재생에너지 모델을 현실화하고 있다. 재생에너지와 연계한 그린수소, LPG와 천연가스를 개질한 수소, 수소와 질소를 합성한 암모니아 등 수소의 생산과 유통에 주목하고 있다. 사우디 아람코와 국내 기업의 수소협력 사업 사우디 국영석유회사인 아람코(Ar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