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포스코인터내셔널이 수소전기차 핵심부품 사업에 본격 진출한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수소전기차의 심장인 스택에 들어가는 ‘수소연료전지 분리판’의 생산 능력을 현재 1,400톤에서 2027년까지 약 1만 톤 수준으로 늘릴 계획이라고 8일 밝혔다. 이는 수소전기차 25만 대에 공급 가능한 물량이다. 분리판은 수백 개의 단위 셀(cell)을 적층해 조립하는 스택의 핵심부품이다. 연료극에는 수소, 공기극에는 산소를 공급하는 채널 역할을 하는 동시에 단위 셀을 지지하는 기능도 한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의 자회사인 포스코SPS가 생산하고 있는 수소연료전지 분리판 ‘Poss470FC’는 포스코의 고전도 스테인리스강으로 만들어지며, 두께는 0.1mm에 불과하다. 포스코SPS의 표면처리, 정밀 극박 압연 기술이 적용된 제품으로, 도금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유해 물질을 피할 수 있는 친환경 소재로도 평가받는다. 포스코그룹은 2006년부터 포스코기술연구원을 통해 수소전기차용 금속분리판 개발을 추진해왔으며, 이후 포스코 고유강재인 ‘Poss470FC’를 기반으로 2018년부터 포스코SPS에서 분리판용 극박재 생산을 시작했다. 포스코SPS가 생산하고 있는 금속분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에쓰오일(S-OIL)은 차세대 연료전지 기업인 FCI(Fuel Cell Innovations)와 투자계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에쓰오일은 82억 원 규모의 초기 투자로 FCI 지분 20%를 확보해 국내 최대주주가 됐다. 에쓰오일은 수소산업 진입을 위해 FCI와 전략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수소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한국·사우디아라비아 합작기업인 FCI는 40여 건의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 특허를 보유한 연료전지 전문 기업으로, 최근 그린수소 사업까지 사업 확장을 추진하고 있다. FCI는 에쓰오일과 함께 국내뿐 아니라 중동시장을 비롯한 해외 연료전지 시장 진출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사우디 파트너와 협력을 통해 사우디 전력회사와 통신회사에 제품을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FCI는 사우디 파트너로부터 1차 150MW 규모의 연료전지 공급 계약을 기반으로 중동시장의 기후조건과 법적 규제에 맞는 발전용·건물용 제품을 개발 중에 있으며, 재생에너지의 출력 변동성을 보완하는 마이크로그리드형 융복합 제품과 선박에 적용할 해상용 연료전지를 주요 기관들과 공동개발 중이다. 이태원 FCI 대표는 “중동시장은 가스 가격 경쟁력이 높아
[월간수소경제 편집부] 헥사곤 퓨루스(Hexagon Purus)가 지난 2일 중국의 압축 수소 저장과 유통 솔루션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CIMC 엔릭(Enric)과 손을 잡고 합작투자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는 수소전기차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는 중국을 비롯해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으로 볼 수 있다. 노르웨이를 기반으로 유럽과 미국 등에 진출한 헥사곤은 타입4 수소저장용기 기술개발과 설계, 안전 부문의 글로벌 리더에 든다. 또 홍콩 거래소에 상장된 CIMC 엔릭은 가스 유통과 에너지 장비 제조업체로 중국의 대형 자동차 제조사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합작회사는 연간 약 10만 개의 실린더 생산라인을 구축하며, 실제 생산량을 점차 늘려갈 예정이다. 타입3 실린더는 기존 공장을 업그레이드해서 생산하며, 타입4 생산공장은 이르면 올해 2분기에 착공될 예정이다. 트렌드 뱅크(Trend Bank) 컨설팅에 따르면 중국의 수소저장용기 시장은 향후 10년간 47.7%의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할 전망이다. 수소전기차 대수는 2025년 10만 대에서 2030년에는 100만 대로 늘고, 수소저장용기 시장의 규모는 약 39억 위안에서 200억
[월간수소경제 편집부] 현대차 호주법인(HMCA)은 5일 수소차 넥쏘 20대를 ACT(호주연방수도특별구) 주정부에 리스 형태로 등록했다고 밝혔다. 퀸즐랜드 주정부에도 넥쏘 5대를 공급하기로 했다. 현대차와 도요타는 호주의 주정부와 손을 잡고 실증 테스트를 진행해왔다. 도요타는 미라이를 앞세워 빅토리아 주정부와 함께 테스트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진다. 이번에 도입되는 넥쏘는 총 20대로, 호주 정부부처 공무원들의 관용차로 현지 도로를 달리며 수소차의 친환경성과 효율성을 알리게 된다. 넥쏘의 정비 서비스와 지원은 ACT 교외에 있는 렌녹(Lennock) 현대차 대리점이 맡는다. 사실상 현지 수소차 보급의 전진기지인 셈이다. 이들 차량은 호주의 수도 캔버라에 3월 말 처음으로 문을 여는 700bar 수소충전소와 연계해 운행에 들어갈 예정이다. 쉐인 래튼버리(Shane Rattenbury) ACT 장관은 “기후변화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운송 부문의 탈탄소화가 꼭 필요하다”며 “이 문제를 해결하는 핵심이 바로 무공해 차량 기술”이라고 말했다. 넥쏘의 호주 진출은 호주 최대 종합 연구기관인 연방과학산업연구기구(CSIRO), 세계 4위 철광석 생산업체인 포테스큐(FMG)
[월간수소경제 편집부] 다임러트럭이 지난 1일 볼보그룹과 상용차용 연료전지시스템의 개발과 생산, 판매를 담당할 합작회사 설립을 완료했다고 밝혔다.양사는 지난해 4월 상용차용 연료전지시스템 개발을 위한 합작회사를 설립하기로 합의하고 그동안 관련 협의를 진행해왔다. 다임러트럭은 자사의 모든 연료전지시스템 관련 기술과 인력, 연구 자료를 합작회사에 통합했고, 볼보그룹은 6억 유로(약 8,140억 원)를 들여 다임러트럭의 연료전지시스템 개발 전담법인인 다임러트럭 퓨얼셀의 지분 50%를 인수했다. 이렇게 설립된 합작회사의 이름은 셀센트릭(Cellcentric)으로 정해졌으며, 향후 자율적인 독립법인으로 운영된다. 셀센트릭은 대형트럭이나 기타 응용 분야에 쓰일 연료전지시스템의 개발과 생산, 상업화에 주력한다. 양사는 3년 안에 연료전지를 장착한 수소트럭의 고객 테스트를 시작하고, 2025년 이후에는 본격 양산에 들어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다임러트럭과 볼보는 합작사에 대해 동일한 지분을 소유하고 있지만, 차량 기술이나 트럭의 연료전지 통합 같은 다른 모든 분야에서 경쟁을 이어가게 된다.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현대중공업그룹이 사우디아라비아 국영 석유기업인 아람코와 손잡고 수소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현대중공업지주는 정기선 부사장이 3일 사우디 아람코의 테크니컬 서비스 부문 아흐마드 알 사디 수석부사장과 온라인을 통해 수소·암모니아 산업 관련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양사는 협약을 통해 친환경 수소, 암모니아 등을 활용해 협력 모델을 구체화하는 것은 물론, 공동 연구개발을 추진하기로 했다. 정 부사장은 “이번 협약은 양사의 ‘수소 드림’을 위한 첫걸음”이라며 “수소, 암모니아 등을 활용한 사업을 추진해 친환경 에너지 선도그룹으로 발돋움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현대중공업그룹 계열 정유회사인 현대오일뱅크가 아람코와 ‘탄소제로’ 공정 실현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현대오일뱅크는 아람코로부터 LPG를 수입해 생산과정에서 이산화탄소를 포집하는 방식으로 ‘블루수소’를 생산한다. 이 수소는 탈황 설비에 활용하거나 차량·발전용 연료로 판매하게 된다. 공정 과정에서 포집한 CO2를 선박으로 아람코에 공급하면 ‘탄소제로’ 공정이 가능하다는 것이 현대중공업지주의 설명이다. 현대오일뱅크는 오는 2040년까지 300개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해 수소 판매를 위한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현대중공업그룹 조선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이 한국선급과 손잡고 세계 최초로 수소선박에 대한 국제표준 개발에 나선다. 한국조선해양은 최근 한국선급과 ‘수소선박 안전설계 규정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양사는 세계 첫 수소선박 국제표준을 공동 개발해 2022년까지 국제해사기구(IMO)에 제출할 계획이다. 선박 항해를 위해서는 IMO 규정에 따라 배가 건조돼야 하는데, 현재 수소선박 관련 기준은 전무한 상태다. 특히 가스선은 일반 화물이 아닌 액화가스의 저장·운용 등에 대한 규정을 충족해야 해서 표준 제정이 더 까다롭다. 한국조선해양은 선박의 가스저장과 연료공급시스템, 화물처리시스템 등 수소의 안전한 취급을 위한 조건들을 한국선급과 함께 검토한다. 조선 계열사인 현대중공업과 현대미포조선도 참여해 선체 설계와 화물창 배치 등에 대해 조언할 예정이다. 한국조선해양은 지난해 10월 세계 최초로 개발한 상업용 액화수소운반선에 대해 한국선급의 기본인증을 받았고, 지난 1월부터 해양수산부가 주관하는 ‘수소선박 안전기준개발’ 사업에도 참여하고 있다. 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수소운반선과 수소연료 추진선의 국내외 기술 표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수소안전 전담기관인 한국가스안전공사(사장 임해종)는 수소제품의 안전성 향상을 위해 3일 공사 산하 수소안전기술원 주관으로 ‘수소안전 인프라 구축 태스크포스(TF)팀’을 꾸리고 첫 회의를 열었다. TF팀에는 이연재 가스안전공사 안전관리이사를 중심으로 9개 부서에서 36명의 직원이 참가한다. 또 충청북도, 현대차, 교통안전공단이 외부자문을 맡는다. 이날 회의에서는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와 수소버스·충전소 시험평가센터의 세부 건립일정과 실행계획을 점검했다. 또 수소용품 검사기준 제·개정, 검사프로세스 구축방안, 대형 초고압 수소용기 시험설비 구축 계획 등을 논의했다. 수소안전 인프라 TF팀은 수소제품 안전관리업무를 수행하는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 구축, 대형 수소버스(상용차) 부품 및 수소충전소 부품의 안전성능을 평가하는 ‘수소버스·충전소 시험평가센터’ 구축을 맡고 있다.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는 이동형 및 고정형 연료전지, 수전해설비, 수소추출설비 등 수소법 제정에 따른 수소용품 4종에 대한 안전검사업무를 수행하며, 수소버스·충전소 시험평가센터는 수소버스 등 상용차에 장착되는 용기와 부품에 대한 시험업무와 수소충전소 부품에 대한 시험업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한국가스안전공사(사장 임해종)는 3일 충북 음성 삼한수소충전소에서 수소충전사업자의 안전관리 비용부담 완화를 위한 고성능 점검장비 무상대여 전달식을 개최하고,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지원 사업을 본격 시행한다고 밝혔다. 해당 사업은 공사가 수소충전소 안전점검 필수장비 4종(수소가스누출검지기, 접지저항측정기, 열화상측정기, 표준가스 분사장치)을 구매해 수소충전소에 무상으로 대여하는 사업으로,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조기달성을 뒷받침하고 2019년 12월 발표된 ‘수소 안전관리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이에 따라 수소충전사업자가 점검 장비 임대를 희망할 경우 약 800만원 상당의 4종 점검 장비를 무상으로 지원받게 된다. 무상임대 기간은 최대 4년까지 가능하다. 공사는 이번 사업을 통해 막대한 초기비용 및 운영비용 부담으로 적자상태인 수소충전사업자의 안전관리 비용부담 완화 및 자체 안전관리 강화에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임해종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은 “올해 초 수소안전기술원을 설립하고, 고성능 점검장비 무료 대여사업을 비롯해 수소 품질검사 수수료 지원사업, 3대 핵심 수소 시설의 검사 신뢰성 확보, 상설 안전점검 및
[월간수소경제 편집부] 미국의 선도적인 수소 공급업체인 플러그파워(Plug Power)가 지난 2일 유니버설 하이드로젠(Universal Hydrogen)과의 관계 확대를 발표했다. 플러그파워는 지난해 캘리포니아의 친환경 에너지 스타트업인 유니버설 하이드로젠, 워싱턴 주 레드몬드에 본사를 둔 매그니X(magniX)와 파트너십을 맺고 Dash 8 터보프롭 항공기용 수소연료전지 파워트레인 개발에 힘써왔다. 에어버스의 최고기술경영자였던 폴 에레멘코(Paul Eremenko) 등이 설립자로 참여한 유니버설 하이드로젠은 케블라가 코팅된 길이 약 7피트(2.13m), 직경 3피트(0.91m)의 알약 모양 수소 저장용기를 개발했다. 이 용기는 그 자체로 수소연료전지 항공기의 연료탱크가 되며, 용기 54개를 랙에 쌓아 표준 컨테이너 차량 한 대로 운송할 수 있다. 플러그파워와 유니버설 하이드로젠은 지역 항공기에 달린 두 개의 프로펠러에 동력을 공급하는 수소연료전지 개발을 통해 2024년에는 실제 비행을 위한 정부 인증을 목표로 하고 있다. 플러그파워는 프로펠러 하나당 1.5~2MW의 전기를 생성하는 연료전지를 제공하고, 매그니X는 전기모터를 공급하게 된다. 항공부문은 전